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경채 효능 11가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청경채는 아삭한 식감 때문에 볶음이나 무침 등의 요리에 활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중국이 원산지이지만 우리나라에서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채소인데요. 지금부터 효능, 부작용, 복용법, 활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경채란?

청경채는 수분이 많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맛은 양배추와 유사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풍미가 강하지 않아서 어느 요리에 넣어도 잘 어울리는 식재료입니다.

청경채 효능은?

청경채 효능에는 다이어트, 시력 보호, 변비 예방, 체질 변화, 위장 보호, 탈모 방지, 고혈압 예방, 골다공증 예방, 피부 미용, 면역력 개선, 항산화 효과 등이 있습니다.

1. 다이어트

청경채는 열량이 100g당 18kcal 밖에 되지 않는 저열량 식품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높은 수준의 포만감을 장시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이 필요할 때 먹으면 식욕을 조절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베라핏 다이어트 가격과 효과는?

2. 시력 보호

안구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안구의 피로를 풀어주고 자외선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하며, 야맹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력 좋아지는 13가지 방법

3.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된 채소입니다.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장의 연동을 활성화하여 숙변을 제거하며, 만성적인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돕습니다.

4. 체질 변화

현대인들은 자극적인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면서 체질이 산성으로 변화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청경채는 알칼리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을 중화시킨다고 합니다.

5. 위장 보호

청경채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마다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등의 각종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탈모 방지

청경채 씨앗은 두피로 전달되는 혈류를 증가시키며, 두피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여 모낭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또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여 두피와 모발에 영양분이 충분히 전달되도록 돕습니다.

정수리 탈모 테스트하는 방법

7. 고혈압 예방

청경채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된 채소입니다. 칼륨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서 혈압을 정상 범위로 유지합니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만듭니다.

8. 골다공증 예방

100g당 90mg 이상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칼슘은 골밀도를 높여서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어린이의 키 성장을 도울 뿐만 아니라, 뼈가 약해지는 중년 여성과 노인들의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에 좋은 호관원의 가격과 효능

9. 피부 미용

청경채에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A, 베타카로틴은 피부 노화와 염증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합니다. 또한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여드름, 잡티, 주근깨, 기미 등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은 글루타치온의 7가지 효능

10. 면역력 개선

비타민C, 베타카로틴, 비타민A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체내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11. 항산화 효과

청경채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세포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청경채 부작용

영양 성분

청경채는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지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혈압을 유발하는 나트륨이 매우 적고 수분과 칼륨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칼로리가 매우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채소로 유명합니다.

부작용

성질이 차가운 채소이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안좋은 사람은 주의가 요구됩니다. 또한 수족냉증을 앓고 있거나 배앓이를 자주 하는 사람도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성적인 위장 장애를 가진 사람이 다량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복용법

청경채의 하루 섭취량은 100~200g 정도가 적합합니다. 이 채소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 채소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먹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할 때 기름에 볶거나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좋으며, 참기름을 몇 방울 넣어서 함께 먹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사과, 배 등의 과일과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샐러드, 무침, 볶음 등의 요리로 만들어 먹으면 맛이 아주 좋습니다.

보관법

상온에서 보관하면 금방 시들기 때문에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씻지 않은 상태에서 비닐 팩에 넣고, 공기가 통하도록 구멍을 살짝 뚫어주면 일주일 정도 신선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청경채 효능

Q&A

생으로 먹어도 되나요?

생식으로 먹으면 맛이 좋지 않기 때문에 주로 기름에 볶아서 먹거나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기름과 만나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름에 볶아서 먹거나, 참기름을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하는 요리는?

청경채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은 된장국, 샤브샤브, 국수, 쌈, 무침, 볶음, 김치, 겉절이 등이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