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생강은 새앙 또는 새양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특유의 매운 맛과 좋은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생강을 주로 음식의 재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한방에서는 뿌리나 줄기를 약재로 사용하기도 하며, 생강 효능으로 감기나 구토, 가래, 두통 등의 치료에 좋다고 하였습니다.

생강은 약용으로 사용되는 것을 제외하면 주로 제과나 제빵, 음료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생강은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나타내는데 중국의 공자가 몸을 따듯하게 만들기 위해서 매 식사 때 마다 챙겨먹었다는 설화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생강은 우리 주변에서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장기간 동안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대표적인 생강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생강을 맛있게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의 영양 성분

생강 효능은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소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니아신, 단백질, 당질,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E, 식이섬유,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칼륨, 칼슘, 회분 등 신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요약

앞에서 잠시 설명드렸던 것처럼 생강은 한방에서 약용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소화를 돕고 살균 작용을 하여 구역질과 설사를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은 콜레라균이나 티프수균에 대해 강한 살균 작용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뿌리 말린 것을 약재로 쓰는데 생강 효능에 대해 감기로 인한 오한, 발열, 두통, 구토, 가래를 치료하며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 설사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약리작용으로 위액분비촉진, 소화력 증진, 심장흥분 작용, 혈액순환촉진, 억균작용 등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을 가리켜 진저롤이라 부릅니다. 진저롤은 우리 몸의 지질 농도를 낮추는 효과를 나타내는데, 혈중 지질 농도가 높을 경우에는 뇌경색이나 동맥경화 등의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몸을 따뜻하게 함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은 몸의 차가운 기운을 없애고 몸을 따뜻하게 만듭니다. 평소 냉증을 가지고 있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이 복용하면 온기를 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균 및 항암

생강에 함유된 쇼가올과 진저롤은 뛰어난 항균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DNA의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DNA 변형에 의해 발생하는 암을 억제해서 종양 세포의 성장을 막는 효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소화 개선

생강에 함유된 쇼가올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서 소화를 촉진합니다. 식사 후 속이 더부룩할 때 생강차를 마시면 소화를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메쓰거움이나 입덧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목감기 완화

생강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덕분에 목감기에 걸렸거나 천식 환자들에게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만 열이 많이 나거나 편도벗에 부어있을 때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생리통 완화

생강은 생리를 시작할 때 발생하는 초기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강을 복용할 경우 소염진통제를 섭취하는 것 만큼이나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혈액순환 개선

생강에는 마그네슘과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 부작용

생강 효능 및 효과는 아주 뛰어나다고 할 수 있지만, 우리 몸에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위 자극

생강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로 인해서 위 점막에 자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생강을 한번에 복용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열이 나게 함

생강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효과를 나타는대, 반대로 열이 나는 사람이나 평소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은 생강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 확장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만 치질이나 위궤양 등의 출혈성 질환을 가진 사람의 경우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 먹는 법

생강은 날 것 그대로르 먹기도 하지만 주로 절임이나 분말 형태로 섭취하게 됩니다. 가장 쉽게 생강을 먹는 것은 뜨거운 물에 생강을 끓여내어 생강차로 마시는 것이며 취향에 따라 꿀을 함께 넣어 먹기도 합니다. 끓는 물에 생강을 달여서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생강차

뜨거운 물에 조각내거나 얇게 썰어낸 생강을 넣어 달여냅니다. 취향에 따라서 약간의 꿀이나 레몬즙을 넣어 달게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생강 효능을 얻기 위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되는 복용법이 생강차입니다.

생강 쥬스

오렌지 주스 1컵에 생강 뿌리 1조각, 사과 1/4 조각을 함께 넣어 믹서기에 갈아냅니다. 갈아낸 쥬스를 차갑게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