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 2가지 꼭 써야 하나요?

시력이 나쁜 사람은 안경을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데, 눈에 좋다고 알려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의 진실이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저는 블루라이트의 유해성이 과장되었기 때문에 굳이 구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TV나 스마트폰을 자주 시청하면 눈이 뻑뻑해지고 따끔거리면서 건조한 느낌이 들기 시작합니다. 안구 불편함을 개선하는데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이 효과가 좋다는 후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구입해서 착용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지금부터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와 가격, 블루라이트의 진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이란?

블루라이트는 사람의 눈에 보이는 가시광선 중 380nm~500nm의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는 빛입니다. 빛의 색깔이 파란색이기 때문에 블루라이트라고 부릅니다. 블루라이트는 스마트폰, TV, 모니터 등에서 방출되며 망막 손실과 시력 저하를 유발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또 수면 유도 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하여 불면증을 초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은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안경입니다. 블루라이트는 전자기기 뿐만 아니라 태양에 의해서 방출되는 빛이기 때문에 지금 우리 주변에서도 블루라이트가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과학자들은 블루라이트는 눈에 해롭지 않고, 오히려 낮시간 동안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블루라이트의 유해성이 과장되었다고 소개합니다. 스마트 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양이 너무 적기 때문에 안구에 유의미한 유해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블루라이트는 파란 하늘에서 가장 많이 방출되는데, 파란 하늘을 오랫동안 바라본다고 해서 시력에는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

각종 언론 매체나 유튜브에서 블루라이트 차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안경점에서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시험 착용해보면 알겠지만 일반 안경과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안구 피로는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를 시청했을 때 눈이 긴장을 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잠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안구 피로는 블루라이트와 연관성이 없으며, 장시간 한 곳을 바라보고 눈을 깜빡이지 않는 습관 때문에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것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불면증 개선에 도움

블루라이트는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억제해서 깊은 잠을 방해합니다. 잠자리에 들기전에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할 경우 멜라토닌 생성이 줄어들면서 깊은 수면을 방해하고, 경우에 따라서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사용하면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폰의 나이트 시프트 모드나 갤럭시의 편안하게 화면보기 기능을 사용하면 블루라이트 차단에 도움이 됩니다.

2. 안구 피로 개선에 도움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하고 TV나 모니터를 바라보면 알겠지만 약간 선명도가 낮아지는 대신에 눈부심이 줄어드는 것을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자 기기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안구 피로감이 조금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피로감 개선 효과는 차이가 있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또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에 안구건조증의 완화 효과는 없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가격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는 브랜드에 따라 저렴한 4만원대 국산 렌즈도 있고, 10만원 이상의 국산 렌즈나 수입 렌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렌즈 압축이나 자외선 차단 기능을 추가하면 가격이 더 높아집니다. 렌즈를 압축하면 두께가 얇아진다는 장점이 있고, 자외선 차단 코팅을 하면 자외선을 30~80% 정도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확인법에 따라 안경 렌즈를 확인해보면 미세한 노란빛이 돌기 때문에 색깔에 예민한 사람은 밝은 빛에서 렌즈 색상을 자세하게 살펴보신 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

안구 피로를 예방하고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나쁜 생활 습관을 줄여야 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잘못된 생활습관을 줄이고 눈에 좋은 음식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입니다.

  1. 스마트폰, TV, 모니터를 사용할 때는 1시간에 10분씩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2. 휴식을 취할 때는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 주변을 누르며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에어컨이나 히터 바람을 얼굴에 직접 닿으면 안구 건조증이 발생하므로 주의합니다.
  4. 눈 건강에 좋은 오메가3, 비타민A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5. 눈에 좋은 케일, 시금치, 블루베리, 등푸른 생선, 녹차 등의 음식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