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나무 효능 8가지, 피톤치드가 건강에 좋은 이유

편백나무는 피톤치드라 불리는 천연 항균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친환경 소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편백나무 효능에는 탈취 효과,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향상, 피부 미용, 스트레스 완화, 불면증 개선, 새집 증후군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편백나무를 히노끼라 부르며 욕조, 향수, 샴푸 등 매우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웰빙 용품에 대한 소비가 크게 늘어나면서 편백 나무 방향제, 디퓨저, 스프레이, 찜기, 베개, 큐브, 가습기, 욕조, 반신욕기 등의 생활 용품으로 널리 소비되고 있습니다.


편백나무란?

편백나무는 일본이 원산인 나무로 우리나라에 1904년에 유입되어 제주도와 남부 지방에서 식재되는 나무입니다. 편백나무는 일본어로 히노끼라 부르며, 영어로는 Hinoki Cypress라고 부릅니다. 편백나무는 재질이 단단하고 결이 고와서 일본에서는 최고급 내장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천연 항균 물질인 피톤치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강력항 살균과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백나무 효능 요약

대표적인 편백나무 효능에는 피톤치드의 항균 효과, 비염 및 천식 예방, 피부질환 개선, 새집증후군 예방, 스트레스 완화, 불면증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편백 나무는 천연 성분이면서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항균 효과

편백나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피톤치드는 편백나무가 해충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해 분비하는 물질로, 강력한 천연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각종 병원성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편백나무 효능의 핵심 성분인 피톤치드는 사람의 인체에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는데, 호흡을 통해서 폐에 유입되는 세균을 제거하여 비염과 천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 질환 개선

편백나무의 피톤치드는 강력한 항균 작용과 살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실내에 존재하는 세균이나 진드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편백나무에 함유된 사비넨이라는 물질은 피부 세포의 콜라겐의 재생을 촉진하여 피부 재생을 돕고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새집 증후군 예방

새 집이나 신축 아파트는 건축 자재나 벽지 등에서 분비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다양한 오염 물질에 의해서 새집 증후군이라는 질환을 유발합니다. 새집 증후군은 두통, 피로, 호흡곤란, 천식, 비염, 피부염 등을 유발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편백나무 효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편백나무의 피톤치드는 새집 증후군을 유발하는 포름알데히드를 최대 99%까지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스트레스 완화

편백나무가 가지고 있는 향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코르티졸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리적인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편백나무의 향을 맡으면 스트레스를 낮추고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불면증 개선

편백나무의 피톤치드가 가지고 있는 진정 효과는 불안한 마음과 심리를 안정시켜서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편백나무 효능인 불면증 개선 효과를 얻으려면 침실에 편백나무 디퓨저를 사용하거나 베개나 침구류에 편백나무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다면 편백나무로 만든 침대나 베개를 사용하거나 집안의 가구를 편백나무 소재로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6. 탈취 효과

편백나무에서 분비되는 피톤치드 향은 강력한 살균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집안의 곰팡이 냄새나 암모니아 냄새 등의 악취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편백나무는 물에 닿을 때 냄새가 더 강하게 퍼지고 오래 지속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디퓨저나 스프레이로 사용할 때 더 강력한 탈취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면역력 향상

인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 박테리아,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 능력이 저하되어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평소 감기, 복통, 배탈, 설사, 피부염 등의 질환을 자주 앓는 분이라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편백나무의 강력한 살균 효과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편백나무 제품 고르는 방법

시중에서 판매중인 편백나무 관련 상품은 침대, 가구, 큐브, 방향제, 디퓨저, 스프레이, 베개, 수액, 가습기, 도마 등이 있습니다. 편백나무 원목을 사용한 제품이나 가구는 원목을 사용했는지, 친환경 자재등급표의 결과가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가장 낮은 SE0 등급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백수나 피톤치드 원액을 구입할 때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보다는 전성분을 확인하여 피톤치드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편백나무 100%라고 광고하는 제품이라 하더라도 성분표를 보면 피톤치드의 함량이 매우 낮고 증류수가 대부분인 제품이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해물질 안전검사 결과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톤치드의 함량은 편백나무 열매나 잎보다는 심재에 더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편백나무 잎에는 오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향이 더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편백나무 부작용

편백나무 효능에는 항균 효과, 피부 질환 개선, 새집 증후군 에방, 스트레스 완화, 불면증 개선, 탈취 효과,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편백나무가 언제나 인체에 좋은 효과만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편백나무의 꽃가루는 개인의 체질에 따라 천식, 눈물, 코 가려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꽃가루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편백나무 관련 상품의 사용에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타 첨가물이 전혀 없는 100% 편백나무 스프레이나 원액은 매우 안전하지만, 제품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부원료가 첨가될 때가 많으므로 가급적이면 피부에 직접 도포하거나 흡인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