톳 효능 7가지 및 손질법,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바다에서 자라는 톳은 지역에 따라 따시래기, 톳나물, 흙배기, 톨, 녹미채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해조류입니다. 먹을 것이 귀했던 옛날에는 톳을 섞어서 톳밥을 지어 먹기도 했는데, 톳 효능이 널리 알려져 있었던 일본에서 수요량이 높아서 생산량의 대부분이 일본에 수출되기도 했습니다.

톳은 특유의 오독오독한 식감은 물론 칼슘, 철, 요오드 등의 무기염류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골목식당이라는 TV 프로그램에서 톳으로 만든 김밥이 소개되면서 톳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톳은 구하기도 쉽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효능 하나 만큼은 그 어떤 건강 식품에도 뒤쳐지지 않는 훌륭한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톳 효능 7가지 및 맛있게 먹는 법, 손질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톳의 영양 성분

톳은 주로 주문진 이남과 장산곶에서 자생하는데 남해안이나 제주도에서도 많은 양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봄에서 초여름까지가 제철이기 때문에 이 시기가 가장 식감도 좋고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톳에는 건강 유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철, 칼륨 칼슘, 씨놀, 타우린, 식이섬유, 아연, 마그네슘, 인, 레티놀, 카로틴,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톳 손질법

톳 효능 모음

톳은 칼슘, 철 등의 무기염류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이나 치아, 모발 등의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임산부에게는 태아의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톳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뼈 건강 개선

여러가지 톳 효능 중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이 골다공증 예방 효과입니다. 톳에는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칼슘과 마그네슘, 망간이 아주 풍부하고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이 많다고 알려진 우유 보다 12배 정도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지는 중년 여성이나 성장기의 어린이, 노인층 등 연령에 관계 없이 뼈 건강을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저렴하지만 효과 좋은식품들

빈혈 예방

톳에는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 중요한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빈혈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이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많은 여성들이 흔히 겪게 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다만 톳에 함유된 철분은 흡수율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콩이나 야채, 고기 등과 함께 섭취하여 흡수율을 높여주는 것이 좋닥고 합니다.

성장 촉진

톳에 함유된 요오드라는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의 대사를 높이는 작용을 하는데, 이 작용이 활성화 되면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톳에 풍부하게 함유된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필수적인 것으로 톳을 섭취하는 것으로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혈관 건강 개선

톳은 몸에 나쁘다고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면서, 몸에 좋다고 알려진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뼈의 콜라겐 함량을 높여 뼈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적으로 유지되면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톳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체내에 쌓여있는 각종 독성 물질과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톳의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과 체액 저류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체중 감량

톳은 칼로리가 매우 낮으면서도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톳에 함유된 알긴산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여 비만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 톳의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 다이어트 일주일에 20kg 감량한 황정민 식단

당뇨 개선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톳 효능은 당뇨로 인한 합병증의 예방 효과입니다. 톳에 함유된 씨놀이라는 성분은 당뇨의 합병증인 혈관 노화와 신장 조직 파괴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췌장 조직의 파괴를 억제하여 당뇨병과 관련된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톳 보관법 및 손질법

톳은 구입 후 빠른 시일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입한 톳은  비닐 봉지에 담아 냉장보관 하시면 됩니다. 톳을 손질 하실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톳을 씻어낸 후 30분 정도 불려냅니다. 잘 불려낸 톳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걷어내시면 됩니다.

톳 먹는 법

톳을 가장 신선하고 맛있게 드시려면 톳을 물에 불릴 때 식초를 약간 첨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를 첨가하면 비린맛은 없애면서 오독오독한 식감은 더 살려낼 수 있습니다. 톳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서 비만인 사람에게 특히 좋은데,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오이와 함께 먹으면 톳 효능을 한층 높일 수 있어서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