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의 버터라고 불리기도 하는 아보카도는 생긴 모양 때문에 악어 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아보카도는 최근 건강식품으로 큰 관심을 얻고 있는데 그 이유는 엄청나게 풍부한 영양소 때문입니다. 그런데 막상 마트에서 구입을 해놓고 아보카도 먹는법을 잘 몰라서 맛이 없다며 몇입먹고 전부 버려버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한때는 고지방식품이라는 오명 때문에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 피해야하는 식품으로 여겨졌지만,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되고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인 과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미네랄, 비타민, 건강에 좋은 각종 영양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각종 질병들을 예방할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을 회복하는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보카도의 식감은 약간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강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버터를 먹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도 합니다. 사실 저도 처음 아보카도를 먹었을 때는 그렇게 느낌이 좋은 것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그냥 식감만 보자면 과일이라기 보다는 말랑말랑한 견과류를 먹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아보카도 먹는법과 효능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보카도는 타임즈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포함되는 것은 물론 영양소가 가장 많이 함유된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아보카도 효능과 간편하게 아보카도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맛있게 아보카도 먹는 법 9가지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탓에 단맛이 느껴지기 보다는 아주 담백한 맛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아보카도는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열을 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인터넷에서 본 아보카도 먹는법을 따라한다고 조리 과정에서 열을 가하면 많은 영양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아주 짧게만 가열하시거나 생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트에서 가끔씩 아보카도를 묶음으로 저렴하게 파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 드시는 분이라면 이런 할인 행사를 노려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헐리웃에서 유명한 배우인 기네스 펠트로가 항상 챙겨 먹는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실 기네스 펠트로뿐만 아니라 건강을 조금만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보카도를 항상 챙겨 드시는 것은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먹는법만 잘 따라하는 것으로도 피부 건강에 아주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앞 설명드렸지만 아보카도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변비개선, 피부미용, 노화 방지, 항암효과입니다.
가장 편하게 드시는 것은 아보카도 오일이나 생으로 드시는 것 입니다.
아보카도 주스
아보카도 먹는법 중 가장 간편한 것은 아보카도를 쥬스로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그냥 아보카도만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드셔도 되지만 냉동실에 살짝 넣어두었다가 스무디로 만들어 먹으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야채, 과일, 채소 등을 함께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매우 간단한 식사 대용 식품이지만 충분한 영양소와 효능을 제공해 줍니다.
◆ 재료 : 아보카도, 바나나, 망고, 야채, 소량의 물 또는 무가당 요거트
과카몰리
해외에서 아보카도 먹는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과카몰리로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과카몰리는 멕시코의 전통 소스인데 멕시코에서는 식빵이나 토르티야에 얹아 먹는 경우가 많고 나초에 찍어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과카몰리가 뭔지 잘 모르다가 한번 먹어 본 후에 너무 맛있어서 계속 해 먹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과카몰리를 만드신 후 빵에 발라서 드시거나 쿠키같은 것에 발라 드시면 아주 맛이 좋습니다.
◆ 재료 : 아보카도, 양파, 토마토, 소금 소량, 올리브 오일, 라임즙
아보카도 샌드위치
다이어트 식품이나 건강식품으로 아보카도를 드시는분들이 계속 가장 많이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삶은 달걀을 부드럽게 으깨시거나 삶은 달걀을 얇게 슬라이스해서 아보카도와 섞고 올리브 오일을 살짝 뿌려서 토스트처럼 빵사이에 곁들여먹는 것입니다. 취향에 따라 알맞은 야채나 채소 과일과 함께 곁들여 드시면 좋습니다. 저는 토마토 함께 먹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 재료 : 아보카도, 토마토, 야채 및 채소, 약간의 소금, 올리브오일
샐러드
아보카도 먹는법 중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것이 바로 야채와 함께 샐러드로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아보카도와 함께 채소나 야채를 먹으면 서로 궁합이 아주 잘 맞고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샐러드를 만드실 때 아보카도를 먹기 좋은 크기로 듬성듬성 잘라서 함께 드시면 됩니다.
시중에서 아보카도가 들어있는 샐러드를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월남쌈
아보카도는 아주 좋은 식품이지만 특유의 강하고 담백하지만 느끼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약간 호불호가 갈리는데 이러한 문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것이 야채나 채소와 함께 먹는 월남쌈입니다. 취향에 따라 칼슘이나 철분이 철분이 풍부한 새우, 야채, 과일 등을 함께 월남쌈에 넣어서 드시면 아주 몸에 좋은 건강식이 완성됩니다.
