뾰루지 없애는 방법 간단하고 효과적인 대처법

피부에 뾰루지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고 원인에 따른 치료법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뾰루지 없애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잘못된 처치법에 의해 억지로 짜내다가 피부에 흉터가 남으면서 나중에서야 후회를 하게 되는 케이스를 생각보다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뾰루지는 여드름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피부에 생기는 염증 및 종기를 뜻합니다. 특히 얼굴에 난 뾰루지는 외모적인 창피함이나 통증은 물론이고 경우에 따라 심한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억지로 짜내거나 더러운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뾰루지 없애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것은 피부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와의 상담 및 진단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 입니다. 하지만 여드름이 날 때 마다 매번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은 꽤나 힘들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부담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도 시도해볼 수 있는 뾰루지 없애는 방법을 실천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잘못된 처치법은 오히려 심한 흉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인터넷에서 읽은 잘못된 정보를 따라해서는 안된다는 것 입니다.

뾰루지의 원인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뾰루지는 스트레스나 호르몬의 변화,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이 됩니다. 성인은 피부의 재생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회복시간이 오래 걸리고 흉터가 남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계절이나 화장품 등에 따라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게 되면 피부 관리에 각별히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 분비가 증가하면 피지에 각종 노폐물과 세균이 늘러 붙게 됩니다. 이와 함께 각질이 탈락되지 못하고 모공을 막아 뾰루지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짧은 수면, 스트레스,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 사용에 의해서도 뾰루지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뾰루지 없애는 방법

일반 가정에서 시행할 수 있는 처치법은 한계가 있으며, 가장 확실한 것은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 입니다. 다만 일반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효과적인 뾰루지 없애는 방법 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 꼼꼼한 세안

피부에 노폐물이 남지 않도록 피부 타입에 맞는 세안제를 선택합니다. 여드름 전용 세안제나 항균 비누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차 세안법은 노폐물을 더 확실히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뾰루지가 자라기 쉬운 T존이나 이마, 코 등은 더 꼼꼼하게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벼운 메이크업

여드름 균은 산소와 만나면 약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두꺼운 메이크업은 피지와 함께 모공을 막아 뾰루지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되도록 가벼운 메이크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티트리 오일 바르기

티트리 오일은 항균 작용이 뛰어나고 붉은기를 가라앉혀주는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을 면봉에 묻혀준 후 뾰루지가 난 부위에 발라주면 뾰루지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녹두팩 사용하기

녹두는 피지 제거, 해독, 미백 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녹두를 사용하여 팩을 만드는 것은 어려우므로 시중에서 판매중인 녹두팩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레몬 바르기

레몬은 살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 여드름에도 효과적입니다. 레몬을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만든 후 소량을 갈아서 뾰루지 위에 바르면 됩니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뾰루지 위에 거즈를 덮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손톱 정리하기

손톱에는 생각보다 많은 세균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손톱을 이용하여 뾰루지를 만지거나 자극하면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색소 침착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하다면?

뾰루지로 인한 염증이 심하다면 피부과의 진료 혹은 여드름 전용 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뾰루지가 심한 경우에는 듀악겔이나 항생제를 함께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일반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은 크레오신티 등의 제품인데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으며 여드름에 효과적인 살리실산이 함유되어 있어 뾰루지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가벼운 메이크업
패치와 용액 바르기

올리브영이나 롭스와 같은 로드샵에 방문하면 여드름 관련 제품 (패치, 용액 등)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품 자체에 여드름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패치의 경우 여드름을 외부의 오염으로부터 막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 자체로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어 뾰루지 없애는 방법 으로 사용될 수 있으나, 큰 기대를 해서는 안됩니다.

뾰루지 예방법

  • 더러운 손으로 피부를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이미 자란 뾰루지를 손으로 만질 경우에는 세균이 증식되어 염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또한 손으로 억지로 짜내서는 안됩니다. 잘못된 처치는 색소침착이나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격한 운동을 한 후에 흘리는 땀은 모공을 막거나 자극할 수 있으므로 빠른 시간내에 세안이나 샤워를 하여 땀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성피부가 유분기가 많은 제품을 사용하면 모공을 막거나 자극하여 여드름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건성 피부는 수분기와 유분기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뾰루지가 계속 나타난다면?

뾰루지가 특정 부위에서 계속 자라는 것은 해당 부위의 모공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상태임을 뜻합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딱딱한 여드름은 쉽게 가라앉지 않으며 피부의 조직을 손상시켜 흉터를 남길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코나 턱, 이마 등에서 쉽게 발생하며 한번 생긴 흉터는 쉽게 사라지지 않으므로 절대로 스스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치료 약품이나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고 효과적인 뾰루지 없애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