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여드름 원인 5가지와 효과적인 예방법

스트레스를 받거나 몸이 피곤해지면 얼굴에 생기는 여드름 때문에 더 큰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많습니다. 턱 여드름 원인은 호르몬 불균형, 유제품 섭취, 피부 감염, 피지 분비 과다 등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단순히 뾰루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심한 통증과 함께 흉터를 남길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특히 날씨가 건조해지는 계절이 되면 여드름이 더욱 심해지는 문제가 발생하다 보니 턱 여드름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검색하는 분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턱에 여드름이 나는 이유는 저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야 정확한 치료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모낭에 위치한 피지선에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나타날 수 있으나 주로 얼굴 피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변화나 불량한 피부 위생 상태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부위에 따라 그 발생 원인에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턱 여드름은 위장 건강 문제 또는 자궁 등의 생식기계와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왠지 모르게 창피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자세한 턱 여드름 원인 및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턱 여드름 원인과 효과좋은 스킨 케어 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턱 여드름 원인 5가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여성의 턱 여드름 원인은 생리 주기와 관련된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서 많이 발생하며, 남성의 경우 면도와 관련된 자극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변비나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 위장과 관련된 질환이 있거나 위장 건강이 좋지 못한 것도 턱 여드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변화

여성은 생리 주기와 관련되어 있으며 남성은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과다한 분비가 턱 여드름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매월 월경을 하는 여성에게서 턱 여드름이 더욱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 턱 여드름 외에도 모공이 넓어지거나 피부가 뾰루지가 나타나는 등의 피부 상태의 변화가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

턱 여드름은 위의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할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술이나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그만큼 자극이 심하므로 위의 건강 상태를 악화시킵니다. 특히 과음을 할 경우에는 염증성 여드름을 더욱 악화시키고 치료가 되는 시간을 지연시키게 됩니다. 이 외에도 라면, 햄 등의 인스턴트 음식은 몸속에 독소를 쌓이게 하여 턱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성인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턱 여드름 원인의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피지의 분비량을 증가시키며, 피지량의 증가는 주요 턱 여드름 원인 중 하나입니다.

피부 탄력 개선에 좋은 고혼진 가격과 효능!
  • 생활 습관

더러운 손으로 턱을 자주 만지거나, 턱을 괴는 습관, 청결하지 못한 목도리나 마스크를 자주 사용하는 습관은 턱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평소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턱 피부를 만지거나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 타입과 맞지 않는 화장품

여드름은 피지의 분비량과 관련되어 있으며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은 그만큼 피부를 기름지게 만들어 여드름을 악화시킵니다. 턱 여드름을 가진 사람은 유분기가 적은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티트리나 어성초, 프로폴리스와 같이 여드름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전용 스킨 케어의 사용은 피부 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여성의 턱 여드름 – 월경 주기 파악하기

여성은 생리 주기와 관련된 호르몬 변화로 턱 여드름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량이 늘어남에 따라 턱 뿐만 아니라 입주변에 여드름이 쉽게 생기는 문제를 흔히 겪게 됩니다. 월경 주기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자신의 월경 주기에 맞춰 충분한 세안과 각질 제거, 여드름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피부 트러블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된 콩, 두부 등의 식품을 생리 주기에 맞춰 섭취할 경우 여드름 발생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 원인과 빠르게 없애는 방법

남성의 턱 여드름 – 면도 관리

남성에게 발생하는 턱 여드름 원인의 대부분은 잘못된 면도 습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복적인 면도로 인한 피부 자극과 건조로 인하여 각질 각화 현상이 심해질 수 있는데, 이 때 심한 각질로 인하여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턱에 쌓이면서 염증과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면도 과정에서 생긴 상처는 세균이나 박테리아 감염을 일으켜 화농성 여드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매일 면도를 해야 하다보니 트러블이 치료되기 전에 다시 자극을 받는 것이 반복되어 만성 염증으로 인한 흉터 발생 위험성도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도를 할 때는 면도 크림이나 윤활제를 충분히 사용하여 자극을 줄여야 합니다. 면도 후에는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한 진정 크림과 보습 크림을 충분히 도포하여야 합니다.

