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릭 요거트 만들기, 필요한 준비물 2가지는?

그릭 요거트는 지중해 연안에서 만들어 먹던 요거트입니다. 당분과 나트륨이 적어서 건강에 좋으며, 유청이 제거됐기 때문에 요거트만 먹으면 설사를 하는 사람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집에서 그릭 요거트 만들기와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그릭 요거트 만들기

그릭 요거트는 수분이 적기 때문에 단단하고 꾸덕한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일반 요거트에 비해서 단백질 함량이 2배 이상 높고 탄수화물, 나트륨, 당분의 함량은 줄어들어서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그릭 요거트를 마트에서 구입하면 생각보다 가격이 비싼 편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그릭 요거트를 만들 때 전자레인지 또는 밥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밥솥 보다는 전자레인지가 훨씬 편리하기 때문에 전자렌지 사용을 추천합니다. 요거트 메이커가 있으면 더 좋지만 없어도 만드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또 그릭 요거트 재료인 플레인 요거트는 맛이나 향이 첨가되지 않은 농후발효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릭 요거트 만들 때 필요한 준비물은?

1. 우유 1L
2. 액티비아 플레인 또는 매일 바이오 플레인 (200ml)
3. 전자레인지

플레인 요거트로 그릭 요거트 만들기 방법은?

1. 우유 1L와 플레인 요거트 200ml을 전자레인지 용기에 넣고 섞습니다.
2. 우유와 섞은 플레인 요거트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 30초 동안 돌립니다.
3. 전자레인지가 돌아가는 동안 15~30초 간격으로 그릇을 꺼내어 데워진 요거트가 약간 식을 수 있도록 저어줍니다.
4. 1분 30초가 지나면 요거트를 꺼내지 말고 전자레인지 문을 닫은 상태에서 8시간 동안 발효시킵니다.
5. 전자레인지에서 꺼낸 그릭 요거트를 면포에 부어주고 실온에서 2시간 정도 유청을 빼줍니다.
6. 그릭 요거트가 면포에 담긴 상태로 냉장고에 넣어 4시간 정도 유청을 더 분리합니다.
7. 충분히 발효시킨 그릭 요거트를 냉장고에서 꺼내면 크림 치즈같이 단단하고 꾸덕한 질감으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 만들어 먹은 후기

집에서 그릭 요거트 만들기는 총 10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굉장히 힘들고 번거롭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간이 발효 시간이기 때문에 실제로 내가 요거트를 만드는 시간은 얼마 소모되지 않습니다. 또 특별한 솜씨가 없더라도 실패할 위험성이 낮고 간단하게 그릭 요거트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집에서 만든 그릭 요거트는 마트에서 판매하는 그릭 요거트보다 향이 강하고 신맛이 많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맛을 싫어하는 사람은 발효 시간을 조금 짧게 하거나 꿀이나 과일을 함께 첨가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우유 1L와 플레인 요거트 200ml 정도면 넉넉히 일주일 정도 먹을 수 있는 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완성된 그릭 요거트는 상온에서 보관하면 금방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냉동실에서 얼리면 더 오래 보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그릭 요거트는 유청이 분리되어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양을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