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은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 매일 사용하는 물품 중 하나이지만 많은 분들께서 치약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약의 유통기한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수년간의 유통 기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유통 기한이 지날 때 까지 사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물론 치약의 유통기한에 여유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제품을 구입할 때 처음부터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제품을 구입했다거나 오랫동안 보관해놓은 치약을 사용할 때가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치약은 각종 구강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남은 기간을 확인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치약 유통기한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정수리 탈모 초기 증상과 효과적인 치료 예방법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저렴하지만 효과 좋은식품들
- 강아지 감기 증상 4가지와 빨리 낫는 법
- 오른쪽 옆구리 통증 관련 질환 6가지
- 카페인 중독 증상 8가지 및 금단 증상 벗어나기
치약 유통기한 확인하기
하루에도 여러번 사용하는 치약은 그 안에 함유된 성분으로 인해 대부분 제조일자로부터 3년 정도의 유통기한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치약이 3년은 아니며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약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방법은 치약의 제조일자와 유통기한 문구를 확인하면 됩니다. 치약 제조일자가 2021년 8월 15일이이고 사용기한이 제조일로부터 36개월일 경우 2024년 8월 14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제조일자
치약의 끝부분에 마킹되어 있으며 년/월/일 순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용기한 (유통기한)
치약 케이스 혹은 치약 몸통 부분에 사용기한 또는 유통기한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치약을 쓰면 안되는 이유
유통기한이 지난 치약을 한두번 사용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될 것은 없지만 각종 치주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치약의 부패를 방지하는 성분이나 파라벤이 제외된 제품들이 많은데 이러한 제품들은 유통기한이 그만큼 적어지기 때문에 더 주의가 필요하죠.
- 각종 위장 장애, 구내염, 잇몸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유통기한 지난 치약 활용법
군대를 다녀온 남자라면 알겠지만 유통기한이 지난 치약은 청소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화, 세면대, 화장실, 욕실 청소용으로도 좋고 아이들이 벽에 낙서한 크레파스를 지우는 용도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좋은 치약을 고르는 방법
치약을 고를 때는 현재 구강상태와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 케이스에 적혀있는 치주질환 예방, 충치 예방 등의 문구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허가를 받고 사용하는 말이므로 실제 효과가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으므로 문구를 참고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용도에 따라 아래의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 충치 : 불화나트륨, 일불소인산나트륨, 불소
- 미백 : 탄산칼륨, 이산화규소
- 치주질환 : 소금, 초산토코페롤
- 시린이 : 질산칼륨, 인산삼칼륨
외국산 치약이 정말 좋을까?
온라인상에서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일부 외국산 치약들은 가격도 국산에 비해 몇배에 이를 정도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유럽산 치약의 경우 치약 자체를 화장품으로 분류하고 있어 성분에 대한 규제가 약한 편입니다. 치약 유통기한도 국내에 비해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치약을 의약품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성분이나 유해물질에 대한 규제가 더 엄격해서 오히려 더 안전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굳이 비싼 외국산 치약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