면도날은 사용 후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세척 후 건조시켜야 합니다. 또 정기적으로 날을 교체하여야 합니다. 특히 날면도기는 눈으로 보이지 않는 면도날의 손상이 쉽게 발생할 수 있고, 손상된 날에 의하여 피부 상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정기적으로 교체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드름 패인 흉터 없애는 방법

턱 여드름 예방하기

턱 여드름 원인은 호르몬 분비와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을 바꾸고 여드름 케어에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높은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피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피지 생성을 촉진하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 세안하기

더러운 피부는 대표적인 턱 여드름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항균 성분이 함유된 비누나 세안제를 활용하여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특히 지성 피부인 경우 턱 주변을 부드럽게 마사지 하여 노폐물이나 세안제 성분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주 1회 ~ 2회 정도의 규칙적인 각질 제거도 중요합니다. 각질층의 형성은 피지 배출을 방해하여 여드름 생성을 촉진합니다. 필링젤, 스크럽 등의 각질 제거 용품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잦은 각질 제거는 오히려 피부 건조, 피부 자극을 촉진하므로 주 1회 ~ 2회 정도만 해주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 수분 섭취하기

건조한 피부는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그만큼 각질이 많이 생성되며 각질은 모공을 막는 원인이 됩니다. 막힌 모공은 여드름을 발생시키므로 하루 8잔 정도의수분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뇨를 촉진해서오히려 피부 건조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커피, 탄산 음료의 섭취는 줄여야 합니다.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차, 생수를 통하여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까맣게 탄 피부 하얗게 만드는 방법
  • 여드름 전용 제품 사용하기

지성 피부인 사람은 피지의 분비량을 줄여주는 제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피부과에서 처방받는 여드름 약은 피지의 분비량을 일시적으로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약 복용을 중단하면 약효가 자연스레 사라지게 됩니다.평소에 피지 케어 관련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여 피지 분비량을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여기에는 머드나 화산송이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여드름 예방 효과가 있는 살리실산이 함유된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살리실산은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감소시켜 여드름 방지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실제 여드름 케어 전용 제품의 거의 대부분은 살리실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외출을 나갈 때 보다는 외출 후 잠을 자기 전에 바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외출하는 동안 피부에 쌓여있는 각종 이물질과 각질을 세안을 통하여 깨끗하게 제거하신 후 살리실산 함유 제품을 발라주면 됩니다. 여드름 치료 성분이 수면을 취하는 동안 모공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여 각질 제거, 염증 완화, 살균 효과를 제공합니다.

여드름 전용 크림 및 연고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 화이트헤드 제거하기

화이트헤드는 피지가 모공에 갇힌 것을 말하는데, 화이트 헤드를 방치할 경우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화이트 헤드를 빠르게 제거하고 막힌 모공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 만으로도 턱 여드름 원인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턱 여드름 원인
  • 청결 유지

더러운 손을 깨끗하게 씻고 마스크나 목도리는 청결한 상태로 사용해야 합니다. 되도록 턱을 괴거나 만지지 않는 것이 좋으며 외출 후에는 반드시 세안을 하여 노폐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손을 자꾸 얼굴에 가져다 대는 일이 많습니다. 손에 존재하는 세균, 박테리아, 이물질은 모공을 막고 염증을 생성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더러운 손을 얼굴에 가져다 대지 않는 것 입니다. 하지만 무의식적인 습관을 고치기 어렵다면 항균 비누를 활용하여 손을 자주 씻는 것이 가장 확실한 대처법입니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물건도 깨끗하게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손으로 자주 쥐거나 만지게 되는 스마트폰, 볼펜과 같은 물건을 소독하는 것도 좋습니다.

