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초기 증상, 갱년기에 좋은 음식과 대처법

폐경은 월경을 하던 여성이라면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노화에 의해 난소의 기능이 퇴화되면서 월경이 중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조기 폐경이 발생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지만 평균적으로 50대 정도가 되면 폐경이 나타나게 되며, 일반적으로 40대가 넘어가면서 월경이 불규칙해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여성의 일생에 걸쳐서 난포수가 점차 감소하게 되는데 폐경이 되면 모두 퇴화되어 소실됩니다. 여성에게서 폐경이 오면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 매우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게 되며, 이를 보통 갱년기 증상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폐경기 증상은 주로 신체적인 것으로 나타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여성으로서의 기능이 마무리되었다는 것에 대해 우울감을 느끼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폐경기 초기 증상 및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음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세요.







폐경기 초기 증상

폐경이 발생한 여성은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요법들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폐경기 초기 증상 (갱년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세요.

 

  • 안면 홍조

안면 홍조는 폐경기 초기 증상 중 대표적인 것으로 전체의 25% 정도가 이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완화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얼굴 뿐만 아니라 목이나 가슴에도 홍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만  잠을 자야 하는 시간에도 피부가 화끈하게 달아오르는 증상으로 잠을 설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 홍조는 신체적인 불편함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기도 하며, 개인에 따라 1년 ~ 5년 정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우울감

폐경을 경험하는 여성은 불안이나 우울, 피로, 기억장애 등의 정신적인 문제를 경험합니다. 이는 폐경 후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우울증 테스트 2가지와 무료 상담 받는 방법

 

  • 질 건조증

폐경은 여성호르몬의 감소와 함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질의 상피 세포가 건조해지면서 두꺼워지게 됩니다. 폐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건조증은 성관계를 할 때 통증으로 이어지며 질 내에 손상이 쉽게 발생하고, 이로 인해 감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골다공증

여성호르몬은 골밀도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폐경과 함께여성 호르몬 수치가 감소되면서 자연스럽게 골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골다공증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특히 대퇴부나 골반부의 골절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폐경 후 5년 정도가 지나면 이전의 골밀도에 비해 절반 정도까지 감소한다고 하며 이 시기의 여성들은 골절이나 골다공증 발생에 취약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저렴하지만 효과 좋은식품들

 

  • 성욕 감퇴

폐경 후 발생하는 성욕 감퇴는 질 건조증으로 인한 통증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고, 남성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성욕 감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자궁탈출증

자궁의 크기가 줄어듦에 따라 넓어진 질로 자궁이 빠져나오는 것을 자궁탈출증이라 부릅니다. 이는 출산 횟수가 더 많은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개선에 좋은 음식

폐경기 초기 증상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크게 겪는 분이라면 우선적으로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매우 유사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체내에 흡수되어 항산화 작용을 나타내는 것은 물론 조골세포의 숫자를 증가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된장, 두부 등과 같은 콩으로 만든 음식에 풍부한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D & 칼슘

폐경이 발생한 여성은 골다공증에 점차 취약해지므로 뼈에 좋은 비타민D과 칼슘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뼈를 구성하고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으며,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영양소는 우유나 시금치, 멸치, 연어, 고등어 등의 식품에 풍부한 양이 함유되어 있으며, 매일 30분 정도 산책을 하며 자외선을 쬐는 것도 좋습니다.

 

  • 비타민E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E는 안면 홍조를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것은 물론 성교통을 감소시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E는 견과류나 씨앗류에 풍부한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폐경기 초기 증상 대처법

폐경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일이므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낙담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몸과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활동을 해줌으로써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 감정 다스리기

여성은 폐경을 함으로써 시원섭섭한 감정을 경험한다고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울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물론 기분의 변화가 호르몬 변화에 의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 만으로도 기분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폐경 후 우울감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적절한 사회 활동과 외부 활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불안한 마음이 들 때는 명상이나 글쓰기, 꽃꽂이 등의 자신이 집중할 수 있는 취미를 가져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폐경기 초기 증상


호르몬 대체 요법

호르몬 대체 요법은 폐경 후 나타나는 호르몬의 불균형을 조절하는 요법으로, 갱년기 증상 및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여성이 호르몬 대체 요법을 시행하는 것은 아니며 폐경 후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추천되고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 요법은 감소된 에스트로겐의 수치를 복구함으로써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것 입니다.

  • 호르몬 대체 요법은 각종 갱년기 증상과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처방받은 호르몬제에 의해 유방암 조직의 증식, 자궁내막암 위험 증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