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 종자유 효능 8가지, 좋은 영양제 고르는 방법

대마 종자유는 대마씨에서 추출한 기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마를 죽으로 만들거 먹거나, 수의를 만들 때 사용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대마 종자유 효능과 부작용, 사용법, 권장 섭취량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마 종자유란?

삼은 쌍떡잎식물 쐐기풀목 삼과의 한해살이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대마 또는 마라고 부릅니다. 영어로는 hemp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대마의 씨앗이라고 해서 헴프씨드 (hemp seed)라고 부릅니다. 대마 종자유라는 이름은 어색해도 헴프 씨드라는 이름은 익숙한 소비자들이 매우 많을 것입니다. 대마 씨앗의 껍질에는 환각을 유발하는 THC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국내에 유통되는 모든 대마씨는 껍질을 제거하고 분쇄한 상태로 유통이 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마 종자유는 우리가 알던 대마초의 씨앗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마 종자유의 원재료인 삼에는 환각 효과를 억제하는 카나비디올 함량이 더 높습니다. 또한 대마 씨앗은 오래전부터 죽으로 먹거나 기름을 내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수의나 상복을 만들 때 쓰던 삼이라는 식물의 씨앗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안전합니다.

대마 종자유 효능은?

대마 종자유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서양권 국가에서도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타임지에서 선정한 6가지 슈퍼푸드 씨앗에 선정이 된 기록도 있으며, 대마 종자유 효능에 대해서는 인체의 건강에 이로운 단백질, 불포화 지방산, 섬유질,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대마 종자유 효능에 대해서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장의 염증과 병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대마 종자유 효능 8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혈액 순환을 개선해요.

대마 종자유에는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서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감마 리놀렌산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마 종자유 효능의 핵심 영양소 중 하나인 감마 리놀렌산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합니다. 또한 지방 세포의 크기를 감소시켜 비만을 예방하는 퀘르세틴도 풍부합니다. 혈류가 개선되면 말초까지 영양분과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면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력이 개선되며 염증을 빠르게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요.

대마 종자유 효능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신체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대마 종자유에 함유된 감마 리놀렌산과 알파 리놀렌산은 혈관의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오메가3는 항혈전, 혈액순환 개선, 독소 배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6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혈액 응고 억제 효과를 제공합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 고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은 중증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크게 감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체중 감량에 도움이 돼요.

대마 종자유는 100g당 550kcal로 열량 자체가 낮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마 종자유 효능에 다이어트가 연관 검색어로 나오는 이유는 식이섬유, 식물성 단백질, 식물성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식이 섬유는 소량만 섭취해도 매우 높은 포만감을 제공해서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서 숙변을 체외로 배출시켜 변비를 개선합니다. 불포화 지방산과 식물성 단백질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칼로리 소모를 촉진합니다.

4.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어요.

헴프씨드에 함유된 카나비노이드라는 성분은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하며, 새롭게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하지만 대마 종자유의 항암 효과는 더 많은 연구 결과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5. 노화를 억제해요.

대마 종자유 효능에는 신체의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대마 종자유에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 보충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대마 종자유에는 인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아미노산과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인체의 노화를 억제합니다.

6. 영양소가 풍부해요.

대마 종자유는 식물성 단백질, 섬유질,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 오메가6, 9종의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C, 비타민B, 마그네슘, 칼륨, 인, 철분 등의 영양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신체의 면역력을 개선하여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피로를 빠르게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피부 트러블의 개선과 탄력에 도움이 됩니다.

7. 스트레스를 해소해요.

대마 종자유에 함유된 칸나비노이드라는 성분은 스트레스, 우울증, 치매와 같은 정신적 문제를 해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칸나비노이드는 유일하게 대마 종자유에만 함유된 성분으로 신체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항상성을 유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8. 혈당 관리에 도움이 돼요.

