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나무 잎 효능 5가지, 모르면 나만 손해

뽕나무 잎은 동의보감에서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각기와 수종을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장을 다스리고 풍으로 오는 통증을 줄인다고 했는데요. 지금부터 효능, 부작용, 먹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뽕나무 잎이란?

뽕나무 잎은 오래전부터 누에의 먹이로 사용된 식품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건강에 이로운 영양성분이 풍부하다고 해서 기능성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영양 성분

뽕나무 잎은 59종의 유기성분, 50여종의 미네랄, 21종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콩 다음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GABA와 Rutin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건강에 이로운 라이신, 글루타민산, 식이섬유, 칼슘, 콜린, 메티오닌, 아스파라긴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첨가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지뽕 효능 5가지는?

효능은?

뽕나무 잎의 효능은 당뇨병 완화, 면역력 개선, 다이어트 효과, 변비 완화, 심혈관 질환 예방 등 입니다.

1. 당뇨병 완화

뽕나무 잎은 당뇨병으로 인한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뽕잎은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포도당 흡수를 개선하여 당뇨병을 완화하는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식후 2시간 혈당 정상 수치는?

2. 면역력 개선

뽕나무 잎은 인체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뽕잎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면역력을 강화하여 세균, 바이러스, 박테리아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3. 다이어트 효과

뽕나무 잎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량만 먹어도 높은 수준의 포만감을 장시간 유지시켜서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체내 지방 축적을 줄여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컷 다이어트 1개월 가격은 얼마인가요?

4. 변비 완화

뽕잎은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뽕잎을 차로 먹거나 분말로 섭취하면 장의 연동을 활성화하여 숙변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뽕잎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며,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염증 화합물이 풍부하여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뽕나무 잎 부작용

부작용

뽕나무 잎의 부작용에는 저혈당, 위장 장애,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뽕잎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약을 복용중인 사람에게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또한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두드러기, 가려움증, 두통, 위장장애, 설사,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부작용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 섭취를 중단하신 후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저 질환으로 인하여 약을 복용중이거나 알레르기성 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법

뽕나무 잎 먹는 법에는 분말, 차, 샐러드, 영양제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편리한 복용법은 말린 뽕잎이나 티백을 구입하여 뽕잎차를 먹는 것 입니다.

뽕잎 차는 티백이나 말린 뽕잎을 뜨거운 물에서 5~10분 정도 우려낸 후 드시면 됩니다. 뽕잎차는 되도록 설탕을 넣지 않는 것이 좋으며, 취향에 따라 꿀을 소량 넣어 마시면 됩니다.

뽕잎 샐러드는 양상추, 토마토, 양배추, 케일 등의 채소와 함께 신선한 뽕잎을 넣어 먹으면 됩니다. 뽕잎은 향이 강하지 않고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하 종류의 야채나 채소와 잘 어울립니다.

뽕나무 잎 영양제는 뽕잎에 첨가된 영양성분을 캡슐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판매되지 않기 때문에 해외 직구로 구입을 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해외 직구 시 mulberry leaf로 검색하면 다양한 종류의 보충제를 검색하여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수오 효능 9가지와 부작용

뽕나무 잎 먹는 법

후기

뽕잎은 수천년 전부터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등의 국가에서 약재로 사용된 식품입니다. 과거에는 누에의 먹이로 많이 사용됐지만 현재는 건강상의 이점이 많다고 하여 건강 식품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뽕잎 가루, 뽕잎차 등의 식품은 시중에서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쿠팡, 11번가 등에서 뽕잎 300g을 4000~5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뽕잎은 인체에 매우 안전한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뽕잎을 처음 복용하는 분은 부작용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 소량만 구입하여 섭취를 했다가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뽕나무는 잎 뿐만 아니라 열매나 줄기를 먹는 것도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뽕나무 열매는 비타민C, 비타민K,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맛이 아주 달콤합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이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뽕나무 줄기는 열매나 잎처럼 흔히 먹는 식재료는 아닙니다. 하지만 염증을 줄이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식욕을 줄이고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