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테스트기 사용법, 두 줄이면 임신일까?

임신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임신 여부를 판별하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테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지금부터 임신 테스트기 사용법과 결과 판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테스트기의 원리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수정란이 모체와 결합하면서 태반이 형성됩니다. 태반은 태아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고, 임신 유지에 중요한 HCG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HCG 호르몬은 수정 후 6일 정도가 지났을 때부터 소변과 혈액에서 검출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임신 테스트기는 소변에서 HCG 호르몬이 검출되는지 판별하는 도구입니다. 소변에서 HCG가 발견됐다면 임신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에는 HCG 호르몬의 수치가 낮기 때문에 실제로는 임신 상태이더라도, 임테기는 임신이 아니라고 진단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테기의 정확도를 높이고 싶다면 관계 후 2주 후에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임기 임신 확률은 몇 %일까?

임신 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 테스트기는 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상태라면 언제든지 사용해도 좋습니다. 가장 정확한 결과를 얻고 싶다면 관계 후 2주가 지난 날의 아침 소변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 극초기에는 HCG 호르몬의 농도가 낮아서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계 후 2주 또는 월경 예정일이 지났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쿠퍼액으로 임신할 확률은 몇 %일까?

임테기 결과 판독

임신 테스트기 사용법

임테기는 제품에 따라 검사 방법이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입한 제품의 사용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방법에 따라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은 사용법이 거의 동일합니다.

임테기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침에 기상 후 첫 소변으로 검사를 합니다.
  2. 소변을 보면서 임테기를 소변에 직접 대거나, 소변을 깨끗한 용기에 담고 스틱을 담아 검사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검사 결과가 나올때까지 3분~5분 정도 기다립니다.
  4. 임테기 결과창에서 양성 또는 음성 결과를 확인합니다.
  5. 임테기의 표시선이 2줄로 나온다면 임신입니다.

임신 테스트기 정확도

임테기의 정확도는 99%입니다. 하지만 이는 정확한 방법으로 검사를 했을 때의 수치이며, 비정확한 방법으로 검사를 하거나 임신 극초기에 검사를 할 경우 정확도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임신 극초기에 검사를 하면 HCG 호르몬 수치가 낮아서 임신이 아니라고 나올 수 있습니다.
  • 임테기를 소변에 너무 짧게 노출시키면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 물을 많이 먹어서 소변이 희석된 상태일 경우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 너무 춥거나 뜨거운 환경에서 검사를 하면 정확도가 낮아집니다.

임신 테스트기 결과 해석

임테기는 대조선(C)과 테스트선(T)가 있습니다. 대조선은 결과를 신뢰해도 되는지 알려주는 것으로, 임신 여부에 관계없이 대조선은 반드시 선명한 줄이 그어져 있어야 합니다. 만약 대조선에 줄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제품 불량이므로 새 제품으로 재검사를 해야 합니다.

테스트선(T)은 임신 여부를 나타내는 선입니다. 대조선과 테스트선에 모두 줄이 그어져 있다면 임신을 의미합니다. 이때 선의 선명도나 굵기는 임신 여부와 관련이 없으며, 선이 그어져 있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 대조선(C)만 양성 : 비임신
  • 테스트선(T)만 양성 : 무효(재시험)
  • 대조선(C)과 테스트선(T) 모두 양성 : 임신

임신 극초기 증상 1~4주 비교

임신 테스트기 정확도

Q&A

임테기 파는 곳은?

임테기는 편의점, 약국, 대형 마트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도 신분증 제출 없이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임테기 가격은?

임테기는 평균적으로 2000원 정도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 종류나 판매처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임신 여부를 가장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임신 여부를 가장 정확하게 진단하는 방법은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혈액검사 또는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희미한 두 줄도 임신인가요?

임테기는 선의 굵기나 선명도와 관계없이 선이 나타나는지 여부만 확인하면 됩니다. 희미한 두 줄도 임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테기 얼리체크는 무엇인가요?

얼리 임테는 임신 극초기인 4~5일에 검사를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다만 이 시기는 호르몬 분비량이 적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혈액검사로 임신을 확인할 수 있나요?

산부인과 병원에서 시행하는 혈액검사는 혈중 HCG 호르몬의 양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소변 검사보다 정확도가 높으며, 더 빠른 시기에 임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임신할 확률 20~40대 비교했어요

후기

지금까지 임신 테스트기의 사용법, 사용 시기, 정확도 높이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은 초기부터 건강 관리에 각별하게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임테기 사용법을 배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임테기의 결과가 임신으로 나타날 경우 빠른 시일내에 산부인과 병원에 방문하여 혈액검사 및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임신 여부를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태아 발달에 필수적인 엽산 등의 영양분을 반드시 챙겨먹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보건소에 방문하여 임산부 등록을 하면 엽산, 비타민, 철분제 등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제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