대마 종자유에 함유된 오메가3와 오메가6가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고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2017년 발표된 The Lancet Diabetes & Endocrinology에 따르면 오메가6를 충분하게 섭취하면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성을 30% 이상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물학회지의 대마 종자유 효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대마 종자유를 2개월간 섭취한 대상에서 혈중 포도당 농도가 섭취 전 152.6±106.4 mg/dL에서 섭취 후 110.2±21.1 mg/dL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좋은 대마 종자유 고르는 법

시중에서 매우 다양한 종류의 대마 종자유 관련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서 복용하기 쉽도록 캡슐형으로 제조된 영양제도 있으며, 피부에 바르거나 먹을 수 있도록 병에 넣어 판매되는 상품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대마 종자유는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캡슐형 영양제 위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대마 종자유는 내가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서 그에 맞는 형태의 상품을 고르면 됩니다. 하지만 어떤 제품이던지 구매자들의 후기가 좋고 기타 첨가물이 적고 믿을 수 있는 회사에서 제조한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대마는 빛과 산소에 노출되면 쉽게 산패하므로 모든 제조가 하나의 회사에서 단일 공정으로 진행되는 상품이 좋습니다.
  2. 좋은 대마 종자의 품질을 인증하는 AOSCA, CSGA 인증 마크가 부착된 상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3. 제조 과정에서 영양소 파괴가 적은 냉압착 추출 방식의 대마 종자유가 영양소가 더 풍부합니다.

대마 종자유 사용법

대마 종자유를 처음 구입하는 분은 부작용 발생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소량만 섭취하거나 피부에 발라서 이상 반응이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반응이 없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그때부터 섭취량을 늘리면 됩니다. 캡슐형 영양제의 경우 상품 설명서에 안내하는 복용법에 따라 복용하시면 됩니다. 먹을 수 있는 오일형 종자유는 올리브 오일처럼 샐러드나 빵 등에 뿌려 드시면 됩니다.

대마 종자유 오일 사용법

  1. 피부를 깨끗하게 씻은 후 잘 말려줍니다.
  2. 대마 종자유 오일을 피부에 소량만 바르고 발열, 두드러기, 발적, 가려움 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심한 건조함이나 주름 방지를 하고 싶은 부위에 오일을 소량만 발라주고, 톡톡 두드려가며 흡수시킵니다.
  4. 대마 종자유 오일을 상처나 점막 부위에 바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대마 종자유 부작용

대마 종자유는 제조 과정에서 유해 성분을 모두 제거하기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나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만약 부작용 의심 증상이 유발되었다면 복용을 즉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 1일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마 종자유 보관법은 빛이 들지 않는 그늘진 곳에 마개를 닫아 보관하는 것인데, 그 이유는 대마 종자유는 빛과 산소에 의해 쉽게 산패되기 때문입니다. 산패된 오일은 대마 종자유 효능은 사라지고 부작용만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절대로 복용하거나 피부에 바르면 안됩니다.

  1. 복용 후 알러지 반응이 발생한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2. 과량 섭취를 할 경우 소화 불량, 복통,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대마 종자유는 혈당을 저하시키므로 당뇨 환자는 저혈당 발생에 주의해야 합니다.
  4. 항응고 작용이 있으므로 수술 전에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임산부, 모유 수유부, 노인, 어린이의 경우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A

대마 종자유는 마약 성분이 함유되어 있나요?

국내에 유통되는 대마 씨앗은 환각을 유발하는 성분이 모두 제거된 후 유통이 되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없고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대마 종자유의 맛은?

대마 종자유는 냄새와 맛이 식물성 기름처럼 고소하기 때문에 누구나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샐러드나 빵에 뿌려서 먹는 용도로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대마 종자유의 가격은?

대마 종자유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개월 분량에 2만원에서 3만원 정도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기타 영양제와 가격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입에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대마 종자유 효능과 부작용은?

대마 종자유에는 항염증, 혈액순환 개선,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유발되거나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마 종자유 먹는 시간은?

대마 종자유는 공복에 섭취하면 장에 빠르게 흡수되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공복에 섭취했을 때 더부룩함이나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마 종자유 하루 섭취량은?

대마 종자유의 권장 섭취량은 15~30ml이며, 이는 1숟가락 정도 되는 양입니다.

요약

지금까지 대마 종자유 효능과 부작용, 사용법, 먹는 방법 등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대마 종자유는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보약이라 불러도 손색없을 정도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식품과 마찬가지로 과다 섭취를 할 경우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때때로 건강에 매우 유해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마 종자유를 처음 드실 때는 소량으로 시작하여 점차 섭취량을 늘려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구분내용
대마 종자유 효능혈액순환 개선, 심혈관 질환 예방, 체중 감량, 항암 작용, 노화 억제, 영양 보충, 스트레스 해소, 혈당 관리 등
대마 종자유 부작용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
대마 종자유 복용량1일 15~30ml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