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환 효능 9가지, 몸에 잘 맞는 체질은?

대표적인 침향환 효능에는 혈액 순환 개선, 기의 흐름 개선, 면역력 향상, 염증 예방, 신장 기능 향상, 안구 건강 개선 등이 있습니다. 침향은 전 세계적으로 생산량이 매우 적은 귀한 약재이기 때문에 국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는 침향환의 가격도 다른 영양제보다 고가에 판매됩니다.

침향환을 구입할 때는 침향의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침향의 함량이 낮은 제품은 침향이 가지고 있는 효능을 제대로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다른 첨가물이 필요 이상으로 들어있거나 품질이 나쁜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침향이란?

침향은 동남아 열대 지방에서만 서식하는 침향나무가 외부의 병충해와 상처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분비하는 수액이 단단하게 굳은 것입니다. 한국이나 중국 등의 아시아에서는 산삼만큼 매우 귀한 약재로 소비되어 왔고, 조선 왕실에서는 왕의 기운의 흐름을 돕는 약재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침향환 효능 요약

침향은 신체를 순환하는 기운의 흐름을 돕는 약재이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고, 반드시 효능을 서로 상호 보완할 수 있는 다른 약재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녹용, 아카시아 벌꿀, 산수유, 당귀, 대추, 야관문, 복령, 상황버섯, 동충하초, 두충, 산약, 숙지황, 오미자 등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한약재를 함께 넣어 침향환을 만듭니다. 기본적인 침향환 효능은 신체 기운의 흐름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돕는 것이지만 어떤 한약재가 함께 들어갔느냐에 따라서 효능에 조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1. 혈액 순환 개선

가장 먼저 소개하는 침향환 효능은 혈액 순환 개선 효과입니다. 침향에 함유된 베타셀리넨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배출시켜서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손발이 차가운 것을 없애고 여성의 생리불순이나 남성의 정력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과 같은 중증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 신체 순환 개선

침향환 효능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은 신체를 순환하는 기의 흐름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머리는 차갑고 발은 따뜻해야 신체 순환이 잘 이루어지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침향은 차가운 기운은 머리로 올리고, 따뜻한 기운은 아래로 내려서 기의 흐름이 원활하도록 돕습니다.

3. 면역력 향상

침향에 들어있는 알파블레젠과 헥사텍카노익산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바이러스와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체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노출되면서 감기나 염증성 질환이 쉽게 유발됩니다. 침향은 강력한 항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질환의 발생 위험성을 줄입니다.

4. 항염증 작용

침향의 유황 성분은 뛰어난 항균 작용과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침향은 염증성 질환의 발생을 억제하고, 이미 생긴 염증이 빠르게 치유되도록 돕습니다.

5. 위장 건강 개선

침향은 성질이 따뜻한 약재이기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하여 소화불량, 설사, 복통을 자주 앓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침향환 효능에 대해서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복통을 치료한다고 하였으며, 동의보감에서는 침향이 설사와 구토를 멈추게 한다고 기록하였습니다.

6. 스트레스 해소

침향환 효능에는 신체적인 건강 개선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침향에 들어있는 델타 구아이엔과 아가스피롤이라는 성분은 두뇌 신경을 안정시키고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침향을 섭취하면 긴장된 마음을 풀어주고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두뇌 건강 개선

침향은 기의 흐름과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진 약재입니다. 두뇌로 전달되는 혈류가 증가하면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어 두뇌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기억력과 인지 능력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침향의 델타 구아이엔 성분은 두뇌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합니다. 두뇌로 전달되는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뇌경색이나 뇌졸중과 같은 질환의 위험성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8. 신장 기능 향상

침향환 효능에는 신장의 기능과 건강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침향에 들어있는 베타셀리넨은 혈관의 탄력을 높이고 신장으로 전달되는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침향은 신장에 따뜻한 기운을 불어넣고, 신장에 생긴 염증을 치유하여 신부전과 같은 신장 관련 질환의 발생을 예방합니다.

