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떨림 나타나는 원인과 마그네슘을 먹어야 하는 이유

누구나 살다보면 한번쯤은 눈 떨림 증상을 경험하며 그럴 때 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눈꺼풀의 근육이 떨리는 것은 건강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신호로 대부분의 눈가 떨림은 심한 스트레스, 피로감, 만성적인 수면 부족과 같이 몸이 피곤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가벼운 눈꺼풀 떨림의 경우 영양부족, 특히 마그네슘과 칼륨 등의 결핍이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 떨림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떨림의 강도와 범위가 넓어질 경우에는 안면경련이나 안검연축 등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무작정 마그네슘만 섭취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신체에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신경이 흥분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양쪽보다는 한쪽 눈에서만 나타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양쪽 모두에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눈 떨림 이 발생했을 때 섭취하면 좋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볼살 빼는 법 음식과 마사지로 해결하세요
  2. 얼굴 붓기 빼는 법 3분만 투자하세요
  3. 장에 좋은 음식 저렴하지만 효과는 최고인 식품들
  4. 치매 초기증상 7가지와 나타날 수 있는 일들
  5. 마른 사람의 특징과 건강하게 살찌는 법

눈 떨림과 마그네슘의 관계

마그네슘은 신체 대사기능을 조절하는데 필수적인 미네랄로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눈 뿐만 아니라 신체 전반의 근육에 저림이나 경련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마그네슘은 뼈나 치아를 구성하기도 하고 세포막을 안정시켜서 신경 자극을 막고 지방이나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관여하기도 합니다. 이렇게나 많은 역할을 하는 것이 마그네슘이라는 성분인데, 체내 농도가 부족해질 경우에는 대표적으로 안면 경련 (눈 떨림) 이 나타나게 됩니다. 눈 외에도 팔이나 다리가 저리거나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에는 당뇨나 고혈압, 골다공증 등의 만성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심한 경우 근육 경련을 넘어서 마비가 오기도 합니다. 마그네슘은 카페인이나 알콜과 (술) 같이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 식품을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자연스럽게 체외로 배출되는 양도 늘어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마그네슘 요구량이 증가하므로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중요하며, 부족한 체내 함량은 마그네슘 영양제를 통하여 보충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것 중 가장 좋은 것은 마그네슘 영양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출시된 영양제에는 다양한 합성화학물이 첨가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합성화학물에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시면 됩니다. 마그네슘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남성의 경우 350mg, 여성의 경우 250mg이며 정제되지 않은 곡물, 녹색 잎 야채나 채소, 콩, 두부, 견과류, 바나나 등의 식물성 식품에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야채 및 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청경채, 상추, 순무잎, 콜라드그린과 같은 잎이 푸른 야채와 채소에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 1개에는 58mg 정도의 마그네슘과 각종 섬유소,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상쇄시키는 칼륨이 매우 풍부합니다.

견과류

호박씨, 참깨, 해바라기씨, 캐슈, 아몬드, 브라질 너트 등의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만 견과류에는 지방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체중이 늘어날 수 있어 적정량만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과일

라즈베리, 토마토, 딸기, 수박, 멜론 등의 과일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한데 특히 파파야에는 58m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만 과일에는 당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의 경우 과량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생선

연어나 고등와 같이 지방 함량이 높은 생선에는 마그네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연어 살코기 1덩어리에는 대략 53mg 정도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 떨림에 좋은 음식

마그네슘 결핍이 아닐수도 있다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것이 완벽한 해결책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마그네슘 결핍이 눈꺼풀 떨림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식사만 잘 챙겨먹는다면 체내 함량의 결핍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은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겪게 되는 대부분의 눈 떨림 증상의 경우 피로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카페인 다량 섭취 등으로 발생하며 마그네슘을 추가로 보충하지 않아도 일주일 정도만 충분히 휴식을 취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눈꺼풀 외에도 눈 주변이나 입꼬리가 함께 떨릴 경우에는 혈관이나 안면 신경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안면 경련이 나타나는 원인은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근육 경련의 강도와 범위가 넓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떨림이 더 심해지는 것이 경향을 보입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관찰될 경우에는 절대로 방치하지 말고 빠른 시일내에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