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정상보다 낮아지면 대사 기능이 저하되면서 만성 피로, 식욕 부진, 체중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내분비 기관입니다. 갑상선은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고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호르몬은 성장, 발육, 에너지 생성, 면역력 조절, 체온 조절, 뇌 성장 발달, 체내 칼슘 수치 조절 등 매우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갑상선이 과도하게 활동을 하거나 기능이 저하될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정상 범위에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선천적인 갑상선 형성 장애, 하시모토 갑상선염,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등 아주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갑상선 수치가 낮아지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1. 추위를 잘 탄다.
  2. 땀이 잘 나지 않는다.
  3. 피부가 건조해진다.
  4. 쉰 목소리가 난다.
  5. 쉽게 피로해진다.
  6. 매사에 의욕이 없고 집중력이 저하된다.
  7. 식사량이 줄어들고 식욕이 없다.
  8. 체중이 늘어나고 빼기가 어렵다. 특히 허리, 허벅지, 턱 주변에 지방이 많이 쌓인다.
  9. 변비가 쉽게 생긴다.
  10. 손발 저림 및 손발이나 얼굴의 부종이 생긴다.
  11. 근육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12. 여성의 경우 생리양이 늘어나기도 한다.
  13. 눈썹털이 빠진다.
  14. 심박수가 감소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호르몬제를 처방 받아 복용하면 빠르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저하된 갑상선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조류

대표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은 해조류입니다. 해조류는 갑상선 기능에 필수적인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며, 신진대사를 조절합니다. 요오드가 부족해지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식단에 미역, 김,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

셀레늄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셀레늄은 견과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브라질너트에 가장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루 8알 정도의 견과류를 섭취하면 셀레늄의 1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계란

계란은 요오드, 셀레늄, 비타민 등 갑상선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계란 노른자에 대부분 함유되어 있으므로,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선

연어, 정어리, 고등어, 참치 등의 어류는 갑상선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인 등푸른 생선에는 해조류와 비슷한 수준의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요거트

요거트를 포함한 유제품은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관리가 필요한 사람이 매일 요거트를 섭취하면,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에는 갑상선 기능 개선에 좋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토마토, 딸기, 파인애플, 시금치,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은 갑상선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 오일

갑상선 저하증은 대사 기능이 저하되어 체중이 증가하는데, 코코넛 오일은 대사 기능을 증가시켜 체중을 감량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아침, 저녁 식전에 코코넛 오일은 1 ~ 2스푼 정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강

생강은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키고 체온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추위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저하증의 증상 중 하나인 체액의 저류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마늘

마늘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키며 추위를 덜 타게 하고 피로감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삼

인삼도 마찬가지로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인삼이 체질에 잘 맞지 않는 사람은 복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깨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칼슘이 결핍되어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참깨는 칼슘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으로 호르몬 저하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고기

마지막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은 쇠고기입니다. 아연 역시 셀레늄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갑상선 호르몬이 활성화 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아연은 소고기 뿐만 아니라 굴이나 조개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자가진단 항목 10가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 음식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반대로 갑상선 기능에 나쁜 영향을 주는 음식의 과다 복용을 피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대표적으로 고칼로리, 고지방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대사능력이 저하되어 체중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므로 이를 조금이라도 예방하려면 고칼로리와 고지방 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1. 인스턴트 식품
  2. 패스트푸드
  3.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 (맥주, 빵, 시리얼 등)
  4. 카페인
  5. 고지방 식품

흰 쌀밥 보다는 현미밥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으며 지방이 포함된 육류보다는 붉은 살코기나 콩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기름에 튀기거나 볶은 음식보다는 삶거나 구운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Q&A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운동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는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걷기, 달리기, 스트레칭, 요가, 수영은 심혈관계를 강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차는?

갑상선에 좋은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를 이용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녹차, 레몬밤, 홍차, 허브차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식사요법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는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 해산물, 계란, 유제품, 견과류,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자가진단 20문항

요약

지금까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 호르몬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전문적인 치료를 보조하는 역할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질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 해산물, 과일과 채소, 견과류 등을 예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분내용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해조류, 견과류, 계란, 생선, 요거트, 과일과 채소, 코코넛 오일, 생강, 마늘, 인삼, 참깨, 소고기 등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 음식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 카페인, 고지방 식품 등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