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맛있게 먹는 방법

비트에 풍부한 베타인은 세포의 손상을 막고 항산화 작용을 해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트 효능은 콜레스테롤 개선, 혈압 조절, 두뇌 건강 개선, 항암 작용, 운동 능력 개선, 체중 감량, 위장 건강 개선, 피부 미용, 해독 작용, 소염 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비트는 아삭한 식감과 특유의 붉은 빛깔 때문에 빨간 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트가 건강에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칼로리는 매우 낮은 반면에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조금만 먹어도 높은 포만감을 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체중 감량이나 식이 요법을 하는 분들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비트는 경기도 이천이나 강원도 평창에서도 재배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산도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트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비트 고르는 법과 손질법, 비트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 영양 성분

식용으로 소비되는 레드 비트는 100g당 30kcal 정도 밖에 열량이 나가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비트 뿌리에 해당하는 몸통은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비트를 주로 차, 샐러드, 죽 등의 요리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칼로리, 고섬유질

비트는 100g당 30kcal 밖에 나가지 않는 반면에, 섬유질은 1일 권장 섭취량의 11%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

비트 100g에는 엽산 (비타민 B9)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29%가 함유되어 있으며, 엽산 이외의 다양한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는 하루 권장량의 1%, 비타민c는 하루 권장량의 8% 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미네랄

비트 100g을 기준으로 했을 때 칼륨은 하루 권장량의 9%, 마그네슘은 6%, 철분과 인, 구리는 각각 4%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은 1%, 아연은 2%, 셀레늄은 1%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

비트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이유는 비트 효능의 핵심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베타레인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베타인이라는 색소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데,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인은 폐렴, 폐암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트 효능과 영양 성분

비트 효능 10가지

비트는 외국에서도 음식으로 사용된 역사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주로 동물에게 주는 사료로 재배됐는데, 최근 비트가 가지고 있는 효능과 효과가 알려지면서 사람들에게 건강식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비트는 한국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근대와 유사한 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 효능을 요약하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고혈압 개선, 두뇌 건강 개선, 항암 효과, 운동능력 향상, 다이어트, 위장 건강 개선, 피부 건강 개선, 해독 효과, 항염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콜레스테롤 개선

첫 번째 비트 효능은 체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 범위로 낮추는 것입니다. 비트를 섭취하면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늘리면서,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동맥 경화와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인데 비트를 섭취함으로써 이러한 질병들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혈압 조절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은 우리 몸에서 산화질소로 변환되어 높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비트 효능에 고혈압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소개되고 있지만, 사실 이는 질산염을 섭취함으로써 인해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비트를 고혈압의 치료 용도로 복용하는 것은 썩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만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두뇌 건강 개선

노화가 진행될수록 신체의 능력은 저하되는데, 이는 두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트 효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비트를 섭취하면 두뇌로 전달되는 혈액의 공급을 늘릴 수 있으며, 혈액을 통해 전달되는 산소와 영양소는 두뇌의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고 치매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항암 작용

비트 효능의 핵심 영양소인 베타인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은 산화 스트레스가 일으킨 변종 세포에 의해 발생하는데, 비트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들은 이 산화 세포에 대응하여 세포의 돌연변이 과정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5. 운동 능력 개선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은 세포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 덕분에 사람의 운동 능력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이고 피로를 회복하고 활력을 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체중 감량

비트는 100g에 30Kcal 정도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열량이 낮은 데다가 수분의 함량이 매우 높은 채소입니다. 또한 우리 몸에 필수적인 단백질과 섬유질의 함량이 높습니다.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섭취하기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다이어트로 식이 조절을 하고 있다면 식사 대용으로 말린 비트를 먹어도 좋습니다. 말린 비트 효능은 일반 비트와 동일하며 풍부한 섬유질이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아삭한 식감으로 먹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서 식욕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7. 위장 건강 개선

비트에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섬유질을 섭취하면 장 내에 존재하는 각종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면서 장내 존재하는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 위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8. 피부 미용

비트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들은 세포의 손상을 막고 소염 작용을 하여 각종 피부 질환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또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은 피부로 전달되는 혈액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나게 만든다고 합니다.

