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볼에 알갱이 같은 몽우리가 만져지는 증상을 피지 낭종 (표피 낭종)이라고 부릅니다. 만지면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고, 특별한 증상 없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귓볼 피지 낭종 제거하는 방법과 수술 비용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피지 낭종이란?
귓볼 피지 낭종은 피지선이 막히면서 피지와 각종 분비물이 피부 아래에 쌓이는 질환입니다. 여드름과 유사하게 생겼기 때문에 여드름으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피지 낭종은 피부 여러곳에서 생길 수 있으나 귓볼, 등, 팔, 목, 얼굴, 사타구니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피지 낭종은 재발이 매우 쉽게 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압출을 하거나 외과적인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귓볼 피지 낭종은 비만이거나 몸에 지방이 많은 사람일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귀를 자주 후비거나 더러운 손으로 자주 만지는 사람에게 쉽게 발생합니다. 또한 더러운 베개, 이어폰, 귀마개 등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피지 낭종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피지 낭종 원인은 심한 피로나 면역력 저하와 연관성이 있습니다. 피지 낭종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재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피지 낭종을 유발하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큰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귓볼 피지 낭종 제거 방법
피지 낭종은 피지가 있는 부위라면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피지 낭종의 크기가 커지거나 냄새나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초기에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귓볼 피지 낭종은 여드름이 아니기 때문에 억지로 손으로 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피지 낭종을 손으로 억지로 짜낼 경우에는 감염의 위험성이 높고 혈관이 터지면서 피부가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지 낭종을 가장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은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귓볼 피지 낭종은 낭종의 크기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귓볼 안에 알갱이의 크기가 0.5cm 이하로 작고 염증이 없다면 자연 치유가 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지 낭종의 크기가 크고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피부를 절개하여 낭종 조직을 제거해야 합니다.
귓볼 피지낭종 짜기
귓볼에 생긴 피지 낭종을 깨끗한 면봉을 사용해서 압출하는 방법입니다. 피부에 피지 낭종의 출구가 확실하게 보일 때만 압출을 해야 합니다. 출구가 없거나 잘 익지 않은 귓볼 피지 낭종을 억지로 짤 경우에는 피부 손상, 감염, 착색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귓볼과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 깨끗한 면봉 2개를 손에 쥐고 피지 낭종을 부드럽게 눌러 짜냅니다.
- 피지 낭종이 완전하게 배출되면 귓볼을 깨끗하게 소독합니다.
- 귓볼에 상처 치유 연고를 바르거나 반창고를 붙여 감염을 예방합니다.
피지낭종 제거 수술
귓볼 피지 낭종의 크기가 크거나 통증이나 염증이 있을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피지낭종 제거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지 낭종은 병변에 국소 마취를 하고 최소 절개를 통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피지 낭종 제거 수술은 20분 정도로 짧게 끝나고 수술 후 즉시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또 수술 흉터를 완전하게 없애기 위해서 꾸준한 사후 관리가 필요합니다.
더쿠나 디시인사이드 등의 커뮤니티에 올라온 귓볼 피지낭종 수술 후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피지낭종 제거 비용은 건강보험 처리가 되기 때문에 10~20만원 정도면 검사비와 수술비까지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 보험급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입한 보험의 종류에 따라 수술비 청구도 가능합니다.
- 피지 낭종 제거 수술은 외과나 피부과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 피지 낭종 제거 수술 후 일주일 정도 후에 봉합사를 제거합니다.
- 수술 후 의사의 약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하여 2차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 피지 낭종 제거 수술은 건강 보험 적용을 받으며 보험료 청구가 가능합니다.
피지 낭종 짤 때 주의사항
피지 낭종을 억지로 짤 경우에는 악취가 심한 지방질이 피지처럼 배출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더러운 손이나 면봉으로 피지 낭종을 짤 경우에는 세균에 감염되면서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피지 낭종을 억지로 짤 경우에는 피부 안에서 낭종이 터지면서 주변의 조직과 유착이 되고 회복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손으로 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낭종이 피부안에서 터지면서 주변 조직과 유착이 되면 수술을 하더라도 깔끔하게 제거되기 어렵습니다.
피지 낭종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치유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지 낭종 때문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 낭종의 크기가 커졌을 때 병원에 방문하여 피지낭종 제거 수술을 받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