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낭종 자연 치유 방법 5가지, 절대로 하면 안 되는 것은?

피지 낭종은 피부 진피층에서 발생하는 낭종으로 귓볼, 얼굴, 등, 목, 팔, 사타구니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피지낭종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치유되는 질환이지만 경우에 따라 제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피지낭종 자연 치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피지낭종이란?

피지낭종은 피부의 진피층에서 다발성으로 나타나는 낭종 질환입니다. 피지 낭종은 대부분 별다른 증상이 없고 피부에서 알갱이나 몽우리같은 단단한 병변이 만져집니다. 피지가 분비되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배, 팔, 목, 귓볼, 겨드랑이, 음낭 등의 부위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피지낭종은 대부분 5mm 이하로 크기가 작지만 경우에 따라 3cm 이상의 큰 병변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피부 아래의 주머니에 노란색의 기름기 있는 크림 같은 케라틴이 가득 차있습니다.

표피낭종 피지낭종 차이는 부르는 이름의 차이이며 같은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쿠나 디시인사이드 등의 커뮤니티에서 피지낭종 짜기를 검색해보면 피지낭종이 자연 소멸이 되지 않아서 손으로 짜내고 후시딘이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랐다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지낭종 자연 치유 방법 중에서 절대로 하면 안 되는 것이 피지낭종을 직접 손으로 짜는 것입니다.

피지낭종 자연 치유하는 방법

피지낭종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지낭종이 생겼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제거 수술이나 압출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크기가 크거나 통증이나 염증 등의 증상이 동반될 경우에는 제거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지 낭종은 재발이 쉽게 되기 때문에 발생 초기부터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피지낭종 자연 치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입니다.

피지 낭종은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에게 더 쉽게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피지낭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체중을 관리합니다.

피지낭종은 비만이 있거나 몸에 체지방이 많은 사람에게 더 쉽게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피지낭종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피부를 깨끗하게 씻습니다.

피지낭종은 위생 상태가 더러울수록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피지낭종이 자주 생기는 부위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 더러운 베개, 이불, 수건, 옷도 세탁을 해서 깨끗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피지낭종은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여서 면역력이 저하됐을 때 더 쉽게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피지낭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피지낭종을 손으로 짜지 않습니다.

피지낭종 자연 치유 방법 중에서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것이 손으로 억지로 짜는 것입니다. 피지낭종을 손으로 짜면 세균에 감염되면서 염증이 악화되거나 피부 손상, 착색, 흉터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지낭종의 크기가 크고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피부과나 외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압출을 받거나 제거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 치료하는 방법

피지낭종 자연 치유가 되지 않고 증상이 악화된다면 수술적으로 절제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지낭종 제거 수술은 피부과나 외과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의 크기가 작을 경우 주사나 항생제를 복용해서 치료할 수 있으며, 의사의 판단에 따라 압출이나 레이저를 활용해서 수술 없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지낭종의 크기가 클 경우에는 병변 부위를 절개해서 수술적으로 제거를 해야 합니다.

피지낭종 제거 비용은 건강 보험을 적용받기 때문에 검사비와 수술비를 포함해서 10~20만원 정도면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실손 보험료 청구가 가능해서 가입한 보험에 따라 보험료를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비용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피지낭종 자가치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만약 피지낭종 제거 수술을 받았다면 수술 방법에 따라 피부에 절개선이나 구멍 등의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부위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이차 감염에 의해서 염증이 생기거나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에 흉터가 남지 않을 때까지 병원에 꾸준히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