  • 충분한 수면

부족한 수면은 신체의 면역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세균에 쉽게 감염되어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루 최소 6시간 ~ 8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은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SMDR 수면 영양제 가격과 효과!
  • 균형잡힌 식단

앞서 설명드렸듯이 자극적이거나 불규칙적인 식사는 위장을 자극하여 턱 여드름 원인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평소 잘 먹던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위장을 편하게 만드는 야채나 과일, 채소, 통곡물, 생선, 견과류 등의 신선한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 생성을 촉진하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의 섭취는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기름기와 지방이 많이 함유된 튀김, 유제품, 가공육, 치킨, 피자, 햄버거, 인스턴트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피부 건조를 유발하는 탄산 음료, 커피, 카페인 함유 음료의 섭취를 줄이고 생수, 차, 과일 쥬스 등을 대신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유제품 섭취 중단

우유만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유당 불내증에 의해 우유에 함유된 유당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유제품만 먹으면 턱에 여드름이 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 입니다. 우유는 송아지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유를 사람이 먹게 되면 피지 생성을 유발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여 여드름이 더 쉽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턱 여드름 원인이 유제품에 의한 것인지 정확하게 판단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유제품을 섭취한 후 여드름이 났다고 의심되면 3주 정도 유제품의 섭취를 중단하는 것 입니다. 복용 중단 기간 동안 여드름이 사라졌다가 다시 유제품을 먹었더니 턱 여드름이 생겼다면 턱 여드름 원인이 유제품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제품이 턱 여드름 원인이라 하더라도 섭취 자체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여드름 생성을 촉진하는 양이 정해져 있으므로, 양을 조금씩만 섭취해가며 적정 수준까지 늘려가면 됩니다. 유제품의 섭취량 조절은 턱 여드름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여드름 붉은 자국 없애는 방법
턱 여드름 원인

턱 여드름 치료하기

턱은 피부 지지 결합 조직이 부족하여 흉터가 쉽게 남으며 심할 경우 켈로이드 흉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억지로 짜거나 만질 경우에는 흉터가 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려면 피부과의 진료를 받거나 여드름 전용 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드름이 아닌 입주변 피부염이나 모창 등의 피부 질환을 오인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턱 여드름이 자주 발생한다면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턱에 생긴 여드름이 보기 싫다고 손으로 억지로 짜내면 오히려 피부 조직의 손상에 의해 흉터가 생기게 되는데, 한번 생긴 피부 켈로이드 흉터는 쉽게 제거되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피부과 전문의를 통하여 여드름을 치료받는 것 입니다. 하지만 매번 피부과 방문하는 것이 어렵다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패치, 연고 등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여드름 흉터 연고 노스카나겔의 효과

피부 부위별 치료하기

여드름 생성을 억제하는 스킨케어 제품들은 피지 생성량을 조절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보니 실제로 얼굴에 바르고 나면 심한 건조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굴 전체에 제품을 바르게 되면 심한 건조함 때문에 오히려 다른 피부 트러블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굴 전체가 아닌 여드름이 생긴 부위에만 전용 크림이나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마 여드름 원인과 빠르게 없애는 방법

마스크 착용과 턱 여드름의 관계

요즘처럼 마스크가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시기에는 마스크로 인한 입 주변 여드름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턱 여드름 원인은 매우 다양해서 마스크가 여드름 발생의 무조건적인 원인이라 지칭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마스크 턱 여드름의 관계를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더러운 마스크의 반복적인 착용, 거친 마스크 표면에 의한 피부 자극은 여드름의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매일 마스크를 새것으로 교체하여 사용해야 하며 더러워진 마스크는 즉시 새것으로 바꿔서 착용해야 합니다. 손으로 만져보았을 때 표면이 거칠지 않고 부드러운 마스크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 착용 전후로 충분한 양의 보습 크림을 발라주면 피부 자극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하루종일 마스크를 착용한 후 집에 돌아왔을 때는 마스크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를 달래기 위해서 충분한 양의 보습 크림과 진정 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드름 전용 케어 제품의 사용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피부 면역력 개선에 효과적인 오메가3 고르는 방법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