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탈모 초기 증상 7가지, 자연치유가 가능할까?

원형 탈모는 모발이 동그랗게 빠지는 것이 특징이며, 전체 피부과 환자 중 2%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발병 초기에는 10원 동전 크기로 모발이 빠지기 시작하지만 증상이 악화되면서 모발 전체가 빠지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원형 탈모 초기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형 탈모란?

원형 탈모는 머리카락이 100원~500원짜리 동전 크기로 모발이 빠지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두피에서만 발생하지만 눈썹, 속눈썹, 음모, 수염, 겨드랑이 등의 체모에서 탈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형 탈모는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는 연령에 관계없이 나타나지만 20~30대의 젊은 성인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또 드물게 나이가 어린 소아에게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형 탈모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스트레스, 영양 부족, 유전, 심한 다이어트, 호르몬 이상, 신체 피로가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원형 탈모는 자가 면역 질환으로 구분됩니다. 혈액의 T 임파구가 모발을 신체의 일부로 인식하지 못하면서 탈모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가면역 질환으로 알려진 아토피, 갑상선염, 빈혈, 류마티스 관절염, 백반증 환자는 원형 탈모의 발생 가능성도 더 높습니다.

원형 탈모 초기 증상과 특징

원형 탈모의 종류는 두피 전체의 모발이 빠지는 전두 탈모증, 측두부와 후두부에서 띠 모양으로 탈모가 발생하는 사행성 두부 탈모증, 두피와 전신의 모발이 빠지는 범발성 탈모증으로 구분됩니다. 참고로 원형 탈모는 정수리 탈모, M자 탈모 등의 일반적인 탈모 유형과는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원형 탈모 초기에는 특별한 자각증상 없이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두피에서 발생하지만 다른 신체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이 악화되면 탈모 부위가 확대되면서 전신의 털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원형 탈모 환자 중 10%~20%에서 손톱이나 발톱에 작은 함몰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원형 탈모 초기 증상은?

원형 탈모 증상

1. 머리카락이 동그란 모양으로 빠진다.
2. 머리카락이 빠진 부위의 경계가 뚜렷하다.
3. 두피와 신체 여러 부위에서 체모가 빠진다.
4. 두피가 가렵고 붉어진다.
5. 두피를 만졌을 때 말랑말랑하다.
6.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쉽게 끊어진다.
7. 흰 머리카락이 솜털처럼 자란다.

원형 탈모 치료하는 방법

원형 탈모를 겪는 사람은 다른 자가 면역 질환을 함께 경험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질환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원형 탈모는 재발이 쉽게 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원형 탈모 초기 6개월 이내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병 6개월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면 90% 이상이 완치되며, 치료가 늦을수록 완치율도 낮아집니다.

원형 탈모 치료의 첫 번째 목표는 모낭의 염증 억제입니다. 탈모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원형 탈모가 자연치유되는 경우도 있으며, 증상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거나 연고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탈모 부위가 넓은 경우 면역력을 회복시키기 위한 면역 요법 치료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탈모 부위가 광범위할 경우에는 자외선 요법, 부신피질 호르몬제 투여, 사이클로스포린 투여 등의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 치료는 빠진 모발이 완전히 자랄 때까지 수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모발이 완전히 다시 자라기 전에 치료를 중단하면 탈모 부위가 더 커질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완치될 때까지 치료를 중단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어린 나이에 원형 탈모가 발생한 경우,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 옆머리와 뒷머리에 띠 모양으로 탈모가 생기는 경우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발병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원형 탈모 예방하는 방법

원형 탈모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면역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면 스트레스와 피로에 대한 저항력을 키울 수 있으며, 긴장 상태를 이완하여 모발이 빠지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 초기부터 원형 탈모에 좋은 음식인 육류, 콩, 비타민B, 미네랄, 해조류, 채소, 과일을 식사를 할 때마다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2. 신체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충분히 휴식합니다.
  3. 금연과 금주를 합니다.
  4. 두피와 모발이 자극을 줄 수 있는 염색, 펌 등의 헤어 스타일링을 피합니다.
  5. 머리를 너무 자주 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머리를 감은 후 두피까지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7.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콩, 비타민B,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8. 하루 8시간 이상 숙면을 취합니다.
  9. 두피, 목, 어깨 마사지를 자주 합니다.
  10. 모자 착용을 피합니다.
  11. 머리를 세게 묶지 않아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