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 농빼기 1분 만에 콧물 제거하는 방법

축농증은 부비동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코막힘, 콧물, 발열, 권태감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축농증은 콧물과 코막힘 때문에 호흡에 불편함을 초래하기 때문에 콧물을 배출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축농증 농빼기에 사용할 수 있는 코세척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축농증 농빼기

축농증은 부비동염이라고 부릅니다. 축농증은 항생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축농증을 겪고 있다면 매번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스스로 축농증을 관리할 줄 알아야 합니다. 축농증 농빼기는 코세척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코세척은 비강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코막힘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코세척을 하는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고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한 번 배워두면 평생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축농증 농빼기에 사용할 수 있는 코세척기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노즈스위퍼나 노즈프리 등의 제품을 약국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또는 약국에서 생리식염수와 50cc 세정용 주사기를 구입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준비물

  • 코세척기 (노즈스위퍼, 노잘후레쉬, 노즈큐어, 노즈프리, 코코클린 등)
  • 또는 50cc 세정용 주사기와 생리식염수

코 세척기로 축농증 농 빼는 방법은?

1. 코세척은 하루에 2회~3회 정도 실시합니다.
2. 코세척기에 생리식염수를 채웁니다.
3. 머리를 아래로 숙이거나 고개를 옆으로 기울입니다.
4. 숨을 들이 마신 후 잠시 숨을 참습니다.
5. 주사기를 한쪽 콧구멍에 대고 식염수를 뿌려 반대쪽 콧구멍으로 배출시킵니다.
6. 식염수를 뿌리는 동안 입으로 ‘아~’ 소리를 내서 식염수가 목과 귀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7. 반대쪽 콧구멍에도 반복합니다.
8. 코세척이 마무리되면 머리를 똑바로 들고 흐르는 물을 뱉어냅니다.
9. 비강의 식염수가 완전히 배출되지 않았다면 머리와 허리를 아래로 숙인 후 10초 정도 기다리면 식염수가 배출됩니다.

코세척으로 농 빼는 법

코세척이 축농증에 효과가 있나요?

축농증 환자는 코 안의 비강에 분비물, 농, 혈액, 조직액 등이 쌓이면서 코막힘을 악화시킵니다. 이 때 코세척을 하면 비강의 노폐물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을 배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축농증의 증상 개선에 매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코 점막의 섬모를 깨끗하게 하고 섬모 운동을 촉진해서 자정 작용을 높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침입하는 불순물에 대한 저항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축농증 농빼기 방법으로 코세척을 하면 코의 점막 혈류량을 감소시키면서 혈관을 일시적으로 수축시킵니다. 코 혈관이 일시적으로 수축이 되면 충혈된 혈관이 가라앉으면서 코막힘을 줄일 수 있고, 코의 가려움이나 콧물과 같은 분비물의 생성이 감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세척 주의사항

코세척을 할 때 차가운 물을 사용하면 두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미온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온수는 컵에 물을 담고 전자렌지에 30초 정도 돌려주면 됩니다. 또 맹물을 사용하거나 수돗물을 사용하면 오히려 코 점막의 섬모운동을 저해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코가 완전히 막힌 상태에서 코세척을 하면 생리식염수가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코가 완전히 막힌 상태에서는 코세척을 하면 안됩니다. 코세척을 하고 비강에 남아있는 생리식염수는 인체에 자연적으로 흡수가 됩니다. 하지만 부비동 물 빼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일시적으로 머리가 무겁거나 약간의 코막힘이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물을 완전히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으로 인해서 발열이 있을 때 축농증 농빼기로 코세척을 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적인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해서 코세척을 해도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즉시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 코세척 후기

평소 만성적인 축농증으로 인해서 코막힘, 호흡의 불편함, 냄새를 못 맡음, 두통, 콧물 등의 증상을 자주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나 황사가 많은 날이나 환절기에는 축농증의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축농증에 좋은 음식을 먹어도 큰 개선 효과는 없기 때문에 축농증 수술을 고려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부작용에 대한 걱정 때문에 수술을 받기 꺼려지기도 합니다. 축농증 수술 안하면 평생 스스로 자가 관리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부비동 세척술은 코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두통이나 코막힘 등의 증상을 부작용에 대한 걱정 없이 가장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코 세척기는 전용 분말을 포함해서 1만 원 정도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또 일회용이 아니라 세척해서 계속 사용할 수 있어서 매일 퇴근 후 코 세척을 하면 잠을 자고 다음날 일어나도 코막힘과 건조함이 크게 줄어들어서 매우 좋습니다.

축농증 농빼기 방법으로 코세척을 배워두면 시간이나 장소에 관계 없이 간단하게 농을 배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어린이의 경우 코세척을 제대로 실천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호자의 지도하에 코세척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코세척은 축농증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발열이나 심한 증상은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