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 9가지,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프로폴리스 효능은 면역력 향상, 감염 예방, 항산화 효과, 구강 건강 개선, 염증 예방, 노화 방지, 피부 탄력, 피부 보습 등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벌이 식물에서 채취한 수지와 자신의 침을 섞어 만든 물질로 외부의 세균과 박테리아가 침입하지 못하도록 벌집을 밀봉하는 역할을 합니다.

벌이 벌집과 여왕을 보호하기 위해 덧바르는 물질인만큼 강력한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에게 타박상이나 외상이 생겼을 때 환부에 바르면 세균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상처 치유를 촉진합니다. 프로폴리스의 구성 성분은 수지 50%, 에센셜 오일 10%, 밀랍 30%, 유기화합물 10%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신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100가지가 넘는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는 그리스에서 기원한 단어로 프로(Pro)는 앞을 의미하고, 폴리스(Polis)는 도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도시를 지킨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벌이 벌집의 입구와 내면에 부착하여 외부의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어 천연 항생제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실제 효능이 입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식약처에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 건강 보조 식품이나 화장품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프로폴리스와 함께 면역력 유지에 좋은 비타민이나 아연 등의 성분이 추가된 영양제가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정보

프로폴리스는 천연 항생물질이며 단맛과 쓴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의 핵심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유기산 등 104종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만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며 꿀이나 벌 관련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프로폴리스에도 알레르기가 유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복용 전 소량을 섭취해보고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1. 면역력 향상

가장 대표적인 프로폴리스 효능은 신체 면역력을 개선하는 것 입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자가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프로폴리스는 인체의 자가 면역력을 증가시켜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스스로를 보호하고 치유할 수있는 능력을 개선합니다.

2. 항산화 효과

프로폴리스는 어떤 수지에서 채취했느냐에 따라 포플러와 바카리스로 구분이 됩니다. 포플러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CPAE가 풍부하여 활성산소로 인해 나타나는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예방합니다. 바카리스 강력한 항염, 항암 효과를 가진 아르테필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원산지가 브라질인 그린프로폴리스가 대표적입니다. 두가지 프로폴리스 모두 체내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구강과 잇몸 조직을 튼튼하게 합니다.

3. 천연 항생제 효과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서 항생제를 사용하는 양이 많다고 합니다. 항생제는 신체의 정상 균주까지 제거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어 절대로 장기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프로폴리스는 천연 항생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신체에 침입한 세균, 포도상구균, 박테리아의 증식 억제에 강력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4. 염증 예방 효과

프로폴리스 영양제를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는 프로폴리스 효능은 항염증 효과입니다. 프로폴리스의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혼합물인 카페인산 펜에틸 에스터는 중이염 등의 귓병 치료에 효과적이며, 여성 생식기와 구강에 염증을 유발하는 칸디다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또 프로폴리스의 항균 작용과 항박테리아 성분은 비염, 구내염, 위염, 피부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합니다.

5. 구강 건강 개선

프로폴리스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구강 건강 개선 효과입니다. 프로폴리스는 구내염, 잇몸 염증, 치조염, 구강 점막 염증을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먹는 프로폴리스 영양제도 효과적이며, 프로폴리스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6. 항암 효과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케이프 화합물은 인체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전립선암, 유방암, 자궁암의 암세포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항암제 사용으로 인해 저하된 체내 백혈구 수치를 증가시키고 정상 범위로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7. 혈당 조절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에 대한 프로폴리스 효능은 혈당을 높이는 효소를 억제하여 당뇨 환자들의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예방합니다.

8. 고혈압 개선

프로폴리스 효능에는 고혈압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루틴과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를 증가하여 심장이 원활하게 혈액을 분출하도록 돕는 성분입니다. 산화질소 수치가 부족해지면 심근과 혈관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이 유발됩니다. 프로폴리스는 산화질소 생성을 억제하는 타이로신 수산화효소의 생성을 줄여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높아진 혈압을 정상 범위로 낮춥니다.

9. 뼈 건강 개선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카페인산 펜에틸 에스터라는 성분은 골용해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골다공증과 같은 골밀도가 약해지는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분이라면 프로폴리스 섭취를 통해 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는 스프레이, 원액, 캡슐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꿀, 꽃가루, 벌 관련 제품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에게 동일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프로폴리스를 처음 드시는 분은 소량만 섭취하고 신체 이상 반응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섭취 후 두드러기, 소화불량, 두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의심될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여부와 관계 없이 편한 시간에 복용하면 되는데, 프로폴리스 효능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면역 세포가 가장 많이 활성화되는 취침전이나 저녁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1일 권장 섭취량

식약처에서는 플라보노이드의 1일 권장 섭취량을 17mg으로 고시하였습니다. 실제로 시중에 시판되는 캡슐형 제품은 17mg에 맞춰 제조되고 있습니다. 다만 섭취량 조절이 어려운 스프레이나 원액의 경우 과량 섭취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프로폴리스 캡슐 섭취 방법

대부분 1회 복용량이 플라보노이드 17mg을 맞추고 있으므로 제품의 설명서에 따라서 1일 1캡슐, 또는 1일 2캡슐을 드시면 됩니다. 제품에 따라 입안에서 캡슐을 터트린 후 섭취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설명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에 맞춰 드시면 됩니다.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사용법

스프레이나 원액의 경우 섭취량을 조절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을 반드시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1일 2회 분사, 1일 5방울 정도의 섭취량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특유의 쓴맛 때문에 복용이 어렵다면 우유나 쥬스와 함께 섭취해도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구입하는 방법

프로폴리스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항산화 효과와 구강에서의 항균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을 인정받은 2등급 건강기능식품입니다. 1일 권장 섭취량은 17mg이기 때문에 1일 섭취량을 모두 보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이 어떤 식물의 수지에서 채취했느냐에 따라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성분에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 레드 프로폴리스, 캐나다산 프로폴리스, 호주산 프로폴리스 등 원산지가 매우 다양하지만 지역이 다르다고 해서 성분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원산지 제품을 선호하는 경우 원산지를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면 되니다. 또 화학부형제나 기타 첨가물이 없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확인하세요.

프로폴리스의 핵심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입니다. 식약처에서 안내하는 플라보노이드의 1일 권장 섭취량은 16~17mg이므로, 관련 제품을 구입하실 때는 1일 권장 섭취량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제품에 따라서 엽산이나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함께 들어있는 경우도 있는데, 다른 종합 영양제를 이미 복용하고 있는 경우 기타 영양소를 과량 섭취할 가능성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프로폴리스의 원산지를 확인하세요.

프로폴리스는 원산지에 따라서 뉴질랜드, 캐나다, 호주, 브라질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프로폴리스 효능과 품질이 좋다고 알려진 것은 브라질산 그린 프로폴리스입니다. 브라질산 그린 프로폴리스에만 들어있는 아르테필린C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체내 활성 산소를 빠르게 제거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원산지에서 만들어진 제품보다 가격대가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