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어탕은 날씨가 추워지면 찾게 되는 대표적인 보양식 중 하나입니다. 사계절 중 언제 먹어도 좋지만, 초가을에 먹었을 때 우수한 영양분을 가장 많이 섭취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추어탕 효능 5가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추어탕이란?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완전히 삶은 후 뼈와 살이 보이지 않도록 으깨서 만들어 먹는 음식입니다. 지역에 따라서 미꾸라지를 으깨지 않고 먹는 곳도 있습니다. 고려 말 송나라 사신 서긍이 작성한 고려도경에서는 ‘서민들이 보양을 위해서 먹는 음식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추어탕 효능은 가을에 먹어야 가장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찬바람이 돌기 시작하면 겨울잠을 자려고 논바닥으로 미꾸라지들이 파고 들어가는데, 이때 미꾸라지는 살이 가장 통통하게 쪄있고 영양분도 가득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추어탕은 지역에 따라서 만드는 방법과 맛이 다릅니다. 전라도에서는 삶아서 으깬 미꾸라지에 된장, 들깨즙, 초핏가루를 넣어 매콤하게 만들어 먹습니다. 경상도에서는 풋배추, 토란대, 고사리, 숙주나물, 파, 마늘, 고추를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산초 가루를 넣어 먹는다고 합니다. 서울에서는 사골 국물에 두부, 호박, 버섯, 파, 마늘과 삶아 놓은 미꾸라지를 넣어 끓여 먹는다고 합니다.
추어탕 효능 상세정보
추어탕의 주 재료인 미꾸라지는 아주 오래전부터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보양식이나 강장식입니다. 더위에 지친 농촌 사람들에게 동물성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풍부하게 공급하는 식품이었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추어탕 효능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풍부한 영양소
추어탕에는 동물성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타우린, 불포화 지방산, 라이신, DHA, EPA, 칼슘 등의 영양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성인병 예방
추어탕에 함유된 DHA, EPA,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골다공증 예방
추어탕을 뼈째로 먹는 경우에는 골격과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이 섭취하면 아주 좋습니다.
4. 피부 건강
추어탕은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된 식품입니다. 비타민A는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염증성 피부 질환의 발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 미용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과 라이신이라는 성분도 다량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5. 원기 회복
본초강목에서는 추어탕 효능에 대해서 ‘양기에 좋고, 백발을 흑발로 변하게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미꾸라지를 정력제로 활용해오고 있습니다.
추어탕 만드는 방법
사실 추어탕은 만들기가 쉬운 음식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왠만하면 식당에서 사먹는 것이 가장 편하고 맛도 좋습니다. 집에서 추어탕을 만들어 먹고 싶다면, 아래의 절차에 따라 만드시면 됩니다.
- 싱싱한 산 미꾸라지를 소쿠리에 담고 소금을 넣어 뚜껑을 덮습니다.
- 3분~5분 정도가 지나면 미꾸라지들끼리 서로 부때겨서 벗겨지고 죽습니다.
- 죽은 미꾸라지를 깨끗하게 헹구고, 냄비에 담아 2시간 정도 약한 불에서 충분히 끓입니다.
- 미꾸라지가 충분히 고와지면 굵은 체에 넣고, 나무 주걱으로 으깨면서 걸러냅니다.
- 체에 남는 것은 버리고, 걸러진 것만 냄비에 다시 담습니다.
- 입안에 뼈가 걸리는 것이 싫다면 블렌더에 넣어서 곱게 갈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 사골 곡물에 파, 깻잎, 고사리, 토란대, 배추, 풋고추 등의 채소를 넣고 끓인 후 간을 맞춥니다.
- 취향에 따라서 통고추나 산초 가루를 뿌려서 먹습니다.
추어탕 부작용
추어탕의 주 재료인 미꾸라지는 주로 논에서 많이 서식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논에 농약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산 미꾸라지는 구하기가 매우 힘들며, 설령 논에서 구한 미꾸라지가 있더라도 안전을 위해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어탕을 만들 때는 양식 미꾸라지를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안전합니다. 국내에서는 중국산 미꾸라지가 많이 유통되기도 하는데, 국산 미꾸라지를 사용해야 영양분도 더 풍부하고, 맛도 훨씬 더 깊은 맛이 난다고 합니다.
Q&A
추어탕과 상극인 음식은?
추어탕은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어탕을 먹을 때 짠 음식과 함께 먹으면 체내 나트륨 농도를 높여서 고혈압에 좋지 않으며, 때로는 몸에 부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추어탕의 칼로리는?
추어탕은 100g당 49kcal로 열량이 생각보다 낮은 음시깁니다. 반면에 몸에 이로운 영양소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약
지금까지 추어탕 효능과 부작용,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어탕은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보양식으로,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짠 음식과 같이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추어탕은 1년 내내 언제 먹어도 좋지만, 가을에 먹어야 영양 성분을 가장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서 넣는 재료와 맛이 조금씩 다르지만 초핏가루(산초)를 넣어야 추어탕의 풍미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구분 | 내용 |
---|---|
추어탕 효능 | 영양 공급, 성인병 예방, 골다공증 예방, 피부 건강, 원기 회복 |
추어탕 부작용 | 나트륨 과다 섭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