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씨 부작용 및 효능 안전하게 먹고 보관하기

홍화는 이집트와 남아시아가 원산지인 꽃입니다. 최근에는 홍화씨의 효능이 다양하게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약용 식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의성이나 김천, 함안 등지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복용법은 홍화씨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취급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홍화는 다른 약용 식물에 비해서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를 가진 리놀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덕분에 다이어트 목적으로 홍화를 드시는 분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홍화씨 부작용 및 효능, 안전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화씨 부작용 요약

홍화씨는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껍질이 거칠고 지방의 함유량이 높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평소 위장이 약한 분들은 복용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홍화씨는 밥 한숟가락 정도가 1일 권장 섭취량이므로 이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홍화씨 부작용 4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불량 및 설사

지방과 칼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낮은 사람은 소화불량이나 복통, 설사 등의 홍화씨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친 껍질

홍화씨는 껍질이 거칠고 단단하기 때문에 그대로 드시면 속쓰림이나 복통이 나타날 수 있어 곱게 갈아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믹서기로 갈리지 않을 때에는 제분소를 이용하여 가루를 내서 먹거나 가루 형태로 출시된 제품을 구입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수축

홍화씨와 홍화 기름은 자궁에서 혈류를 증가시키고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유산을 유발할 수 있어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출혈량 증가

홍화씨는 신체의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이로 인해 생리양이 증가할 수 있어 많은 양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출혈성 질환, 궤양, 위장 염증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 역시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화

홍화씨 효능

홍화씨는 시중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분말 형태 위주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보관법만 잘 지킨다면 장기간 보관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보관법은 빠르게 변질을 초래하여 홍화씨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이어트

홍화씨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리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 감량에 도전하는 사람이라면 홍화씨를 체중감량 보조제로 섭취해주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홍화씨에는 노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혈액 순환을 개선해서 피부를 맑게 가꾸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피부 조직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 전반적인 피부미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뼈 건강 향상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탁월합니다. 골다공증 환자에게 홍화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골밀도가 증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골절 환자에서도 뼈가 빨리 붙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홍화씨 껍질에는 유기 백금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유기 백금은 뼈의 강도를 향상시켜 중장년층의 뼈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폐경 여성은 여성호르몬 수치가 저하되는데 이로 인해서 다양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홍화씨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유사한 마타이레시놀이란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동맥경화나 고지혈증과 같은 각종 성인병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라 합니다.

항암 및 항암제로 인한 손상 완화

홍화씨에는 토코페롤이 함유되어 있는데, 토코페롤은 암세포가 증식하고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암제 투여로 인해 발생하는 신장 기능 저하에 홍화씨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신장 기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홍화씨 먹는 법

홍화씨는 껍질이 단단하고 거칠기 때문에 분말 형태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화씨 분말은 차로 우려먹거나 샐러드, 무침 등의 음식에 뿌려 먹으면 간단하고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홍화씨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후라이팬에 볶아줍니다. 볶은 홍화씨 3 스푼을 물 2L에 넣고 30분간 냉장고에서 우려냅니다. 1일 3회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식후에 차를 복용하면 칼슘 흡수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죽에 홍화씨 분말을 넣어 함께 먹는 것 입니다. 매우 간단하면서도 홍화씨의 영양소를 빼놓지 않고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너무 많이 넣을 경우에는 소화불량이나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유 및 유제품

우유나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에 분말을 뿌려 먹는 것 입니다. 유제품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홍화씨에 풍부한 마그네슘이 칼슘의 흡수율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홍화씨 보관 방법

홍화씨를 분말로 만들경우에는 상온에서 2달 정도만 보관하며 복용할 수 있습니다. 홍화씨에 함유된 리놀렌산이 변질되기 시작하면서 홍화씨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홍화씨 분말 제품은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으며 상온보다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