편도결석 해결방법 동영상 보며 해결하기

편도결석은 편도에 위치한 작은 주머니에 음식물 찌꺼기와 각종 세균이 쌓여 입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결석이라고 불리지만 딱딱하지는 않으며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도결석 해결방법 (tonsillolith)은 대표적으로 면봉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이는 염증 발생의 위험이 있으므로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왜 생길까?

편도결석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만성 편도염입니다. 편도염이 재발되면 편도의 작은 구멍들이 커지게 됩니다. 커진 구멍에 각종 음식물이나 세균, 콧물 등이 쌓이면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며, 세균이 증식하면 작은 알갱이를 형성됩니다.

대부분 특별한 증상은 없으나 말을 할 때 마다 입냄새가 납니다. 편도에서 냄새가 나는 것이기 때문에 혀를 닦거나 양치질을 해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양치질이나 기침을 할 때 노란 알갱이가 나오기도 하며 침을 삼킬 때 불편감이 발생하고 목이 간지러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편도결석 해결방법

면봉으로 없애는 방법

  1. 면봉과 거울 손전등을 준비합니다.
  2. 입을 열고 목구멍에 빛을 비춰 편도결석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3. 혀를 내민 상태에서 ‘아~’ 소리를 내어 편도결석이 드러나도록 합니다.
  4. 면봉을 물에 적셔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사용하기 전에 면봉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손위생을 실시합니다.
  5. 면봉으로 결석의 주변 부위를 가볍게 눌러줍니다.
  6. 결석이 빠지거나 떨어질 때 까지 밀거나 눌러주면 됩니다.
  7. 결석이 빠져나오면 면봉을 사용하여 입 밖으로 뱉어냅니다.
  8. 자극이 심할 경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출혈은 상처를 의미하며 염증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9. 결석을 제거한 후 물로 입을 헹궈냅니다.
  10. 구강이 건조하지 않도록 결석을 빼낼 때 마다 물로 입을 적셔줍니다.
  11. 면봉으로 쉽게 제거되지 않는 결석은 절대로 무리해서 빼내지 않아야 합니다.

 

가글하기

  1. 편도결석은 음식물 찌꺼기가 원인이 되므로 음식을 섭취한 후 곧바로 가글이나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글이나 양치질은 편도에 음식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세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알콜 성분이 없는 부드러운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또는 소금을 따뜻한 물에 풀어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소금물 결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함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편도 절제술

편도결석은 꾸준히 재발하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치료방법은 편도 자체를 없애는 것 입니다. 하지만 편도결석이 있다고 해서 모두 편도 절제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지난 1년간 항생제가 필요할 정도의 편도염을 5회 이상 앓았거나, 매년 3회 이상 편도염이 재발되는 경우에만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 치료법

결석이 있는 구멍만 레이저로 제거하는 것 입니다. 수술 시간이 20분 정도로 짧고 일상 생활 복귀가 바로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편도 절제술에 비해 통증이나 합병증의 빈도가 낮습니다. 다만 편도 구멍의 숫자가 많거나 위치가 깊은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법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강 위생

 

편도결석은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입냄새가 이물감이 문제인 질환이지만, 다른 결석과는 다르게 신체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굳이 빼내지 않더라도 기침이나 식사를 할 때 자연스럽게 빠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입냄새를 유발시키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치료를 선택합니다.

편도 결석은 입안에 세균이 증식하지 않도록 청결한 구강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수분을 자주 섭취하고 식사후에는 곧바로 양치질이나 가글을 해야 합니다. 항균 성분이 함유된 가글액을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부작용을 막기 위하여 스스로 제거하지 말고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