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극초기 증상 1주~4주 총정리

임신을 했음에도 자신이 임신을 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임신 극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지금부터 임신 극초기 증상을 1주~4주로 구분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상세정보

임신 극초기 증상이 언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인터넷에는 잘못된 정보가 상당히 많으며, 이러한 정보 때문에 실제로 임신을 했는데도 모르고 지나가는 케이스를 종종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이 의심되는 상황에서는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야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평소 지병을 앓고 있거나 약을 복용중인 경우라면 각별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임신 1주차 증상 : 증상 없음

임신 1주차는 산모가 느낄 수 있는 변화가 없습니다. 의학적으로 임신 주수는 마지막 생리 첫 날부터 계산되기 때문에 즉시 임신을 알아차리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 단계는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도 임신 여부가 판별되지 않는 시기이며, 신체가 임신을 준비하는 단계에 가깝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주차에는 산모가 느끼는 증상이 없습니다.

임신 2주차 증상 : 임신 준비 단계

임신 2주차가 되더라도 산모는 임신을 했다는 사실조차 모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몸에서 느껴지는 특별한 변화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는 수정란이 왕성하게 분열을 하고 있으며, 아기집이 만들어지는 시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벼운 복통이나 허리 통증을 느낄 수는 있습니다.

또 생리 주기가 정확한 사람일 경우 월경이 시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생리는 보통 배란일로부터 2주 후에 시작되지만, 임신한 상태라면 생리가 시작하지 않습니다. 또 몸이 예민한 산모는 감기에 걸린 것처럼 추위를 느끼고 미열이 나면서 으슬으슬하거나, 몸이 나른해지고 잠이 많이 온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임신 3주차 증상 : 임신 시작 단계

3주차가 되면 대부분의 산모가 생리가 시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리기 시작합니다.이때 수정란은 더욱 왕성하게 분열하기 시작하며, 물고기처럼 긴 꼬리를 가지고 있는 배아가 모습을 나타냅니다. 또 배아가 영양분을 공급받는 태반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3주차까지는 대다수의 산모가 생리가 시작하지 않는다는 것 외에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않습니다. 다만 어떤 사람들은 아래의 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 착상 출혈 :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면서 가벼운 생리나 얼룩처럼 보이는 착상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가벼운 통증 : 수정란이 자리를 잡으면서 약한 수준의 복통, 유방통, 빈뇨, 복부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4주차 증상 : 임신 초기 징후

4주차부터 임신 극초기 증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입덧, 피곤함, 졸림, 허리 통증, 나른함,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산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4주차까지도 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임신 극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임신 테스트기를 구입하여 사용해본 후 결과가 2줄로 나온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생리 중단 : 임신 극초기 증상 중 하나는 월경 예정일이 지났음에도 생리가 시작하지 않는 것입니다.
  • 유방 통증 : 가슴이 무겁게 느껴지고 부기가 있을 수 있으며, 약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 피곤함 : 충분히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해도 심한 피로감이나 나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입덧 : 특정 음식을 먹거나 냄새만 맡아도 입덧을 하면서 헛구역질, 구토,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먹덧 : 평소와 달리 입맛이 좋아지면서 음식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으며, 음식을 먹어야 메스꺼움이 사라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이별 임신 확률 비교

임신 극초기 증상 1주~4주

Q&A

임신 초기 증상은 언제부터 나타나나요?

임신 초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관계 후 3~4주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관계 후 일주일부터 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나요?

몸이 예민한 산모는 감기에 걸린 것처럼 미열이나 나른함이 나타날 수 있으며, 때로는 아랫배에 약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여자친구가 임신을 한 것 같은데, 어떻게 하죠?

여자친구에게 임신 증상이 나타날 경우 마지막 관계 후 2주가 지났을 때 임신 테스트기를 구입하여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검사 결과가 2줄로 나온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임신 극초기에 피해야 하는 것은?

임신중에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은 술, 담배, CT 촬영, X-RAY 촬영 등이 있습니다. 또한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애완동물과의 접촉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확인 검사는 어떤 것이 있나요?

임신 확인은 보통 소변 검사 및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후 5~6주가 됐다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부터 꼭 먹어야 하는 엽산의 효능 8가지

임신 증상

후기

지금까지 임신 극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가 임신을 했다는 사실이 어색하고 두렵게 느껴지더라도 임신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임신 초기부터 건강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모두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맘카페, 블로그, 더쿠, SNS 등에서 임신 증상에 대해서 검색하면 상당히 많은 정보를 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정보도 아주 많기 때문에 올바른 정보만 걸러내서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에 조금의 이상이라도 느껴진다면 지체없이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