9. 안구 건강 개선

침향에 함유된 델타 구아이엔은 눈에서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생성과 합성을 돕습니다. 안구의 로돕신이 부족해지면 시력이 저하되고 각종 안구 질환의 발생 위험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침향은 로돕신의 생성을 도울 뿐만 아니라 안구 피로를 빠르게 회복하고 안구 관련 질환의 위험성도 낮춥니다.

침향환 복용법

침향환은 구입하신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일 1회, 1회 1환을 입안에서 녹여 먹거나 씹어서 먹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침향환 효능을 높이고 싶다면 식후보다는 식전이나 식간에 먹는 것이 좋은데, 만약 공복에 먹을 때 소화불량이나 더부룩함이 생긴다면 식간이나 식후에 즉시 복용하면 됩니다. 또 침향 특유의 쓴맛 때문에 복용이 어렵다면 소량의 물과 함께 섭취해도 좋습니다. 임산부, 모유 수유부, 현재 질병을 치료하고 있거나 만성 질환으로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1일 1회, 1회 1환
  • 식전 또는 식간에 씹어서 섭취

침향환 부작용

침향환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약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이 나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체질적으로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침향환의 1일 권장 섭취량을 초과해서 복용할 경우에는 소화불량,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소화불량
  • 설사
  • 복통
  • 두통

침향환 가격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침향환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광동 침향환입니다. TV 드라마나 온라인 매체를 통해서 많은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고 실제로 침향과 녹용의 함량도 매우 높은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침향환은 종근당, 조선 황림, 정관장, 경남제약, 진생당, 삼성제약, 한미양행, 김오곤, 김소형 침향환 등이 있습니다.

침향환 가격은 제품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광동 침향황은 1개월에 15만원에서 20만원 정도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다른 침향환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저렴한 제품은 1개월분에 5만원 정도로 구입할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10만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공진단, 녹용단 등의 제품과 함께 혼용해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입하실 때 제품명을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환 구매 방법

침향환 효능을 제대로 얻고 싶다면 침향의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제품명에는 침향환이라고 표기돼있지만 실제 침향의 함량은 매우 낮은 제품일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침향환을 구입할 때는 침향의 함량이 정확하게 표기된 제품을 구입해야 하며, 침향의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침향은 일반적으로 15% 이상 함유된 침향환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침향은 한두 번 먹었다고 해서 단기간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약재가 아니기 때문에 적어도 3개월 이상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침향환의 판매 가격 비교 후 구입하기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의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환 정보 총정리

침향환 정보요약
침향환 효능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향상, 항염증 작용, 위장 건강 개선, 순환 개선, 두뇌건강 개선, 안구 건강 개선 등
침향환 부작용소화불량, 복통, 두통 등
침향환 복용법1일 1회, 1회 1개
침향환 가격1개월 분 15~20만원
침향환 추천 제품광동, 종근당, 정관장 등
침향환 구매법침향의 함량을 확인해야 함

침향환은 어떤 사람이 먹어야 좋나요?

침향환은 기력이 저하되어 활력을 되찾고 싶은 사람, 반복되는 야근과 스트레스로인하여 심한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 가사노동에 지친 주부, 과도한 학업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 활동량이 많은 성인, 건강 관리에 신경써야 하는 부모님 세대가 복용하면 좋습니다.

침향이 잘 맞는 체질은?

침향은 성질이 따뜻한 약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소양인에게는 잘 맞지 않고, 반대로 손발이 차갑고 냉증을 앓는 소음인에게 아주 잘 맞습니다. 또한 체질이 예민하거나 알레르기가 자주 나타나는 사람은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좋은 침향환을 구입하는 방법은?

침향환은 침향의 함량이 높은 제품일수록 효능도 더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침향의 함량이 정확하게 표기된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에 해로운 합성첨가물이 아예 첨가되지 않았거나 적게 첨가된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