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꽃차 효능 6가지, 부작용과 먹는 법은?

분홍색 꽃이 아름다운 진달래는 4월에 피기 시작해서 늦은 봄 전국의 산을 핑크빛으로 물들게 하는 아름다운 꽃입니다. 진달래꽃은 15세기 후반부터 한국과 일본에서 약재로 사용된 기록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진달래꽃차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달래꽃차 효능 상세정보

진달래꽃은 15세 작성된 구급간이방이라는 책에서 ‘허리 통증이 있을 때 찜질하면 도움이 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400년 전부터 약재로 사용했다는 증거 중 하나인데요. 진달래 꽃잎을 잘 말려서 차로 음용하면 뛰어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진달래꽃차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산화 작용

첫번째 진달래꽃차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입니다. 진달래꽃차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성분들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노화 방지, 항염증 효과, 면역력 향상, 만성 질환의 방생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면역력 강화

진달래꽃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이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진 영양소입니다. 또한 면역력을 개선하여 유해한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감기와 같은 전염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 소화불량 개선

진달래꽃차는 위장의 소화 효소 분비를 활성화하여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되거나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시달리고 있다면, 식후에 따뜻한 진달래꽃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심장 건강

진달래꽃차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들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심장의 부담이 감소될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협심증, 뇌졸중 등의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5. 피부 노화 방지

진달래꽃차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피부속에 축적된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며,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스트레스 완화

마지막 진달래꽃차 효능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것입니다. 진달래꽃차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긴장을 완화하여 깊은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작약꽃차 효능 12가지는?

진달래꽃차 효능

진달래꽃차 부작용

진달래꽃차는 아주 오래전부터 마셔온 식품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 하더라도 필요 이상으로 과량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진달래꽃차 부작용에는 소화불량과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진달래꽃차를 다량 섭취할 경우 소화기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구토나 설사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진달래꽃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발진, 두드러기, 호흡 곤란,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진달래꽃차 효능 중 하나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고혈압 환자의 혈압 안정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저혈압 환자의 경우 혈압을 더 낮출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맥이 있거나 저혈압 환자의 경우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진달래꽃차 만드는 방법

진달래꽃차를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신선한 진달래꽃잎, 물, 설탕(또는 꿀)만 있으면 됩니다. 이러한 절차가 귀찮게 느껴진다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진달래꽃잎차를 구입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물

  1. 진달래꽃잎
  2. 후라이팬

절차

  1. 신선한 진달래 꽃잎을 채취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2. 세척한 꽃잎을 천으로 꾹꾹 눌러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3. 후라이팬을 중불로 달군 상태에서, 꽃잎을 올리고 덖습니다.
  4. 잘 말려진 꽃잎을 유리병에 넣어 밀봉하여 보관합니다.

진달래꽃차 먹는 방법

진달래꽃차를 마시는 방법 중 가장 추천하는 것은 꽃잎 외에 아무것도 넣지 않고 원물 그대로의 맛과 향을 즐기는 것입니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 소량의 설탕이나 꿀을 함께 넣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당분을 너무 많이 첨가하면 진달래꽃차 효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소량만 첨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물 8컵을 주전자에 넣고 끓입니다.
  2. 물이 끓으면 말린 진달래꽃잎을 3~4개 정도 넣고 식혀줍니다.
  3. 5분 정도 기다렸다가 진달래꽃잎의 향이 진해질 때 꽃잎을 걸러냅니다.
  4. 맛과 향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차를 마십니다.
  5. 취향에 따라서 설탕 1티스푼 또는 꿀을 넣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6. 남은 진달래꽃차는 유리병에 넣어 냉장보관하여 마시면 됩니다.

요약

지금까지 진달래꽃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진달래꽃차는 인체에 아주 안전한 음식이지만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우선 진달래의 가지와 잎에는 안드로메도톡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꽃잎만 채취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꽃잎에도 소량의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건조기에 넣어 말리거나 후라이팬에 올려 덖는 과정을 거쳐야 독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절차가 다 귀찮게 느껴진다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진달래꽃차를 구매해서 드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또한 길가에서 자라는 진달래꽃잎은 매연과 같은생활속 오염 물질이 뭍어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달래 꽃잎을 채취할 때는 물과 공기가 맑은 곳에서 자라는 진달래 나무에서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미꽃차 효능 6가지는?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