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차 효능 11가지 당장 먹어야 하는 이유

오미자는 9월이 제철인 식품으로 중국과 우리나라에서는 옛부터 약재로 사용했습니다. 대표적인 오미자차 효능은 콜레스테롤 감소, 고혈압 예방, 혈당 조절, 면역력 증진, 암 예방, 기력 회복, 두뇌 건강, 간 기능 개선, 피부 미용, 호흡기 건강 개선, 갱년기 증상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는 신맛이 아주 강해서 잎이나 원물을 그대로 먹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미자는 주로 보관과 복용이 편리하도록 차로 만들어 먹습니다. 오미자는 원물, 액상, 즙, 분말, 엑기스, 티백 형태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따라 오미자차를 구입하여 드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오미자차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오미자란?

오미자는 다섯가지 맛이 느껴진다고 해서 오미자(五味子)라고 부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오미자 효효능에 대해서 눈을 밝게 하고 양기를 세게 하며 몸이 여윈 것을 보한다고 기록하였습니다. 오미자는 다양한 약리적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오미자는 혈액순환을 개선해고 집중력과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정신을 안정시켜고 머리를 맑게 한다고 했습니다. 오미자는 주로 따뜻한 물에 우려내서 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미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오미자차 효능

오미자는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그난이라는 성분은 식물성 폴리페놀로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해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 구연산,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아주 풍부합니다. 중국에서는 오미자를 몸 전체에 이로운 약재라고 소개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비위, 간, 심장, 신장, 방광을 건강하게 한다고 했습니다. 지금부터 오미자차 효능 11가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서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성분입니다. 오미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 산소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또 혈관의 손상을 예방하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서 고혈압과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고혈압 개선에 도움

오미자차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높았던 혈압이 정상 수준까지 낮아지면서 뇌졸중,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도도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당 조절에 도움

오미자차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미자의 항산화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서 높은 혈당을 안정시키고, 췌장의 변종 세포를 억제해서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4. 면역력 증진에 도움

오미자차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각종 세균, 바이러스, 박테리아가 유발하는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항스트레스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면역력이 낮아지는 것을 억제합니다.

5. 암 예방에 도움

오미자차는 활성 산소가 유발하는 세포의 변이를 억제해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미자가 암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미자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항암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기력 회복에 도움

한방에서 오미자는 기력을 회복하는 약재로 사용합니다.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고미신과 쉬잔드린이라는 성분이 신진대사를 높이고 에너지를 생성해서 피곤함과 무기력함을 억제하고 기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운동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운동 전후에 오미자차를 먹으면 근육의 피로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7. 간 기능 개선에 도움

오미자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미자차 효능을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오미자의 항ㅅ나화 성분이 간을 깨끗하게 해서 해독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간은 소리없는 장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병에 걸려도 증상을 전혀 느낄 수 없는 장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은 조금이라도 더 건강할 때부터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8. 두뇌 건강에 도움

오미자차에 함유된 쉬잔드린 성분은 스트레스를 억제하고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혈액순환을 도와서 두뇌로 전달되는 산소와 영양소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두뇌로 전달되는 혈류가 증가하면 두뇌 세포의 손상을 줄여서 알츠하이머나 치매와 같은 질병의 위험성을 낮춥니다.

9. 피부 미용에 도움

오미자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피부에 생기는 염증을 억제해서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피부에 보습을 더해서 탄력을 높이고 수분감을 높입니다.

10. 호흡기 건강에 도움

오미자는 폐와 호흡기 건강을 다스리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감기가 자주 걸리는 환절기에 오미자차를 마시면 호흡기계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어서 목을 보호하고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차의 쉬잔드린이라는 성분이 폐와 기도를 깨끗하게 만들어 가래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11.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

오미자차 효능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에 들어있는 리그난은 생리활성물질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폐경 후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오미자차 고르는 법

오미자차는 잎, 티백, 분말, 액상 형태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편하게 오미자차를 복용하고 싶다면 보관과 휴대가 편리한 오미자차 티백을 구입하여 드시면 됩니다. 오미자차는 믿을 수 있는 회사에서 출시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고, 오미자차 효능의 핵심 성분이 씨앗에 들어있기 때문에 씨앗까지 모두 들어간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 원액이나 분말 먹는 법은 물 1L에 10g 정도의 오미자를 넣어 드시면 됩니다.

오미자 원물은 겉에 곰팡이가 피지 않고 속까지 잘 말린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를 건조시키다 보면 껍질에 하얀 가루가 생기는데 곰팡이가 아니라 자연적인 당분 결정이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겉에 하얀 가루가 많을수록 오미자차 효능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오미자차 먹는 법

오미자차의 1일 권장 섭취량은 1~3g 정도입니다. 하지만 제품마다 오미자 함량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구입하신 제품의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과 마시는 법에 따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차는 특유의 떫은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서 꿀이나 설탕을 조금 넣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설탕을 너무 많이 넣으면 혈당을 높이고 비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넣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 분말은 음식에 양념으로 넣어 먹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미자차 만들기 방법은 잘 건조시킨 오미자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따뜻한 물에 넣어 차로 마시면 됩니다. 차가운 물은 1L에 오미자 10g 정도를 넣고 10시간 정도 충분히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또는 뜨거운 물에 오미자 10g 정도를 넣고 1시간 정도 우려내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오미자차 부작용

오미자차는 저하된 기운을 보충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땀을 많이 흘리고 쉽게 체력이 저하되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미자차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없기 때문에 성별이나 나이에 관계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섭취할 경우 불면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장복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오미자차 효능 중에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약을 복용중인 사람에게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 당뇨, 고혈압 등의 질환으로 인해서 약을 복용중인 사람은 전문의와 상담 후 오미자차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