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하지마세요 5가지 사례, 금기인 사람은?

스케일링은 치석을 제거하여 충치와 치주 질환을 예방하는 시술입니다. 하지만 스케일링이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닌데요. 지금부터 ‘스케일링 하지마세요’의 이유와 부작용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링 하지마세요 이유는?

스케일링은 정기적으로 3~6개월마다 1회씩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치아나 잇몸의 상태에 따라서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으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감염, 임신, 심한 잇몸 질환 등이 있을 경우에는 스케일링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본격적으로 ‘스케일링 하지마세요’라는 말에 해당하는 사례와 부작용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링을 하면 안되는 사람은?

현재 구강 감염, 심한 잇몸 질환, 발치, 구강 수술, 치아 시림이 심한 경우, 임신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스케일링을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1. 구강 감염이 있을 때

입 안에 포진, 농양, 구순과 같은 감염성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질환이 완전히 완치될 때까지는 스케일링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이 된 상태에서 스케일링을 받으면 박테리아가 퍼지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1. 심한 잇몸 질환이 있을 때

심한 치주염을 앓고 있을 경우 스케일링을 받을 때 발생하는 자극에 의해서 염증이나 출혈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잇몸 질환을 우선적으로 치료를 받은 후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발치를 했을 때

최근 발치를 했을 경우에도 스케일링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한 잇몸 부위가 완전히 아물 때까지 기다렸다가 스케일링을 해야 염증과 출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치아 시림이 심할 때

심한 치아 시림을 겪고 있는 사람도 스케일링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린니는 주로 잇몸 퇴축이나 치아 문제로 발생하는데, 스케일링을 받으면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 시림을 먼저 해결한 후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ㅣ

  1. 임신 초기

임신 초기는 태아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며, 산모가 반드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스케일링 자체가 임산부에게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혹시 모를 부작용과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임신 초기에는 스케일링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 치료 비용 총정리, 가장 저렴한 것은?

스케일링 하지마세요 이유는?

스케일링 부작용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의 치석, 치태, 이물질, 색소 등을 제거하여 치주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시술입니다. 하지만 일부 대상에게서 몇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

스케일링을 할 때는 잇몸과 치아 사이에 쌓인 치석과 플라그를 물리적으로 긁어내기 때문에 경미한 수준의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통증은 일반적인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참기 힘들 정도의 심한 통증이 있다면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잇몸 출혈

스케일링을 받으면 잇몸이 자극이 되면서 일시적으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잇몸 출혈 역시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출혈이 멈추지 않고 지속될 경우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치아 시림

일부 환자에게서 스케일링이 끝난 후 시린니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있거나 과거에 치과 치료를 받았을 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치아 시림은 며칠 이내에 사라지지만, 증상이 지속될 경우 치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턱 통증

스케일링을 받는 동안 입을 벌리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경미한 수준의 턱 통증이나 근육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의사에게 알려서 잠시 휴식을 취했다가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라운 치료 비용 비교,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은?

스케일링의 장점과 단점

Q&A

스케일링 비용은?

만 19세 성인이라면 1년에 1회씩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1~2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은?

스케일링을 받은 당일에는 가급적으로 음주와 담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과 출혈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출혈이 지속되거나 피떡이 많이 나오거나 심한 통증이 지속되면 치과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 제거에 좋은 워터픽, 장점과 단점은?

후기

스케일링은 치아에 쌓인 플라그를 제거하여 충치와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시술입니다. 양치질만으로는 제거되지 않는 치석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집에서 하는 스케일링 도구가 판매되고 있지만 치아 구석구석 깊은 곳까지 보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치과에 방문하면 전문적인 기구와 실력을 갖춘 치과의사나 치위생사가 치아 안쪽에 쌓인 치석까지 깔끔하게 제거해줍니다.

하지만 스케일링이 언제나 권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스케일링 하지마세요’의 사례를 보면 심한 치주염, 발치 후, 임신 초기, 심한 시린니 등의 상황에서는 권장되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 최근에 구강 수술을 받았거나 치아나 잇몸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질 경우에는 스케일링을 받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치과에서 사용하는 약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험이 있다면 해당 사실을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디시인사이드, 더쿠, 카페, 인스티즈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스케일링 하지마세요’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다양한 부작용 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을 경험한 사람과 비슷한 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스케일링을 받을 때 주의가 요구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