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버섯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고르는 법, 달여먹는 법



영지버섯은 활엽수에서 자라는 불로초과 버섯으로 불로초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10cm 정도의 길이와 원형의 삿갓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마치 옻칠을 한 것과 같은 갈색의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버섯과는 다르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가죽의 질감과 비슷해지면서 단단해지는것이 특징이니다. 영지버섯은 옛부터 효능이 뛰어나기로 유명해서 약용버섯으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자연산 영지버섯은 수확되는 양이 적을 뿐만 아니라 구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서 꽤나 높은 가격에 판매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영지버섯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영지버섯 고르는 법,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영지버섯 보관법


영지버섯 효능

영지버섯은 표면이 딱딱하기 때문에 이를 생으로 먹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곱게 갈아서 분말로 섭취하거나 잘 말려서 달여내는 방식으로 섭취하게 됩니다. ‘몸에 좋은 약이 입에는 쓰다’는 말처럼 맛이 굉장히 쓰기 때문에 그냥 먹기는 힘들어 꿀을 함께 넣어 먹기도 합니다.

  • 항암 효과

영지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 불리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정상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그 덕분에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비만 개선

영지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영지버섯 달인 물을 섭취하면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것은 물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비만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면역력 개선

영지버섯의 베타글루칸은 나쁜 세균을 없애는 자연 킬러세포와 대식세포 등의 면역 세포가 활성화되도록 만듭니다. 그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 혈액 순환 개선

영지버섯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하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로 인하여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혈압을 정상화시키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만듭니다.

  • 간기능 개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지버섯을 섭취한 대상군에서 손상된 간기능이 회복되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영지버섯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것은 물론 간 건강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를 나타내니다.

  • 변비 개선

영지버섯은 장의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대장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좋아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신경 안정

영지버섯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신경이 예민한 사람이나 쉽게 잠이 들지 못하는 사람이 영지버섯을 먹으면 신경이 안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영지버섯 효능 – 한방에서는?

한방에서는 영지버섯을 진해, 강장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신경쇠약이나 고혈압 등에 사용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신 안정과 기혈 보충, 기침 개선 등의 효과가 있어 불면이나 어지러움의 개선, 기침 개선, 신경쇠약 개선 등의 용도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기침 뿐만 아니라 가래를 없애거나 천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호흡기 계통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영지버섯 부작용

몸에 좋은 영지버섯이라 하더라도 부작용은 반드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지버섯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은 주로 잘못된 섭취나 과도한 섭취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영지버섯을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나 구토, 어지러움, 가려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체질적으로 영지버섯이 맞지 않는 경우라면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적은 양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으며, 적은 양을 여러번으로 달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영지버섯 보관법

영지버섯은 당장 먹을 것이 아니라면 통풍이 잘 되는 망에 넣어 그늘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지버섯 고르는 법

버섯에 벌레가 먹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갓 표면의 무늬가 선명하고 갓 뒷면의 색이 밝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지버섯 달여먹는 법

영지버섯은 달여 먹는 것이 일반적인 섭취 방법입니다. 영지버섯을 달이기 전에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이물질을 제거해야 하며 이물질을 없앨 때는 버섯이 상하지 않게 부드러운 솔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영지버섯을 차로 달여먹을 경우에는 주전차에 넣어 달여먹으면 되며 감초를 함께 넣으면 쓴 맛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약용으로 영지버섯을 달여낼 경우 약탕이나 전기밥솥에 오랫동안 달여내는 것이 좋으며, 대추나 당귀, 오미자, 구기자 등의 한약재를 함께 넣어 달여내기도 합니다.




  1. 송이버섯 효능 10가지와 보관법 손질법
  2. 바나나 칼로리 및 먹으면 좋은 이유 9가지
  3. 렌틸콩 효능 5가지와 부작용, 맛있게 먹는 방법
  4.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4가지만 기억하세요
  5. 스피루리나 효능 9가지 및 좋은 제품 선택법
  6. 간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대표적인 12가지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