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 야자 효능 복용법, 신이 내린 생명의 나무

대추 야자는 5,000만년 전부터 자생해온 나무입니다. 이 나무는 척박한 사막에서 자라지만, 영양 성분이 풍부해서 생명의 나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지금부터 효능, 성분, 복용법, 부작용,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추 야자란?

대추 야자는 사막에서만 자라는 나무로, 기원전 수천년 전부터 재배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집트, 이라크 등의 국가에서는 아주 흔한 식물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매우 낯선 과일 중 하나입니다.

모양이 대추처럼 생겼지만 맛은 곶감과 아주 유사하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달콤한 맛이 나는 열매로 알려져 있으며, 영양 성분이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중동 지역에서 먼 거리를 이동할 때 챙기는 식량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효능

대추 야자의 효능은 콜레스테롤 감소, 중성지방 감소, 골다공증 예방, 관절염 완화, 에너지 보충, 심혈관 질환 예방, 변비 완화, 빈혈 예방, 항산화 효과입니다.

1. 골다공증 예방

뼈에 좋은 비타민K,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억제합니다. 또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완화합니다.

2. 변비 예방

대추 야자 100g에는 1일 권장 섭취량의 30% 정도의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변을 무르게 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예방합니다.

3. 빈혈 완화

대추야자는 빈혈에 좋은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 빈혈로 고생하는 여성들이 섭취하면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빈혈 자가진단 방법 10가지

4. 피부 미용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퀘르세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상처를 재생하고 염증을 억제합니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체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서 뇌졸중,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춥니다. 또 성인병을 유발하는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6. 에너지 보충

대추야자 100g에는 칼륨 700mg, 마그네슘 54mg, 칼슘 64mg,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천연 당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적은 양만 먹어도 많은 열량을 낼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이 시작되는 아침이나 운동 전에 섭취하면 활력 유지에 좋습니다.

7. 숙취 해소

대추 야자는 알코올의 독성을 제거하고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서 숙취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 믹서기에 물을 넣고 갈아 마시면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대추 야자 성분

성분

대추 야자는 70% 이상이 칼륨과 당분으로 구성된 고열량 식품입니다. 100g당 열량이 300kcal 정도로 알려져 있으므로, 다량 섭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피로와 스테미너 회복에 좋은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K, 비타민B, 리보플라빈, 티아민, 나이아신, 피리독신, 엽산이 풍부합니다. 또 철분, 칼슘, 아연, 칼륨, 인, 망간 등의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복용법

대추 야자는 주로 반건조 상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먹는 법은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원물을 그대로 드셔도 되고, 요거트나 시리얼에 넣어 먹어도 됩니다. 간편하게 섭취하고 싶다면 믹서기에 우유나 요구르트와 함께 넣어 갈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법

대추 야자는 쉽게 상하지 않는 식품이기 때문에 밀폐된 용기에 넣어 실온에서 보관해도 됩니다. 장기 보관이 필요하다면 냉동실에 넣어 얼려놓았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사용하면 됩니다.

부작용

대추 야자는 매우 안전한 식품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100g당 300kcal로 매우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당뇨 환자는 1일 1~2알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일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지만, 다량 섭취시 오히려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칼륨의 함량이 100g당 700mg 정도로 아주 높습니다. 다량의 칼륨 섭취는 신장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격

대추 야자는 한국에서 생산되지 않고 전량 외국에서 수입되고 있습니다. 원산지와 가공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1kg당 8,000~10,000원 정도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 이마트 등의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편의점에서 소량씩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까운 마트에서 판매하고 있지 않다면 쿠팡, 네이버 쇼핑 등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베르베린의 효능

대추 야자 복용법

대추 야자 후기

대추 야자는 영어로 Date palm, knowledge, skills, traditions and practices 등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열매가 대추처럼 생겼다고 해서 대추 야자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디시인사이드, 네이버 카페, 건강 관련 커뮤니티에서 이 과일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격이 매우 저렴하지만 영양 성분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식품으로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이 열매는 장기 보관하면 당분이 축적되면서 단맛이 강해진다고 합니다. 껍절이 굳으면서 약간 단단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데, 맛이 아주 일품이기 때문에 숙성 후 먹는 것도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