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야 효능 6가지, 부작용 및 먹는 방법은?

파파야는 훌륭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서 디저트용으로 인기가 많은 열대 과일입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과일 중 하나이지만 점차 인기를 높여가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파파야 효능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파야란?

열대 아메리카에서 자라는 파파야는 달콤한 맛과 향을 가진 과일입니다. 콜럼버스는 파파야를 처음 맛본 후 달콤한 맛과 향에 반해서 천사의 열매라는 이름으로 불렀다는 일화도 존재합니다. 해외에서는 파파야를 날로 먹거나 설탕에 절여서 과자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또한 종자와 잎은 잘 말려서 채소처럼 사용하거나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파파야를 주로 생과로 먹거나 말랭이, 샐러드, 빙수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호불호 없는 달콤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나 어르신들도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파파야의 영양성분 및 칼로리

파파야는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를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파파야는 100g당 43kcal로 아주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다량의 비타민A, E, C, K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입니다.

파파야 효능 상세정보

지금부터 대표적인 파파야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소화 촉진

첫번째 파파야 효능은 소화를 돕는 것입니다. 파파야는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서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장의 연동운동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진 성분입니다.

2. 면역력 강화

파파야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영양소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는 유해한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인체를 보호하여 감기와 같은 각종 전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3. 피부 건강 개선

파파야에 풍부한 비타민C와 비타민E는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는 영양소입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밝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피부의 면역력을 높여서 여드름이나 뾰루지와 같은 염증성 질환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4. 염증 감소

파파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비타민E, 카로틴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비염, 피부염, 기관지염과 같은 다양한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안구 건강 개선

파파야는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전반적인 안구 건강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시력 저하 방지, 안구건조증 방지, 야맹증 예방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심장 건강 증진

마지막 파파야 효능은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파파야에는 포타슘과 펩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어 관상동맥질환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카카두플럼의 효능

파파야 효능

파파야 부작용

파파야는 건강에 아주 이로운 식품이지만 몇가지 알아야 하는 부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파파야는 누구나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이지만,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파야를 먹은 후 구토, 가려움증, 발진,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파파야의 일반적인 부작용에는 소화불량, 설사, 복통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부작용은 파파야를 과다 섭취할 때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파야는 다량 복용하지 말고 적정량만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파파야는 임산부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도 섭취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왜냐하면 태아에게 구토를 유발하는 파파인이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파파야 고르는 방법

아직 우리나라에서 파파야를 판매하는 마트나 백화점을 찾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구매를 해야 합니다. 혹여나 파파야를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다면 아래와 같은 조건을 비교해보신 후 신선한 파파야를 고를 수 있습니다.

잘 익은 파파야는 선명하고 균일한 오렌지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덜 익은 파파야는 녹색을 띄며, 이러한 경우에는 실온에서 며칠 정도 숙성을 시킨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파파야는 겉이 매끈하고 상처가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또 파파야는 크기가 너무 큰 것은 맛과 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의 파파야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파파야 껍질을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너무 단단하지 않고 적당히 부드러운 것을 골라야 합니다. 또 너무 물렁한 것은 이미 너무 익은 상태이기 때문에 서둘러 먹는 것이 좋습니다.

파파야 먹는 법

파파야는 해외에서는 파파야를 생과, 볶음, 파이,샤베트, 주스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생과일, 샐러드, 주스, 빙수 등에 넣어 먹습니다. 아래는 파파야 효능과 맛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파파야 요리 종류입니다.

  • 생과일로 먹기: 파파야 껍질과 씨앗을 제거하고 슬라이스하여 먹는 방법입니다. 파파야는 슬라이스로 잘라서 먹어야 영양소 파괴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샐러드로 먹기: 파파야는 다른 종류의 과일과 함께 먹을 때 더욱 맛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태국 음식을 좋아한다면 파파야 쏨담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 주스로 먹기: 잘 익은 파파야를 믹서기에 넣어 곱게 갈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다른 과일이나 채소를 함께 먹어 먹거나, 얼음을 넣어 스무디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Q&A

파파야 잎 효능은?

파파야 잎은 소화력 개선, 기침과 호흡기 질환 예방, 면역력 강화, 간 기능 개선, 신장 기능 개선,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파야 효소 효능은?

파파야 효소는 단백질을 분해하여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 염증 방지, 상처 치유, 항염증 효과,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파야는 어떤 맛인가요?

잘 익은 파파야는 달콤하고 상큼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덜 익은 파파야는 살짝 쓴맛이 난다고 합니다. 파파야 효능은 잘 익고 신선한 것을 골라야 온전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파파야 샐러드 만드는 방법은?

파파야의 껍질과 씨앗을 모두 제거합니다. 그리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다른 야채나 과일과 함께 섞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입맛에 맞는 드레싱을 뿌리면 파파야 샐러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참외 껍질 효능 8가지는?

후기

지금까지 파파야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파파야는 소화를 돕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며,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눈과 심장 건강을 증진하는 효과를 가진 과일입니다. 건강에 아주 좋은 과일이지만 다량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정량만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구분내용
파파야 효능소화 촉진, 면역력 강화, 피부 건강 개선, 염증 감소, 안구 건강 개선, 심장 건강 증진
파파야 부작용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