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는 김치나 구이, 나물 등 여러가지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기관지에 탁월한 효능과 효과를 나타낸다고 해서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도라지는 한약명으로 질경(桔梗) 이라고 불리는데, 질경이라는 말은 길한 기운을 몰고 오는 줄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오래된 도라지가 삼보다 낫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약효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에서 약으로 사용되는 부위는 하얀색 뿌리 부분으로 우리 몸에 다양하고 이로운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먹는 법과 복용 시 주의사항, 도라지가 잘 맞는 체질에 대해 알아보세요.
도라지의 영양성분
도라지의 알칼리성 식품으로 구분되며 뿌리에는 당질이나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며 섬유질이 많아 씹는 맛이 좋은 음식입니다.
- 수분 82%
- 단백질 2.3g
- 지방3.5g
- 당질4.5g
- 섬유질 9.4g
- 칼슘90mg
- 인 121mg
- 철분 2.1mg
- 비타민 B1 0.12mg,
- 비타민 B2 0.22mg
도라지 효능 요약
도라지는 기관지에 특히나 더 좋은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침이나 목감기에 좋아서 감기가 잘 걸리는 환절기에 더 인기 있는 건강 보조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도라지 효능 5가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 기관지 건강 개선
도라지는 한의학에서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는데,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가래를 완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기관지염이나 인후염 등의 질환에 많이 사용되며 비염에도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 대장 건강 개선
한의학에서는 폐와 대장을 같은 金에 속하는 같은 계열의 장기로 보는데, 도라지는 폐 뿐만 아니라 대장의 염증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대장의 염증이나 복통, 설사를 치료하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 폐 건강 개선
도라지는 폐에 좋은 작용을 하여 가로래 인해서 호흡이 불편한 것을 낫게 하며, 폐를 맑게 하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풀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뱃속의 찬 기운을 없애 기침을 멈추게 하고 담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면역력 향상
도라지에는 비타민, 사포닌, 칼슘, 무기질 등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덕분에 옛부터 목 감기나 기침, 가래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 사포닌 함유
도라지에는 삼에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대사를 개선하고, 항암, 위산 분배 억제, 거담, 진해, 진통, 해열, 콜레스테롤 개선 등 매우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도라지에 함유된 이뉼린은 생쥐를 이용한 하암 실험에서 강력한 항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은 껍질에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도라지를 껍질 째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도라지가 잘 맞는 체질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도라지 효능 이 잘 맞는 사람도 있고 잘 맞지 않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는 도라지가 좋은데, 특히 태음인은 체질적으로 도라지가 잘 맞는 편이라고 합니다. 즉 도라지 효능 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체질이 잘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도라지 먹는 법
도라지는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고, 설사나 변비가 있는 사람이 도라지를 미나리와 곁들여 먹어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은 도라지와 감초를 함께 달여 먹으면 통증을 없애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다만 만성적인 기침이 있거나 기침에 피가 묻어 나오는 사람은 도라지를 피하는 것이 좋고 전문의에게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기침과 가래
말린 도라지 10g ~ 20g에 물 반되를 넣은 후,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 까지 달여내어 차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숙취
도라지와 칡 뿌리를 삶아낸 물에 꿀을 타서 먹으면 숙취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설사, 변비
도라지를 생즙으로 만들어 먹거나, 도라지에 미나리를 곁들여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기관지가 약한 사람
도라지 40g과 감초 80g을 물에 달여낸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감길탕
한의학에서는 도라지와 감초를 함께 넣어 달여낸 것을 감길탕이라 부르는데, 목을 보호하고 감기를 낫게 하는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도라지와 감초를 4:1 비율로 넣어 센 불에서 끓여내다가 중불로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 까지 달여내면 됩니다.
도라지 복용 시 주의사항
도라지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기침 감기를 완화하는 것이지만, 기침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도라지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가래가 없이 마른 기침을 하는 감기의 경우 오히려 목을 더 불편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이럴 때는 더덕 같은 다른 약초가 더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