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잎 효능 5가지, 부작용 및 먹는 법은?

모시는 옷을 만들 때 사용하는 최고의 식물 중 하나입니다. 모시는 옷감 뿐만 아니라 약재나 식재료로도 사용해왔는데요. 이번 시간에는모시잎 효능 5가지와 부작용, 건강하게 먹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시잎 효능 상세정보

모시잎은 쌉싸름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신라시대 때부터 감기를 치료하거나,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한 약재이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모시잎 효능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액순환을 돕는다.

모시잎은 칼륨과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고 합니다. 칼슘과 칼륨은 체내 염분 농도를 조절하여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을 이완시키고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산화 효과가 있다.

모시잎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여 피부 노화를 늦추고, 유해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인체를 보호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서 몸에서 생기는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피부염을 예방한다.

모시잎은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가려움증과 염증으로 인한 고름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소화불량을 없앤다.

모시잎은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비타민B1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B는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사 후 발생하는 소화불량과 더부룩함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식사만 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속이 불편했던 사람들이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5. 치매를 예방한다.

모시잎에 풍부한 엽산은 두뇌로 전달되는 산소와 영양분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이습니다. 덕분에 두뇌와 신경계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돕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 완화 효과를 가진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전반적인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뽕나무 잎 효능 5가지, 모르면 나만 손해

모시잎 효능

모시잎 부작용

모시잎은 신라시대 때부터 약재로 사용해왔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약재라 하더라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몸에 좋습니다.

모시잎을 과다 복용할 경우 두통, 소화불량, 더부룩함, 설사,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섭취를 즉시 중단하신 후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시잎 먹는 법

모시잎은 주로 차로 마시거나 떡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또는 취향에 따라서 모시잎을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설탕을 뿌려 먹기도 합니다. 모시잎은 맛이 쌉싸름하기 때문에 쓴 맛을 싫어한다면 설탕을 아주 약간만 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모시잎차 만드는 법

모시잎차는 모시 분말(가루)나 말린 모시잎만 있다면 누구나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주전자에 물을 끓인 후, 모시잎을 1티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불을 끄고 3~4분 정도 우려낸 후 모시잎차를 마시면 됩니다. 맛이 너무 쓰게 느껴진다면 약간의 설탕이나 꿀을 넣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월계수잎 효능 6가지

FAQ

모시잎 채취 시기는?

모시잎을 채취하는 시기는 봄과 가을입니다. 이 시기는 모시잎의 맛과 향이 가장 좋고 영양분도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모시잎 가루 효능은?

모시잎 가루는 소화불량 개선, 독소 제거, 면역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시잎 고르는 방법은?

모시잎은 주로 분말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믿을수 있는 제조사에서 출시한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실제 구매자들의 후기가 좋은 제품 위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타 첨가물이 없이 100% 모시잎만 함유된 것을 골라야 합니다.

퀴노아 효능 8가지, 슈퍼푸드라 불리는 이유

후기

지금까지 모시잎 효능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시는 옷을 만들때 사용하는 최고의 옷감이지만, 약재로 사용하면 그 어떤 것보다 더 뛰언나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모시잎은 혈액순환 개선, 피부 건강 개선, 항산화 작용, 소화불량 방지, 치매 예방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다량 섭취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의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에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분내용용
모시잎 효능혈액순환 개선, 피부염 예방, 소화불량 개선, 치매 예방, 항산화 작용
모시잎 부작용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