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 효능 9가지 및 좋은 제품 선택법

최근 TV 건강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뉴스를 기사를 통해서 스피루리나 효능과 복용법에 대한 기사가 연이어 소개되면서 대중들의 관심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먹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가격도 저렴하고 맛과 향에도 아무런 거부감이 들지 않아 복용법도 매우 편리합니다.

건강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스피루리나는 조류의 한 종류로써 열대 지방의 더운 물에서 번식하는 시아노박테리아의 일종입니다. 스피루리나에는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5대 영양소는 물론 60여가지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WHO에서 완전식품으로 인정을 받았으며 풍부한 영양소 덕분에 우주인 식량으로 연구중이기도 합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및 좋은 제품을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스피루리나 효능 및 영양소

스피루리나 영양제는 복용하기 쉽도록 캡슐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화 흡수율이 95%에 이를 정도로 매우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체 구성 성분 중 60~70%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15%~20%는 탄수화물로, 6%~9%는 지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18종의 단백질, 14종의 미네랄, 13종의 비타민, 항산화제, 다당류, 섬유질, 감마리놀렌산 등의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슈퍼푸드라는 이름으로 불리기에 충분합니다. 즉 신체에 필요한 대부분의 영양소를 모두 함유하고 있는 데다가 별다른 부작용이 없어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본격적으로 스피루리나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피루리나의 효능 9가지

  • 항암 작용

미국의 메릴랜드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스피루리나를 섭취한 구강암 환자들의 경우 플라시보를 복용한 그룹에 비해 더 큰 치료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물론 항암제로서의 효과가 완벽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스피루리나를 복용함으로써 암에 대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몸에 나쁘다고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수치를 낮추면서,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면 고혈압,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이 유발되는데 스피루리나를 복용함으로써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시력 개선

스피루리나 효능 중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안구 건강 개선 효과입니다. 스피루리나에는 눈에 좋다고 알려진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아잔틴은 망막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데 제아잔틴을 복용함으로써 망막세포의 밀도를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루테인과 오메가3 지방산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눈 건강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 피부 개선

스피루리나에는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인 피코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서 노화를 늦추는 역할을 하는데 자외선이나 각종 세균으로 부터의 피부 손상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있게 만들기도 합니다.

  • 해독 작용

스피루리나에는 엽록소가 아주 풍부한데요. 엽록소는 혈액에서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신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뇌 건강 개선

스피루리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트립토판은 신경계를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분을 좋게 만들고 스트레스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아미노산이기도 합니다.또 숙면을 취하게 하고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멜라토닌의 생성에도 관여합니다.

  • 면역력 향상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피코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은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노화 방지, 피부 개선 등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며 신체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공급하여 성장기의 어린이나 청소년의 영양공급에 탁월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개선, 위장장애 개선, 피부건강, 시력 개선 등의 효과도 나타냅니다.

  • 당뇨 개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피루리나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당뇨병의 치료에 보조적인 역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피루리나를 3개월간 복용시킨 실험군에서 그렇지 아니한 대조군에 비해 공복 혈당과 당화 혈색소 수치, 혈청 중성 지방 수치가 낮아졌음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 체중 감량

스피루리나에는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빼놓지 말아야 할 영양소 중 하나가 바로 단백질인데요.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어 체중을 감량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피루리나 효능에 대해 이야기할 때 다이어트와 관련된 내용이 빠지지 않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루리나 영양제를 구입하는 법

현재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스피루리나 영양제의 대부분은 분말이 담긴 캡슐 제품이며 제품에 따라 분말 자체인 것도 있고 알약 형태로 출시된 것도 있습니다.

  1. 제품의 형태 자체는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2. 제조사가 믿을만한 곳인지
  3. 함량은 어떤지
  4. 추가로 첨가된 성분들은 있는지
  5. 스피루리나는 일반적으로 1일에 1g ~ 3g이 권장섭취량이므로 너무 대용량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대용량 제품을 구입할경우 변질의 위험이 있으므로 적절한 용량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피루리나의 부작용

스피루리나는 특별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래와 같은 사람의 경우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여야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1.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을 경우
  2. 특정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3. 임신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경우
  4. 어린이 및 노인
  1. 눈 떨림 나타나는 원인과 마그네슘을 먹어야 하는 이유
  2. 볼살 빼는 법 음식과 마사지로 해결하세요
  3. 얼굴 붓기 빼는 법 3분만 투자하세요
  4. 장에 좋은 음식 저렴하지만 효과는 최고인 식품들
  5. 치매 초기증상 7가지와 나타날 수 있는 일들
  6. 마른 사람의 특징과 건강하게 살찌는 법
  7. 입안이 헐었을 때 빨리 낫는 효과적인 방법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