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해결 방법 8가지, 지금 바로 효과볼 수 있어요

코막힘은 먼지, 오염된 공기, 비염, 축농증 등에 의해서 비강 조직이 부어오르거나 점액이 가득차면서 발생합니다. 코막힘 해결 방법으로 가장 쉬운 것은 코를 세게 푸는 것이지만 잘못할 경우 출혈이나 고막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해결 방법을 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코막힘은 미세먼지가 많거나 일교차가 심해지는 가을이나 겨울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코막힘이 심해지면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서 구강 건조, 두통,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되며 공기중의 먼지나 세균을 걸러내지 못하게 되어 기관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코막힘이 생기는 이유

사람은 코와 입을 통해서 호흡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콧속의 코털은 공기중의 먼지, 세균, 바이러스를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신체 면역력의 저하로 인해서 코털이 필터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공기중의 미세먼지가 과도하게 많을 때, 비염이나 축농증이 생겼을 때는 비강 내부의 점막이 붓거나 점액이 가득차면서 코로 호흡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코막힘은 한쪽에만 생길 수도 있으며, 양쪽 코가 모두 막힐 수도 있습니다.

코막힘을 유발하는 질환은?

비염, 감기, 축농증, 먼지, 담배, 유해물질 등에 의해 코막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조적으로 비중격에 변형이 있거나 코에 이물질이나 종양이 있는 사람도 코막힘이 쉽게 발생합니다.

코막힘을 꼭 해결해야 하는 이유는?

코막힘은 호흡을 방해하여 충분한 양의 산소를 들이마시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또한 수면장애, 코골이, 편두통, 후각장애, 구강건조, 수면 무호흡증 등의 질환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코막힘은?

심한 두통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코막힘은 비중격 만곡증이나 종양에 의한 것일 수 있으며, 이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막힘 해결하는 방법

앞에서 설명했듯이 코막힘은 주로 비염, 축농증, 비중격 만곡증 등의 원인에 의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이미 막혀있는 코를 억지로 세게 풀 경우에는 코 내부에 손상이 발생하면서 출혈이 생기거나 귀에 과도하게 압력이 발생하면서 고막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막힘 해결에 좋은 코세척,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가습기 사용하기, 따뜻한 차 마시기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도 좋습니다.

1. 코막힘 해결에 좋은 마사지를 하세요.

코막힘 해결에 효과적인 부비동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혀끝을 입천장에 가져다 대고 혀에 힘을 준 채로 미간을 20초 정도 가볍게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비강을 일시적으로 확대시켜서 코안에 가득찬 점액을 이동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마사지 방법은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따뜻한 물로 샤워하세요.

밤에 잠을 자기 위해 침대에 누우면 혈액이 중력에 의해 코로 쏠리면서 비갑개가 부어 코막힘이 더 심해집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일시적으로 비강이 확장되고 점액이 묽어지면서 코를 막고 있던 콧물이 쉽게 배출됩니다. 샤워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수건에 따뜻한 물을 적시고 코 위에 잠시 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코막힘 스프레이를 사용하세요.

가장 빠르고 쉽게 코막힘 해결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코막힘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코막힘 스프레이를 처방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콧속으로 약물을 분사하면 삼투압 작용을 통해서 콧속의 점액질을 배출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약물 유발성 비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장기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없는 식염수 스프레이를 약국에서 구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식염수 스프레이는 장기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수시로 코안에 분사하여 비강 조직을 수축시키고 점액을 묽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코세척을 하세요.

코막힘 해결에 좋은 코세척은 비강에 남아있는 세균, 바이러스, 박테리아, 이물질을 배출시켜서 염증과 점액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코세척을 할 때는 수돗물은 사용해서는 안되며 멸균수나 증류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생수를 전자렌지에 30초 정도 돌려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약국에서 코세척 전용 용기와 염화나트륨분말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가 완전히 막혀있는 상태에서 코세척을 하면 비강에 들어간 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귀로 넘어가면서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하세요.

코막힘 해결에는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가 건조하면 비강 내부의 점액이 끈적해지면서 코를 풀어도 쉽게 배출이 되지 않습니다. 실내 습도를 40%~60% 수준으로 유지하면 콧물이 묽어지면서 쉽게 배출이 됩니다. 계절에 관계없이 가습기를 자주 틀어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고, 가습기가 없다면 물을 자주 섭취하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살짝 높은 베개를 사용하세요.

밤에 잠을 잘 때 코막힘이 심하다면 낮은 베개보다는 살짝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워 잠을 자는것 보다는 살짝 옆으로 누워서 자면 코막힘이 완화되어 숨을 쉬기가 더 편안해집니다.

7.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하세요.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면 비강의 점액을 묽게 만들어 배출이 용이해집니다. 차가운 물이나 음료보다는 따뜻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비염 예방에 좋은 음식이나 수세미차를 물처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8. 집을 자주 청소하세요.

집안에 먼지가 많거나 침구류에 집먼지 진드기가 있을 때는 알레르기성 비염이 생기면서 심한 코막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를 자주 환기하고 이불이나 베개는 자주 세탁해주는 것이 코막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막힘에 좋은 음식

코막힘 해결에 좋은 마사지, 스프레이 사용, 습도 조절, 수분 섭취 등의 방법과 함께 코막힘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권장됩니다. 충분한 양의 영양분 섭취는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켜 비염이나 축농증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코막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

코막힘 해결에 좋은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생강입니다. 생강은 오래전부터 기관지 질환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이며, 강력한 항바이러스 작용을 가지고 있어 감기로 인한 코막힘을 예방합니다. 생강은 특유의 알싸한 맛을 가지고 있어 생으로 먹기 힘든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생강차를 만들어 먹습니다. 따뜻한 물에 생강 1조각, 꿀 1티스푼을 넣고 충분히 우려내어 드시면 됩니다.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강력한 항균, 항진균 작용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코막힘이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에 마늘을 섭취하면 신체 면역력을 증가시켜서 감기에 쉽게 걸리지 않도록 합니다.

식초

식초에 함유된 칼륨은 비강내의 점액을 묽게 만들어 배출을 용이하게 합니다. 또한 식초에 들어있는 아세트산은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해서 비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는 특유의 시원한 박하향과 맛을 가진 허브입니다. 페퍼민트를 따뜻한 물에 우려내고 레몬이나 꿀을 1스푼 추가해서 마시면 됩니다. 페퍼민트차는 비강의 점액을 묽게 만들어 호흡을 더 편안하게 합니다.

꿀은 신체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꿀 1티스푼을 섞어 꿀물을 마셔주면 비염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체질에 따라서 꿀에 알레르기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