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씨 효능 7가지, 부작용과 복용법은?

홍화는 충청도 지방에서 주로 재배하는 국화과 식물입니다. 우리말로는 이꽃(잇꽃)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부인병과 골절을 치료하는 용도로 썼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홍화씨 효능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홍화씨란?

홍화씨는 이꽃이라고 부르는 식물의 씨앗입니다. 이집트가 원산지인 식물로 아시아에서는 중국, 인도, 대한민국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홍화의 잎은 말려서 기름으로 사용하며, 씨는 가루나 즙으로 만들어 약재로 사용합니다. 그중에서도 홍화 씨앗은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렌산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이나 동맥경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화씨의 영양소

홍화에는 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놀렌산은 체내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어, 혈애군환을 개선하고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홍화씨에는 비타민E, 칼슘,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E는 세포 손상을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골밀도를 증가시켜서 골절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홍화씨 효능 상세정보

홍화는 조선시대 때부터 한약재로 사용한 식물입니다. 홍화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충북 제천 지방에서는, 홍화가 뼈를 튼튼하게 만든다고 해서 홍화를 가루나 환으로 만들어서 물과 함께 복용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홍화씨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부 건강 개선

첫번째 홍화씨 효능은 피부 건강 개선 효과입니다. 홍화씨에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루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루타민은 피부 세포를 재생시키고, 피부에 생긴 염증을 완화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노화 방지에 좋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스태미나 증진

홍화씨에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심혈관 건강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과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스태미나를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뇌 세포 보호

홍화씨는 두뇌 건강에 좋은 카르테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은 두뇌의 칼슘 흡수를 증가시켜서 뇌 세포를 보호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고혈압 예방

홍화씨에는 포타슘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포타슘은 혈압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것을 억제하여 심장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감기 예방

홍화 씨앗에는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감기와 같은 감염병을 차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소화기능 개선

홍화씨는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좋은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홍화씨를 섭취하면 더부룩함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시력 개선

마지막 홍화씨 효능은 시력 개선 효과입니다. 홍화씨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시력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마씨 효능 10가지는?

홍화씨 부작용

홍화씨는 조선시대 때부터 먹어온 식품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식품과 마찬가지로 다량 섭취할 경우 몇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홍화씨 부작용 증상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홍화 씨앗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알레르기: 체질에 따라서 홍화씨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이습니다. 호흡곤란, 발진, 가려움증 등이 나타날 경우 섭취를 즉시 중단하고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소화불량: 홍화씨를 다량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더부룩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혈액응고 지연: 홍화는 혈류를 개선하고 혈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홍화를 다량 섭취할 경우 혈액응고가 지연되어 출혈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으며, 생리중인 여성의 생리양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임신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홍화씨에 대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Q&A

홍화씨 하루 섭취량은?

홍화씨의 권장 섭취량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홍화차를 섭취할 경우 하루에 2~3잔 이하로 마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홍화씨 고르는 방법은?

홍화씨는 색깔이 까무잡잡하고 누르스름며, 광택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홍화씨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은?

홍화는 당귀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비타민E가 많은 당귀의 효능을홍화가 높여주기 때문이며, 중풍 예방에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홍화씨 가루 먹는 법은?

홍화씨 가루는 환으로 만들어 약처럼 먹거나, 물에 넣어 달여서 음료처럼 복용할 수 있습니다.

홍화씨 기름 먹는 법은?

홍화씨 기름은 기름장으로 만들어 고기를 구워먹을 때 찍어 드시거나, 나물 무침을 만들 때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홍화씨 가루 보관하는 방법은?

홍화씨 가루는 밀봉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먹어야 합니다. 냉장 보관이 어려울 경우 밀봉 상태에서 서늘하고 빛이 들지 않는 곳에서 보관하면 됩니다.

포도씨 추출물 효능 6가지는?

요약

지금까지 홍화씨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홍화씨는 조선시대 때부터 뼈를 튼튼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왔습니다.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차세대 건강 식품으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다른 식품과 마찬가지로 다량 섭취할 경우 부작용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구분내용
홍화씨 효능피부 미용, 스테미너 증진, 뇌 세포 보호, 고혈압 예방, 감기 예방, 소화력 개선 시력 개선
홍화씨 부작용다량 섭취 시 소화불량, 알레르기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