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치 후 음주 절대로 하면 안되는 이유와 주의사항

많은 분들께서 발치 후 음주 가능 여부에 대해 궁금해하고, 실제로 알콜이 상처에 소독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셔도 괜찮다라는 잘못된 속설을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발치 후 곧바로 음주를 해도 좋은 것일까요? 아니면 발치 후에는 절대로 음주를 하면 안되는 것일까요?

발치란 이름 그대로 치아를 뽑는 것을 말하며, 더 나아가 발치 후 하게 되는 염증 조직의 제거까지 모두 포함하는 용어 입니다. 정상적으로 자란 치아는 쉽게 발치할 수 있지만 매복 사랑니나 뿌리가 굽은 치아의 경우 잇몸을 절개하거나 치아 절단 등의 수술적인 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발치 보다는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지만 치아의 손상이 심하여 치료를 할 수 없거나 뽑을 필요가 있는 사랑니의 경우 발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는 치아 교정을 할 때 필요에 따라 발치 교정을 하게 될 때도 있습니다. 발치를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던지 관계없이 상처 회복을 촉진시키고 추가적인 염증 발생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환부가 회복될 때 까지 올바른 관리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발치 후 음주를 하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한 행동이며 출혈이나 염증 발생의 위험성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치 후 반드시 피해야 하는 몇가지 조건에 결코 빠지지 않습니다.

  1. 사랑니 나는 시기 및 발치를 해야 하는 이유
  2. 사랑니 발치 후 반드시 지켜야 하는 10가지
  3. 생강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4. 양파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올바른 복용
  5. 비오틴 효능 4가지 및 부작용, 탈모에 좋아요.

발치를 한 후 음주가 위험한 이유

발치란 앞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치아를 뽑는 것인데, 발치를 하는 과정에서 상처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피부에 생긴 상처도 딱지가 생기고 새 살이 돋아야 하듯이 발치로 인해 생긴 상처도 상처가 아물도 새 살이 돋아날 때 까지 상처가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발치 후 음주 절대로 하면 안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발치 후 음주가 위험한 이유 4가지

  • 술을 마시면 구강의 청결을 유지할 수 없어 감염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 술을 마시면 혈액 순환이 빨라지며, 그로 인해서 출혈이나 염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발치 후 음주는 담배와 함께 상처의 치유를 방해하며, 그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발치 후 꿰맨 잇몸의 실밥은 보통 일주일 후 풀게 되는데, 그 때 쯤이면 상처를 보호하는 상피가 생성되므로 상피 생성 이후에 술을 먹는 것이 그나마 가장 안전합니다.
발치 후 주의사항

발치 후 주의사항

이를 뽑게 되면 심한 통증과 함께 얼굴이 붓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1일 ~ 2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레 회복되지만 발치 후 음주 및 담배를 피거나 상처를 자극하는 등 잘못된 관리 방법이나 주의사항을 지키지 못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발치를 한 후 2시간 정도는 거즈를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2. 지혈된 것이 확인된 후 거즈를 제거해야 하며, 만약 출혈이 지속될 경우에는 즉시 치과에 재방문 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발치 부위에 생긴 응고된 상태로 있는 피를 제거하지 않아야 합니다.
  4. 흘러나오는 피는 뱉지 말고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5. 침을 뱉거나 빨대로 음료를 먹는 행동은 구강의 압력을 높여 지혈을 방해하므로 침을 뱉거나 빨대로 음료를 먹지 않아야 합니다.
  6. 술이 상처를 소독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며, 오히려 혈액순환을 빠르게 해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발치를 한 후 1일 ~ 2일 정도는 발치한 부위는 양치질을 하지 않아야 하며, 이후에도 상처가 완전히 회복될 때 까지는 부드럽게 양치질 해야 합니다.
  8. 일주일 정도는 자극적이거나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9. 2일 정도는 목욕이나 사우나는 피해야 합니다.
  10.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통증이 없다고 해서 처방받은 약을 임의로 먹지 않거나 폐기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모두 복용해야 합니다.
  12. 발치 후 음주와 담배는 치유를 방해하므로 1주일 정도는 금주,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베개를 평소보다 조금 높게 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발치 후 관리법

발치를 하면 붓기나 통증 등의 각종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올바른 관리법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치로 생기는 상처는 2주 정도가 지나면 거의 회복되며, 2달 ~ 3달 정도가 지나야 살이 완전히 차오릅니다.

  • 발치 후 붓기 관리하기

발치 당일에는 자극적이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해야 하며, 차갑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음식은 발치한 반대편 부위로 씹어 먹어야 하며 식사를 한 후 에는 반드시 가글이나 양치질을 하여 구강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발치 후 붓기를 막기 위해서는 얼음 찜질을 2일 정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피부 동상에 걸리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발치 후 생기는 붓기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1주일 이내로 사라지게 됩니다.

  • 출혈 예방하기

발치 후 생기는 출혈을 예방하는 가장 첫번째는 거즈를 물고 있는 것 입니다. 거즈를 확실하게 물고 있어야 상처 부위에 압력을 가해 출혈을 막을 수 있습니다. 거즈를 물고 있는 동안에는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하며 침을 뱉지 않아야 합니다. 거즈는 2시간 정도 물고 있다가 출혈이 멈춘 것을 확인한 후 제거해야 하며, 거즈를 제거한 후에도 혀나 손가락으로 상처 부위를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출혈이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에 재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치 후 음주는 출혈의 위험성을 크게 상승시킵니다.

  • 충분한 휴식과 수면 취하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신체의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안정된 혈압은 혈전의 생성을 돕고 상처 치유를 돕습니다. 이를 뽑은 후 최소 1일 정도는 활동을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무리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체를 들거나 몸을 앞으로 숙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잘 때는 베개를 조금 더 높게 하는 것이 좋으며, 발치한 쪽으로 누울 경우에는 출혈이 다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식단 선택하기

식사는 마취의 효과가 완전히 사라진 후 시작해야 하며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이나 시원한 푸딩 등은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뜨겁고 단단하고 딱딱한 음식이나 빨대의 사용은 출혈이 다시 생길 수 있게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맵고 짠 음식, 끈적이는 음식, 뜨거운 음식, 카페인, 알콜 (술), 탄산 음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도 나빠요

발치 후 음주의 유해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사실 흡연은 술 못지 않게 상처의 치유를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발치 후 음주와 흡연은 각종 구강 질환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1. 흡연을 하면 생성된 혈전이 잘 떨어질 수 있으며, 그로 인해서 잇몸의 회복이 더뎌질 수 있습니다.
  2. 담배는 상처를 자극하여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3. 흡연자라면 발치 후 상처가 모두 나을 때 까지는 (최소 2일)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만약 씹는 담배를 하는 사람의 경우 최소 7일 정도는 해당 행동을 피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