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 비용 총정리, 가장 싼 재료는?

충치가 생기면 치아가 썩어 들어가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 주변 치아까지 충치를 전파시킬 수 있어서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재료별 충치 치료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충치 치료 방법

충치가 진행된 정도에 따라서 사용되는 재료와 치료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충치 치료 방법에는 아말감, 레진, 인레이 치료가 있으며 각 치료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말감

아말감은 은 65%, 주석 29%, 구리 6%, 수은 3%, 아연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회로 충치 치료가 끝나고 접착제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낮고 색깔이 까맣기 때문에 주변 치아와 어울리지 않다는 단점이 있어서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인레이

인레이는 기공소에서 치과 충전제를 제작해서 치과용 시멘트로 부착하는 방법입니다. 재료는 금, 은, 레진이 사용됩니다. 기공소에서 제작이 완료되어야 하기 때문에 치과에 2회 이상 방문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진

충치 치료 재료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레진입니다. 강도가 단단하고 색깔이 치아와 비슷해서 눈에 띄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충치 부위가 적을 때 많이 사용하며, 치아 삭제량도 적습니다. 또 1회 방문으로 충치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유지보수도 쉽습니다.

하지만 내구성이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10년 정도 사용하면 변형이나 깨짐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변색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커피나 카레와 같은 음식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충치 치료 후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충치 치료 비용

충치 치료 비용은 치아 우식 정도와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다릅니다. 충치가 심하지 않다면 치아 우식 부위만 갈아내고 메워넣으면 되지만, 충치가 매우 심하다면 치아를 깎아내고 그 위에 보철을 씌우는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충치가 심하지 않다면 아말감이나 레진을 사용하며, 충치 치료 비용은 1~8만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충치가 심하다면 인레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인레이는 치아의 본을 떠서 제작을 해야 하는데 비급여 항목이므로 25~30만 원 정도의 금액이 발생합니다.

충치가 아주 심해서 신경치료까지 받아야 한다면 치료를 대부분 깎아내고 기둥을 심어야 합니다. 신경 치료와 기둥까지 모두 받아야 한다면 35~50만 원정도의 치료 비용이 발생합니다. 골드, 포세린, 쎄렉 등의 재료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충치 치료 비용은 치아의 상태와 재료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 어린이라고 해서 충치 치료 비용이 어른보다 저렴한 것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 정확한 치료 비용을 알 수 있습니다.

검진비

충치 치료를 하기 전에는 치아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X-ray 촬영을 합니다. X-ray 촬영은 1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아말감 치료 비용

아말감은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1~3만 원정도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치료법 중 충치 치료 비용이 가장 저렴하지만 영구치만 보험이 적용되며, 유치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인레이 치료 비용

인레이는 비급여이므로 보통 20~40만 원 정도의 치료비가 발생합니다. 재료를 금으로 사용하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인레이는 레진으로 제작하면 강도가 낮기 때문에 세라믹이나 골드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레진 치료 비용

레진은 8만 원에서 20만 원 정도의 치료 비용이 발생합니다. 레진을 사용한 충치 치료는 3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작은 충치 치료에 사용하는 자가중합형 레진치료는 유일하게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충치 부위를 삭제하고 메우는 광중합형 레진 치료와 기공소에서 제작하는 레진 인레이도 있습니다.

레진도 아말감과 마찬가지로 유치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며, 만 12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영구치에 한해서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30%의 자부담이 발생합니다.

크라운 치료 비용

충치가 깊어서 치아 안쪽까지 침범한 경우 신경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신경 치료가 완료되면 치아 전체를 덮어 씌우는 크라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크라운은 골드, 지르코니아, 세라믹, PFM 등의 재료가 사용됩니다.

크라운 치료는 평균 40~70만 원 정도의 치료비가 발생합니다. 재료로 금을 선택하면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세라믹이나 지르코니아를 많이 선택합니다.

워터픽 장점과 단점은?

아말감 레진 인레이 가격표

충치 치료 후기

충치 치료는 당일 치료가 가능하며, 보통 1시간 정도의 치료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인레이 또는 크라운 치료를 받으면 치과 기공소에서 덧씌울 치아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2일~3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충치 치료 방법은 치과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결정됩니다. 비싼 치료비가 부담이 된다면 가격이 저렴한 아말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말감은 주변 치아와 색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은 레진을 사용하여 충치를 치료합니다.

임플란트, 틀니, 스케일링 등의 진료비는 치과 가격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치 치료 비용은 치아 우식 정도와 재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치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만 정확한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 따라 자기의 홈페이지에 치아 때우기 비용을 안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충치는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먹은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6개월마다 치과에 방문하여 정기검진을 받고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쌓인 치석을 제거하여 충치 발생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낮춥니다.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기 힘들다면 치간 칫솔, 치실, 워터픽 등의 구강 관리 기구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더쿠, 디시인사이드 등의 커뮤니티에서 칫솔이나 워터픽 추천 제품을 검색하면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치은염 예방하는 방법은?

충치 치료 보험 적용

충치 치료 Q&A

어금니 충치치료 비용은?

어금니는 레진을 사용하면 치아 당 8~10만 원 정도의 치료비가 발생합니다.

충치 치료도 건강보험이 적용되나요?

아말감과 자가중합형 레진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만, 다른 충치 치료법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치아 보험이 있을 경우 보험료를 청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충치 치료하면 안되는 이유는?

온라인에서 ‘충치 치료하지 마세요’라는 거짓 정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보이는 충치는 즉시 치료를 해야 진행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