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 효능 및 부작용 5가지, 맛있게 먹는 법

연자육의 이름만 들으면 중국집 요리의 이름같지만 사실 연꽃의 씨앗을 연자육이라 부릅니다. 연은 뿌리와 잎, 꽃, 씨앗 어느 하나도 버리지 않고 사용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연자육은 4계절 내내 채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가을이 제철이기 때문에 9월 ~ 10월에 수확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연자육을 가리켜 당뇨와 고혈압, 치매를 예방하고 화병이나 조루를 치료하데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연자육은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왕의 병을 치료하는 귀환 약재로 여겨져 왔으며 영조와 인조가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연자육을 즐겨 먹었다는 기록이 남아있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연자육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연자육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연자육 영양 성분

연꽃의 씨앗인 연자육은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에는 단밸질이나 필수 아미노산, 항산화 성분,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방의 흡수를 예방하여 체중을 감량시키고, 체내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연자육에 함유된 메티오닌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또한 연자의 네피린이라는 성분은 중성 지방의 축적을 막고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연자육차 만들기


연자육 효능

연자육의 연꽃의 종자로 옛부터 연자육이 수명을 길게 만든다고 하여 보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연자육은 비위를 개선하고 몸과 마음을 맑게 하고 기운을 돋는다고 하였습니다. 연자육은 냄새가 거의 없고 단맛과 떫은맛, 고소한 맛이 함께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연자육 효능 5가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 혈관 건강 개선

연자육은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고 혈전을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자육은 혈관의 청소부로 작용하는데 혈관 내의 중성 지방을 제거하여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만듭니다. 혈관에 각종 노폐물이 쌓일 경우 각종 심혈관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심신 안정

연자육은 옛부터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실제로 조선의 왕들은 연자육은 화를 다스리는 용도로 섭취한 기록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연자육이 가진 심신 안정 효과는 가벼운 불면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함께 나타냅니다.

 

  • 치매 예방

연자육에 함유된 아세틸콜린은 기억력의 감퇴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자육을 섭취함으로써 노인성 치매를 어느 정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항암 작용

연자육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DNA의 손상을 막는 것은 물론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냅다.

 

  • 당뇨 개선

연자육에 함유된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정상 수치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 효능 및 효과가 우리 몸에 이로운 것은 사실이지만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잘못된 섭취 방법이나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생으로 섭취할 경우 심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합니다.
  • 연자육은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반대로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치질 환자나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은 드시는 분들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물론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생으로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연자육은 주로 차나 밥에 함께 넣어 먹는 용도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자육은 손질을 할 때 껍질을 벗겨낸 후 반으로 잘라내며 안에 초록색 심이 들어있습니다. 이 초록색 연심을 떼어낸 후 섭취해야 합니다. 떼어낸 연심은 잘 건조시킨 후 차로 우려마시면 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자육차

  1. 연자육 10알 정도를 물 1L와 함께 센불에서 20분간 끓여낸 후 불을 끕니다.
  2. 불을 끈 상태에서 10분 정도 더 우려낸 후 적당한 양을 섭취하시면 됩니다.

 

연자육밥

  1. 연자육 안에 들어있는 연심은 쓴맛을 내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2. 쌀을 물에 불리는 과정에서 연자육 적당량을 함께 넣으신 후 밥을 지어 먹으면 됩니다.
  3. 연자육과 함께 다양한 잡곡을 넣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