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맞이꽃 효능 부작용, 여성에게 좋은 이유

달맞이꽃은 여성의 건강에 이로운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입니다. 남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이 꽃을 찧어서 통증이 있거나 염증이 생긴 곳에 바르는 약초로 사용했는데요. 지금부터 효능, 부작용, 복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달맞이꽃이란?

달맞이꽃의 뜻은 달이 뜨는 저녁에 꽃이 피는 식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꽃말은 밤의 요정, 소원, 기다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달맞이꽃 씨앗에서 추출한 종자유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여성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영양 성분

달맞이꽃은 인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필수지방산인 리놀렌산이 70%, 감마리놀렌산이 9%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놀렌산은 식물성 기름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능

달맞이꽃의 효능은 월경통 개선, 갱년기 증상 완화, 월경 전 증후군 증상 완화, 습진 방지, 피부염 예방, 건선 및 비듬 완화, 관절염 완화,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합니다.

생리를 하는 여성은 월경이 시작하기 전 두통, 불안, 우울감,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월경 전 증후군(PMS)를 경험합니다. 이 꽃의 씨앗에서 추출한 종자유를 복용하면 생리 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합니다.

2014년 미국국립의학도서관에 안내된 연구 자료에 의하면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 환자가 달맞이꽃 종자유를 450mg씩 8주간 섭취한 결과 피부염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2015년 대한 아토피 협회에서 아토피로 인한 건조함과 가려움증 개선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3. 여드름을 예방합니다.

감마 리놀렌산은 강력한 항염 효과를 가진 성분으로, 피부 염증과 아토피를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평소 피부 트러블이나 여드름이 자주 생기는 사람이 섭취하면 여드름 예방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카크림이 여드름에 좋은 이유

4. 피부 질환의 증상을 개선합니다.

감마 리놀렌산은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고 강력한 보습 효과를 제공하는 성분입니다. 또 피부에서 발생하는 습진, 건선 부종, 각질, 가려움, 발적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관절염을 완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환자가 달맞이꽃 종자유를 섭취한 결과 관절에서 나타나는 통증 등의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남아메리카 원주민들은 관절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 꽃과 씨앗을 찧어 만든 약초를 치료제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6. 갱년기 증상을 완화합니다.

여성은 폐경기를 지나면서 갱년기를 맞이합니다. 갱년기가 찾아오면 불안, 우울, 심계항진, 안면 홍조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는 갱년기에 동반되는 각종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총정리

7.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신진대사를 촉진키며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 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도록 돕습니다. 혈행이 개선되면 고혈압,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8.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의 증상을 개선합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은 당뇨병에 의해 나타나는 합병증으로 감각 저하, 저림, 운동 능력 저하 등의 증상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달맞이꽃 종자유에 함유된 리노렌산은 당뇨 합병증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유방 통증을 완화합니다.

감마 리놀레산은 유방에 생긴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여 유방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복용법

달맞이꽃 종자유의 1일 권장 섭취량은 4g 이하 입니다. 처음에는 적은 용량부터 섭취를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점차 용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전 증후군이 심한 사람은 1일 600mg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폐경기로 인한 갱년기 증상 완화가 목적일 경우 1일 500mg 정도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용법

씨앗에서 추출한 오일을 두피나 모발에 바르면 탈모, 비듬, 건선 등의 문제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에센셜 오일과 섞어서 로션, 크림, 샴푸, 바디워시 등으로 사용하면 피부에서 발생하는 습진이나 건선을 완화하고 뛰어난 보습 효과를 나타냅니다.

가격

달맞이꽃 종자유의 가격은 1개월분에 20,000~30,000원 정도로 판매됩니다. 다만 브랜드, 성분, 함량 등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

달맞이꽃 종자유를 과량 섭취할 경우 두통, 복통, 메스꺼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질, 발작 장애, 출혈성 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 부작용 위험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마 리놀렌산은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 출혈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혈압약을 복용할 경우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임신 후반기에 섭취하면 분만이 지연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임신 말기에는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감마리놀렌산이 여성에게 좋은 이유

주의사항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다보니 열, 빛, 공기, 습도에 쉽게 산화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을 개봉한 후에는 반드시 뚜껑을 닫아 밀봉 상태로 보관해야 하며,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두어야 합니다.

보관을 잘 하더라도 서서히 산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개봉 후 1~2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고르는 방법

달맞이꽃 종자유는 감마리놀렌산 함량이 최소 8% 이상 함유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중에서 팡매되는 영양제는 캡슐이나 오일 형태로 판매됩니다. 오일은 쉽게 산패되기 때문에 보관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편하게 복용을 하고 싶다면 개별 포장된 캡슐형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별 포장된 영양제는 공기, 열, 빛으로부터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산화될 위험성이 낮고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서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대마 종자유 효능 8가지

후기

달맞이꽃은 미국이 원산지이지만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미국 원주민들은 씨앗은 음식으로 먹었으며 꽃, 뿌리, 줄기는 약제로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필수 지방산인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해서 영양제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생선을 먹지 않고 채식을 먹는 사람에게 매우 권장되는 식재료입니다.

감마 리놀렌산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양이 적어 식품으로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하루 3끼 꼬박꼬박 챙겨먹는 것이 힘든데요. 건강을 반드시 챙겨야 하는 청소년, 성인, 중년 여성이 섭취하면 더욱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