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껍질 효능 7가지, 절대로 버리지 마세요

포도를 먹을 때 껍질은 먹지 않고 버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른 여느 과일들처럼 포도 역시 껍질에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포도껍질 효능과 부작용, 안전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포도껍질 효능 상세정보

포도의 껍질에는 다양한 종류의 플라보노이드와 페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포도의 맛과 색깔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제공합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포도껍질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산화 작용

첫번째 포도껍질 효능은 항산화 효과입니다. 포도껍질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이 물질은 세포의 노화를 늦출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여 노화를 늦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포도껍질은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은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심장근육에 전달되는 혈류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포도껍질에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염증 효과

포도껍질에는 천연 항염증 물질인 퀘르세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퀘르세틴은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아토피 피부염, 관절염, 여드름 등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포도껍질에 함유된 파이토케미컬이라는 식물성 화합물은 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생성하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피토케미컬을 사람이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닌과 펙틴은 장의 연동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피부 세포 보호

포도껍질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피부의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피부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줄이고, 피부 세포를 보호하여 피부가 탄력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합니다.

6. 기억력 향상

포도껍질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은 두뇌의 뉴런 세포를 보호한다고 합니다. 덕분에 치매, 알츠하이머 등의 두뇌 질환의 위험성을 낮춥니다. 또한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7. 황반변성 예방

마지막 포도껍질 효능은 눈 건강 개선 효과입니다. 포도껍질에 들어있는 각종 항산화 물질은 안구의 망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황반변성의 발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포도씨 추출물 효능 6가지는?

포도껍질 부작용

포도껍질은 인체에 아무런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껍질 자체는 먹어도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포도껍질을 필요 이상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변비, 소화불량, 두통, 더부룩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를 재배하면서 사용한 농약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고 먹을 경우, 농약에 의한 독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도 껍질을 드실 때는 잔류 농약을 완전하게 제거하신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Q&A

포도껍질의 성분은?

포도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레스베라트롤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도 들어있습니다.

포도씨 효능은?

포도씨에는 폴리페놀, 오메가6, 비타민E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류를 개선하여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포도껍질 먹어도 되나요?

포도껍질은 먹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포도껍질 농약 제거하는 방법은?

포도껍질에 있는 잔류 농약은 식초나 소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껍질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30분간 식초나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이후에 흐르는 물로 헹궈서 먹으면 됩니다.

포도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나요?

포도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하면 됩니다. 포도줄기는 일반쓰레기이므로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면 됩니다.

포도껍질 활용법은?

포도껍질은 뛰어난 탈취 효과가 있습니다. 냉장고에 냄새가 배었을 때 포도껍질은 하루 정도 넣어두면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포도껍질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포도껍질까지 함께 섭취하면 폴리페놀은 7배, 플라보노이드는 4배, 비타민C 함량은 10배 이상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9가지는?

요약

지금까지 포도껍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포도를 먹을 때는 과육만 먹고 껍질은 버릴 때가 많습니다. 포도의 과육과 씨앗에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껍질까지 먹어야 비로소 포도가 가지고 있는 성분을 완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포도는 7월~8월이 제철인 과일입니다. 이 시기에 먹는 포도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맛이 가장 달고 좋은 시기입니다. 포도는 약간 숙성시켜서 먹어야 맛과 향이 높아지므로, 구매 후 하루나 이틀 정도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포도는 재배할 때 농약을 사용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포도에는 잔류 농약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도를 먹을 때는 반드시 포도에 남아있는 농약을 완전하게 제거하신 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구분내용
포도껍질 효능항산화 작용, 심혈관 질환 예방, 항염증 작용, 체중 감량, 피부 세포 보호, 기억력 향상, 눈 건강 개선
포도껍질 부작용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
포도껍질 복용법식초를 섞은 물에 30분간 담가두고, 이후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먹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