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렌즈 적응하는 방법, 빠르게 적응하려면?

시력 교정용 콘택트렌즈는 소프트렌즈와 하드렌즈로 구분됩니다. 소프트렌즈와 하드렌즈는 각자의 장단점이 있지만 부작용 발생 위험성은 하드렌즈가 더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드렌즈 적응하는 방법과 하드렌즈 착용법, 하드렌즈 착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드렌즈란?

하드렌즈는 딱딱한 재질로 만들어진 렌즈입니다. 물렁거리는 소프트렌즈에 비해서 가격이 비싸지만 부작용 위험성이 낮고 안전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각막이 불규칙한 환자의 시력 교정에 효과적이며, 산소 투과성이 높아서 눈에 피로감이 적습니다.

하드렌즈 VS 소프트렌즈

구분하드렌즈소프트렌즈
1일 착용 시간10시간8시간
착용감이물감이 있음.이물감이 적음.
난시 교정완전 교정불완전 교정
렌즈 수명2년6개월 이하
부작용부작용 위험성이 낮음.안구건조증, 결막염
렌즈 크기렌즈의 크기가 눈동자보다 작음.렌즈의 크기가 눈동자보다 큼.
가격10~50만원1~10만원

하드렌즈 적응 방법

하드렌즈는 소프트렌즈와 다르게 재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1~2주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사용 초기에 적응만 잘한다면 소프트렌즈보다 더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도 많으며, 반대로 적응에 아예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드렌즈의 적응 기간은?

사람에 따라서 편차가 있지만 하드렌즈 적응은 1~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드렌즈 손목운동을 하면 하드렌즈에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하드렌즈 적응에 실패하는 이유는?

하드렌즈 적응에 실패하는 이유는 렌즈가 딱딱하고 렌즈의 가장자리가 눈꺼풀에 닿을 때 자극감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속눈썹 뿌리가 있는 눈꺼풀 주변 부위는 눈에서 가장 예민한 부위로, 작은 이물감에도 반사적으로 눈을 깜빡거리게 됩니다.

두 번째 하드렌즈 적응에 실패하는 이유는 렌즈 처방 실패입니다. 사람의 눈은 부드럽지만 하드렌즈는 딱딱하기 때문에 렌즈가 눈에 잘 맞지 않으면 눈물층이 막히면서 충혈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렌즈는 적어도 일주일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적응 기간을 견디지 못하면 하드렌즈 착용에 실패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드렌즈에 빠르게 적응하는 방법은?

하드렌즈 적응에 좋은 운동은 눈 깜빡임 운동입니다. 눈 깜빡임 운동은 하드렌즈 착용 후 눈꺼풀에 느껴지는 자극감에 익숙해지도록 돕습니다.

1.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눈을 편안하게 감습니다.
2. 눈을 감은 상태에서 3초 정도 잠시 멈춥니다.
3. 눈을 머뭇거리지 말고 빠르게 뜹니다.
4. 렌즈가 각막 중앙으로 내려오는 것이 느껴집니다.
5. 눈을 감고 싶더라도 최대한 참으며 눈을 뜨고 3초 정도 멈춥니다.
6. 이물감에 적응될 때까지 눈 깜빡임 운동을 반복합니다.

하드렌즈 착용법

  1. 하드렌즈를 보관 용기에서 꺼낸 후 식염수에 세척합니다.
  2. 오른손 검지 손가락 위에 하드렌즈를 올려놓습니다.
  3. 왼쪽 손가락으로 눈꺼풀을 위아래로 당겨줍니다.
  4. 렌즈를 눈동자위에 부드럽게 올려놓습니다.
  5. 렌즈가 눈동자에 밀착되면 손가락을 천천히 뗍니다.
  6. 눈을 부드럽게 깜빡이며 렌즈가 제대로 밀착됐는지 확인합니다.

하드렌즈 빼는 방법

  1. 거울 앞에 앉아 눈을 크게 뜹니다.
  2. 오른쪽 손가락을 눈꼬리에 올려두고 귀 방향으로 세게 당겨집니다.
  3. 눈꼬리를 당긴 상태에서 눈을 깜빡이면 렌즈가 떨어집니다.
  4. 렌즈가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주의합니다.
  5. 렌즈를 식염수에 세척한 후 보관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하드렌즈 착용 시 주의사항

하드렌즈에 빨리 적응하려면 하드렌즈 손목운동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세균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렌즈를 착용하기 전에 손과 렌즈를 깨끗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안구 질환이 있는 사람은 렌즈를 착용하기 전에 안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또한 렌즈 착용 중 심한 이물감이 있거나 통증이 있다면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에게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를 장시간 착용하면 눈꺼풀이 쳐지면서 졸린 눈(안검하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렌즈를 너무 장시간 착용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렌즈를 제거하고 눈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시인사이드, 더쿠, 네이버 카페 등에서 하드렌즈 적응 실패 사례 또는 하드렌즈 적응 방법에 대해서 검색하면 하드렌즈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드렌즈 가격

하드렌즈의 가격은 10만원~50만원대까지 다양합니다. 하드렌즈는 렌즈의 종류, 안과, 안경점, 지역 등에 따라서 가격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까운 안과 및 안경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