9. 해독 작용

비트 효능의 핵심 성분인 베타레인이라는 영양소는 사람의 인체에서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우리 몸에서 해독을 담당하는 기관은 간인데, 간은 소리 없는 장기라고 불릴 정도로 어떤 질병이 생겼다 하더라도 초기에 이를 발견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비트를 섭취하면 우리 몸의 해독 작용을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소염 작용

비트에 풍부한 베타레인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소염 작용을 합니다. 비트 효능에는 염증성 질환의 발생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관절염, 기관지염 등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 부작용

비트에 풍부한 영양소는 우리 몸에서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비트 효능과 부작용은 개인의 체질이나 가지고 있는 질병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비트를 섭취함에 따라 설사를 하거나 소화가 잘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트에는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의 경우 비트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에 함유된 철분으로 인해 대변이나 소변의 색이 붉어지거나 진해질 수 있습니다.

  • 설사
  • 소화불량
  • 신장 기능 저하
  • 과민성 대장 증후군 악화

비트 고르는 법

신선하고 품질이 좋은 비트를 골라야 비트가 가지고 있는 효능과 영양 성분을 온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트를 생으로 먹을 경우에는 좋은 비트를 고르는 방법을 배워두면 더욱 좋습니다. 비트는 다른 야채나 채소와 같이 유기농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유기농 제품이라 하더라도 조리를 하거나 먹기 전에 반드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둥그스름한 것을 고릅니다.
  • 뿌리가 너무 크지 않으면서 색이 짙고 단단한 것을 고릅니다.
  • 잘랐을 때 붉은색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 비트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은 것이 아닌 중간 정도 크기를 선택합니다.
  • 잎이 신선하고 푸른 것이 좋으며, 외관상 흠집이 있거나 껍질이 거친 것은 피합니다.

비트 손질법 및 보관법

비트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잘라 이용하면 됩니다. 수분이 빠져나간 비트는 물에 잠시 담가두면 수분을 흡수해서 다시 신선해집니다. 비트는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싸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그 후 비닐팩에 넣어 진공 상태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를 보관하기 전 줄기 부분을 5cm 정도 남기고 제거해야 수분과 색소가 손실되지 않습니다. 뿌리는 2주 정도 냉장고에서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으나, 잎은 5일 정도 냉장고에서 신선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트 먹는 법

비트는 조리 과정에서 많은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되도록 오랜 시간 동안 열에 노출시키지 말고 15분 이내로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 먹는 법은 사람의 취향에 따라 샐러드나 식초에 담가서 피클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 찌거나 삶아서 수프나 죽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비트를 간편하게 먹고 싶다면 잎과 뿌리를 갈아서 주스로 먹어도 아주 좋습니다. 비트즙 효능은 체내 흡수율이 빨라서 콜레스테롤 개선, 혈압 조절, 체중 감량, 소화불량 개선, 피부 미용, 해독 작용 효과가 더 높기 때문에 건강 개선 목적으로 드시는 경우 비트즙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 하루 섭취량은 제한되지 않았으나, 건강한 성인 기준으로 1일 1개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 샐러드 만들기

  1. 비트를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4등분 합니다.
  2. 비트를 끓는 물에서 15분 정도 삶아 냅니다.
  3. 삶아낸 비트를 각종 야채나 채소와 곁들여 먹으면 되는데, 취향에 따라서 다진 마늘이나 레몬주스, 식초, 올리브유, 후추, 소금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서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비트 주스 만들기

  1. 깨끗하게 씻은 비트 뿌리 1개와 사과 반쪽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냅니다.
  2. 갈아낸 주스는 오래 보관하지 말고 곧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취향에 따라서 사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일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트즙 만들기

  1. 비트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2. 착즙기에 비트를 넣어 즙을 착즙합니다.
  3. 착즙기가 없다면 믹서기에 비트와 생수를 함께 넣어 갈고 체내 찌꺼기를 걸러내어 드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트 효능은?

대표적인 비트 효능에는 소염 작용, 해독 작용, 피부 미용, 위장 건강 개선, 다이어트, 변비 개선, 항암 효과, 두뇌 건강 개선, 고혈압 조절,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 환자가 비트를 먹어도 되나요?

비트는 GI 지수가 낮은 식품이기 때문에 당뇨 환자가 섭취해도 좋습니다. 혈당 상승이 우려되는 분이라면 비트를 뜨거운 물에 우려먹으면 혈당 상승을 더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차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를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비트에 함유된 옥살산은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을 앓는 분은 비트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