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관문 효능 4가지와 야관문주 담그는 법

야관문은 비수리라고 불리는 여러해살이 풀로 밤에 빗장문을 열어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옛날부터 남성 건강 개선제로 높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왔는데 최근에는 TV 프로그램에서 인기 연예인들이 야관문 효능과 함께 야관문주나 야관문차를 소개하면서 더욱 유명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알고 보면 야관문 효능은 남성 건강에 좋은 것 뿐만 아니라 호흡기, 간, 비뇨생식기의 기능을 개선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야관문 효능 및 부작용, 야관문주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야관문 효능

야관문은 콩팥과 간의 기능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 정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데에도 효과가 있어 천식을 가라앉히고 야뇨증, 빈혈, 위통증 등 매우 다양한 질병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야관문은 특유의 쓴맛과 매운맛을 가지고 있지만 독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잎과 뿌리, 줄기에는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 탄닌, 시토스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항염증 작용을 하여 가래를 가라앉히고 각종 균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천연 정력제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양기 부족을 개선하며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또 간을 튼튼하게 만들고 어두운 밤눈을 밝게 하며 위염, 위궤양, 설사, 종기 등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야관문 효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피부 노화, 항산화, 피부 재생과 관련된 연구가 이뤄졌으며 소염, 혈당 조절, 항암 작용, 만성 기관지염, 급성 위염 등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야관문과 정력

실제로 많은 분들께서 야관문이 정력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한의서에서는 성기능과 관련된 내용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다만 간의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효과가 성 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전파되어 있습니다. 야관문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이나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물질로 인해서 성 기능이 좋아졌다고 느낄 수는 있으나 다른 식품을 통해 섭취를 하는 것과는 별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지만 건강을 개선하는데에는 효과적입니다.

위염과 설사

잘 말린 야관문 100g을 물 1L에 넣은 후 물의 양이 1/5이 될 때까지 우려냅니다. 우려낸 물을 마시면 하루 ~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위염과 설사를 낫게 한다고 합니다.

신경쇠약

야관문 뿌리를 달여낸 물을 하루에 2회 정도 마시면 신경 쇠약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기침

야관문은 기관지염이나 천식으로 인한 기침과 가래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야관문을 달여낸 물에 설탕을 조금 넣어 아침 저녁으로 하루 2번 마시면 기침을 멈추는데 좋습니다.

안구 건강

야관문 달여낸 물을 섭취하면 눈을 밝게 하는 것은 물론 각종 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야관문 효능

야관문주 만드는 법

야관문 효능을 얻기 위해 가장 많이 선택되는 것이 야관문주를 만들어 먹는 것 입니다. 야관문주를 잘 담그는 법은 간단하지만 지켜야할 것이 있습니다. 야관문은 6개월 이상 숙성한 것을 사용해야 효능이 좋기 때문에 그늘에서 일주일 정도 바싹 말린 후 술에 담아 6개월 이상 숙성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야관문 꽃이 피기 시작할 때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것을 채취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채취한 야관문을 깨끗하게 씻은 후 2cm ~ 5cm 정도의 간격으로 잘라 일주일 정도 그늘에서 잘 말려줍니다.
  • 잘 말린 야관문 600g을 기준으로 증류소주 7L 정도를 부어 숙성시키면 됩니다.
  • 30도 소주에 담궜을 경우에는 최소 100일 정도는 어둡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 35도 소주에 담궜을 때는 90일 정도 어둡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여 숙성시키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