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측정 방법, 집에서 정확하게 재는 방법

정상적인 혈압 수치는 120mmHg/80mmHg (수축기/이완기) 미만이며, 정상 범위를 벗어난 혈압이 지속될 경우에는 뇌졸중, 뇌출혈, 심근경색 등의 치명적인 중증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과 치료를 시작해야 하며 적절한 약물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 식습관의 교정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혈압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수시로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집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혈압계를 구매하여 자신의 혈압을 스스로 체크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정용 혈압계는 저렴한 것은 4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구입하는데 큰 부담이 없고 비교적 정확도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집에서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혈압 측정 방법 및 정상 혈압 수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료기록 조회, 인터넷에서 확인하는 방법

화살 나무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임산부는 주의하세요

혈압 낮추는 음식 11가지, 정상 혈압 수치는?

줄풀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성질이 차가워요

겨우살이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달여 먹는 방법


정상 혈압 수치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구분되며, 두 가지 모두 정상 수치 범위내에 들어오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정상 혈압 수치는 수축기/이완기 기준 120mmHg/80mmHg 미만입니다.

 

  • 수축기 혈압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입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이며, 12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 전단계를 의심해야 합니다.

  • 이완기 혈압

심장이 이완될 때 혈관벽에 가해는 압력입니다.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이며, 8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 전단계를 의심해야 합니다.

올바른 혈압 측정 방법


혈압 측정 방법

혈압계의 종류는 크게 수은 혈압계, 아네로이드 혈압계, 디지털 혈압계 등이 있으나, 가정에서 사용하기 가장 좋은 것은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혈압을 측정해주는 디지털 혈압계 입니다. 반드시 지켜야 하는 정확한 혈압 측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통 준수 사항

정확한 혈압 측정 방법을 준수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혈압을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아래의 몇가지 기본적인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1. 혈압을 측정할 때는 동일한 시간, 장소, 측정 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2. 집에서 혈압을 측정할 때는 하루에 2회, 동일한 자세와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3. 아침 혈압은 기상 후 1시간 이내, 오후 혈압은 잠들기 전 소변을 본 후 측정합니다.
  4. 식사나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측정해야 합니다.
  5. 혈압 측정 30분 전에는 카페인 섭취나 흡연을 피해야 합니다.
  6. 혈압 측정 전에는 무리한 활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7. 혈압 측정 전에는 5분 정도 차분하게 휴식을 취한 후 편안한 자세로 측정해야 합니다.





올바른 혈압 측정 방법

혈압을 측정할 때는 의자에 편안하게 앉아 등을 기대고 다리를 꼬지 않은 상태에서 재야 합니다. 등을 기대지 않으면 5~10mmHg 정도가 더 높게 측정되며, 다리를 꼬게 되면 2~8mmHg 정도가 더 높게 측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커프와 심장의 높이는 동일해야 하며, 높이가 다를 경우에는 10~40mmHg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측정 중에 말을 하면 혈압이 더 높게 측정되므로, 말을 하지 말고 편안하게 숨을 쉬어야 합니다.

 

  1. 운동, 식사, 흡연, 음주, 커피, 약물 복용을 하기 전에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2. 소변이 마렵다면 소변을 본 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혈압을 측정하기 전 최소한 5분 정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합니다.
  4. 편안하게 등을 기대고 앉은 자세에서 심장 높이와 동일하게 팔을 놓고 커프를 감습니다.
  5. 혈압은 2~3회 반복해서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며, 한번에 최소 2분 간격을 두고 측정해야 합니다.
  6. 혈압의 결과는 양쪽팔 중 더 높은 측정값을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혈압계의 커프는 가급적 맨팔에 감거나, 얇은 티셔츠만 입은 상태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커프를 감을 때는 손가락 1개 ~ 2개 정도의 여유 공간을 두어야 합니다. 커프를 너무 세게 감을 경우에는 혈압이 높게 측정되며, 너무 헐렁하게 감을 경우에는 혈압이 낮게 측정됩니다. 자신의 팔 둘레에 적당한 커프를 사용해야 하며, 상완의 둘레가 33cm 이상일 경우에는 대형 커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고혈압 기준


혈압이 변하는 이유

혈압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니며 수시로 변화합니다. 아침과 저녁에 다르고, 어제와 오늘이 다르며, 잘 때와 자고 난 후가 서로 다릅니다. 또한 식사 전과 식사 후에 다르고, 운동 전과 운동 후에도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을 측정할 때는 같은 시간과 장소, 동일한 신체 상태에서 측정해야 올바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혈압은 낮보다 밤에 더 낮게 측정됩니다.
  • 성격이 예민하다거나 불안함을 많이 느끼는 사람은 혈압이 실제보다 더 높게 측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된다고 해서, 혈압약을 임의로 복용을 중단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의 교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 국내에서 판매되는 혈압계는 오므론, 로즈맥스, 인바디, 메디텍 등이 있습니다.
  • 혈압계는 의료기기이므로 저렴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측정값은 매우 정확한 편입니다.
  • 경제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적당한 가격대의 혈압계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