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 나무는 노박덩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관목으로 산야의 산록 또는 암석지에서 자생하는 나무 입니다. 부채와 비슷한 모양을 가진 수형과 가을에 드는 단풍의 모습이 아름다워서 관상수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시 나무 가지의 날개를 괴전우라 하여 약재로 사용하는데 생리 불순이나 산후 어혈, 혈전, 동맥경화 등의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민간에서는 봄철에 자라는 새순을 삶아서 나물로 먹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화살 나무 효능 및 부작용, 화살나무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살 나무 효능
화살 나무는 여성에게 특히 더 좋은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산 이후의 복통, 손발이 붓거나 뼈가 시린 증상, 폐경기 증상 등을 개선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당뇨병 개선
화살 나무에 함유된 상하초산나트륨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정상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을 되는 성분입니다. 화살 나무를 섭취하면 인슐린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당뇨병을 개선하고 조절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혈액 순환 개선
동의보감에 의하면 화살 나무는 혈액 순환을 좋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항암 작용
민간에서는 화살 나무를 위암, 식도암 등의 각종 암을 예방하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실제로 화살 나무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퀘르세틴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신경 안정
화살 나무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가벼운 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 복통 완화
화살 나무는 뛰어난 항균 작용과 항염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화살 나무가 장의 독과 열을 제거하고 염증을 낫게 한다고 기록하였습니다.
화살 나무 효능 – 동의보감
동의보감에서는 화살 나무를 가리켜 성질이 차고 맛이 쓰고 독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고독, 시주, 중악으로 배가 아픈 것을 낫게 하며 가위가 눌리거나 사기나 헛것에 들린 것을 낫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뱃속의 벌레를 없애며 월경 불순을 치료하고 산후 어혈로 아픈 것을 치료한다고 하였습니다.
- 동의학 사전
동의학 사전에는 화살 나무 효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습니다. 맛이 쓰고 성질이 차며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어혈을 없애 생리가 원활하도록 한다. 뱃속의 벌레를 줄이며 산후 어혈로 배가 아픈것을 낫게 한다.
화살 나무 부작용
화살 나무 효능 및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화살 나무가 건강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체질에 잘 맞지 않거나 과도한 양을 섭취할 경우에는 오히려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성질이 차가우므로 평소 냉증을 앓거나 위장 건강이 나쁜 사람은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 화살 나무의 열매는 설사, 구토, 복통을 유발하므로 함부로 먹어서는 안됩니다.
- 임산부에게는 좋지 못하므로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화살 나무 복용법
민간에서는 봄철에 화살 나무의 어린 새순을 삶아서 나물로 무쳐 먹기도 했습니다. 화살 나무의 어린 새순과 어린 잎은 나물이나 밥에 넣어 먹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살 나무를 먹는 가장 편한 방법은 차로 만들어 먹는 것 입니다.
화살나무 차 만들기
- 화살 나무를 20g ~ 30g 정도 준비한 후 이물질이 없도록 깨끗하게 씻습니다.
- 물 2L에 준비된 화살 나무를 함께 넣어 끓여냅니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 후 1시간 정도 더 달여냅니다.
- 물의 양이 1/2 정도로 줄어들면 건더기를 걸러내고 식힙니다.
- 달여낸 화살나무 물은 냉장 보관하며 드시면 됩니다.
- 화살나무 물은 종이컵 2/3 정도의 양을 하루에 2번 ~ 3번 정도로 나누어 먹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