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페스토 효능 부작용, 맛있게 먹는 방법

바질페스토는 전세계에서 약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허브 중 하나입니다. 이 허브는 인도의 고대 의학 서적인 아유르베다에서 신체와 정신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소개되었는데요. 지금부터 효능, 부작용, 활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질페스토란?

바질페스토는 인도가 원산지인 허브로, 아유르베다에서 많이 소개되는 식물입니다. 맛과 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약재 뿐만 아니라 식재료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질페스토의 뜻은 바질을 으깬 음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페스토(pesto)는 ‘으깨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바질, 올리브유, 마늘 등을 함께 넣어 으깨서 만든 식품이라는 뜻입니다.

효능

바질페스토의 효능에는 스트레스 감소, 불안감 감소, 면역력 향상, 심혈관 질환 예방, 호흡기 질환 예방 등이 있습니다.

1. 스트레스 완화

바질페스토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허브의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와 불안을 낮추고, 평온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페퍼민트의 효능

2. 면역력 향상

바질페스토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면역 체계를 정상화하여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3. 소화력 개선

바질에 함유된 에센셜 오일은 장내 가스를 제거하고 복부 팽만감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페스토에 들어간 올리브 유와 마늘은 소화 효소의 생성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4. 항암 효과

바질에는 로즈마린산과 유제놀이라는 천연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바질페스토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덕분에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고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호흡기 질환 예방

항염증, 항균 효과를 가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감기, 기관지염,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300가지 질병을 없애는 모링가의 효능

바질페스토 요리

영양 성분

바질에는 비타민A, 비타민K, 칼슘, 망간, 철분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조리 시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뜨거운 온도에서 장시간 가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부작용

바질페스토는 매우 안전한 허브이기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 복통, 설사, 두통, 구토, 메스꺼움,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량으로 섭취할 때 부작용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바질페스토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당뇨약을 복용중인 환자는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됩니다. 마찬가지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으므로, 혈압약을 복용중인 사람에게도 주의가 요구됩니다.

활용법

활용법에는 식재료로 사용하는 방법과 약재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리로 사용할 경우 아쉽게도 한식과 잘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피자, 샌드위치, 파스타 등의 음식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의 식재료로 사용하기

바질페스토는 양식과 잘 어울립니다. 대표적으로 피자, 파스타, 참치, 샌드위치, 수프, 샐러드, 카레 등이 있습니다. 맛과 향이 강하기 때문에 마늘이나 생강과 같은 향신료와 함께 넣으면 풍미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약재로 사용하기

바질페스토는 스트레스 및 불안 완화, 면역력 향상, 호흡기 질환 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를 가진 허브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잎이나 소스를 구입하여 음식에 넣어 먹거나 차로 우려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잎을 구입하여 뜨거운 물에 10분 정도 우려내어 차로 마시면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충제로 복용하기

캡슐, 액상, 정제 형태의 영양제를 구입하며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입한 영양제는 제품의 설명서에서 안내한느 지침에 따라 복용하면 됩니다.

바질페스토 활용법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바질페스토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에는 토마토, 레몬, 마늘이 있습니다. 먼저 토마토는 양식(특히 이탈리아 요리)에 많이 첨가되는 식재료이며, 맛과 향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늘은 강하고 매운 맛을 가지고 있는데, 조리 시 함께 사용하면 풍미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레몬은 허브의 향을 더 높일 수 있고 바질과 향이 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

바질페스토의 가격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5,000~20,000원 정도로 구입으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용량, 제품의 형태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추 야자가 건강에 좋은 이유

후기

바질페스토는 외국에서 홀리 바질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해서 식재료나 약재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보충제나 영양제 형태로 제조된 제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단,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소스나 말린 잎 형태로 판매되는 중입니다. 보충제로 먹고 싶다면 해외 직구로 구입을 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신선한 잎이나 말린 잎은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을 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판매하는 곳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직접 올리브유나 마늘을 넣어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