비빔밥
우리가 흔히 먹는 비빔밥을 아보카도 함께 먹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씨앗을 제거하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얇게 썰어 줍니다. 계란 반숙과 김가루도 함께 올려먹으면 아주 맛이 좋습니다. 재료들을 그릇에 넣으신후 아보카도만 더 올려서 살짝 간장을 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더 건강한 아보카도 먹는법이 궁금하신 분들께 아주 좋고 취향에 따라 아보카도 비빔밥과 된장찌개를 함께 먹으면은 맛 쪽으로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소금 뿌려 먹기
아보카도 먹는법에 무슨 소금을 뿌려 먹느냐는 궁금증이 생길 수 도 있지만 사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아보카도 먹는법이 그냥 간단하게 소금만 살짝 뿌려서 먹는 것입니다. 아보카도는 숲의 버터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담백하지만 살짝 느끼한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를 먹을 때 살짝 소금이나 올리브유를 곁들여 먹으면 느끼함이 줄고 고소함과 담백함이 아주 강하게 살아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보카도를 맛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들도 가장 맛있게 먹는 법이 소금을 뿌려 먹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냉동 아보카도를 구매해서 드시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소스
아보카도를 먹기 좋게 으깨신 후에 오렌지나 라임즙을 섞어서 소스처럼 드시는 것입니다. 취향에 따라 샐러드, 쿠키, 빵과 함께 곁들여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한 번 만들어 놓으면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장기간동안 먹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보카도는 당지수(GI)가 낮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에게 다른 소스의 대용으로 아주 적합합니다.
◆ 재료 :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라임즙 또는 오렌지즙
수프
아침 식사를 챙겨 먹기 싫어 하시는 분들께 간단한 식사 대용으로 먹기에 아주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그냥 요거트만 넣어도 되지만 시리얼을 조금 앉아서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보카도 먹는법 중에서 맛으로만 보자면 가장 맛있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 재료 : 무가당 요거트, 아보카도, 시리얼
아보카도 오일 먹는법
아보카도 오일의 발연점은 270° 정도인데 요에 사용되는 오일 중 발연점이 가장 높습니다. 발연점이 높을수록 열로 인한 영양소 파괴가 적기 때문에 더욱 건강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튀김, 구이에 활용하기 좋고 샐러드 등의 각종 요리에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채소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의 흡수도 돕습니다. 단독으로 아보카도 오일 먹는법은 그냥 매일 1스푼씩 오일만 드시면 됩니다. 건강 목적으로 드시는 분이라면 아보카도 오일 먹는법만 잘 따라하시면 콜레스테롤 개선과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먹는법은 복용도 편리하고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아보카도 고르는 법
마트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아보카도를 구입 할 수가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꼭지가 떨어진 순간부터 계속 익기 시작하는데 가장 맛있게 익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손으로 쥐어 보는 것입니다. 손으로 쥐었을 때 잘 익은 것은 단단한 느낌이 납니다.
만약에 너무 물렁물렁 하거나 손자국이 남는 과일은 너무 익은 것이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또 아보카도는 색깔만 봐서는 맛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꼭 만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껍질 까는 법
아보카도는 다른 과일 처럼 껍질을 벗겨 먹는 것이 아니라 과육을 파내는 방식으로 먹습니다. 아보카도 먹는법은 매우 간단판 편입니다. 아보카도를 세로로 세우신 다음에 칼로 둘로 나눕니다. 씨앗이 들어있는 반쪽을 손바닥 위에 놓으시고 칼로 씨앗을 도려냅니다. 남은 과육은 칼집을 내시고 숟가락으로 박박 긁어서 드시면 됩니다.
비트 효능 10가지, 몸에 얼마나 좋길래?!
아보카도 보관법
아보카도 보관법은 너무나 쉽습니다. 간단하게 냉장 보관도 좋지만 상온에서 보관하셔도 됩니다. 구입하신 후 먹기 딱 알맞게 기다리면 보통 3일 ~ 5일 정도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아보카도를 더 빨리 익게 만드시려면 사과나 바나나 같은 과일과 함께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사과나 바나나에서 자연스럽게 배출되는 에틸렌가스라는 것이 나오는데, 이 가스가 아보카도를 더 빨리 익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적당히 익었는지 확인하려면 손으로 꽉 지었을 때 단단 했을 때가 가장 맛있는 상태입니다.
아보카도 보관법을 구분하면 더욱 쉽습니다. 빨리 드시려면 상온에, 조금 오랫동안 보관하고 드시려면 냉장고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다만 어떤 방식의 아보카도 보관법이던지 너무 오랫동안 두면 상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구입 후 빨리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는 사람의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불포화 지방산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본문에서 안내해드리는 아보카도 먹는법만 잘 지키면 영양소의 파괴 없이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조금 높긴 하지만 여기 들어 있는 지방산은 단일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이상 나쁜 콜레스테롤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또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에 매일 식사 전에 아보카도 반쪽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보조제와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아보카도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다불포화 지방산, 그리고 소량의 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일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류를 도와 심장건강을 개선하고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섬유질 함량이 높고 마그네슘, 칼륨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증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심혈관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합니다.
해독 작용
아보카도의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치온은 활성산소에 대응해서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높이고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우리 몸에서 해독작용은 간에서 담당을 하는데 간의 해독작용을 활성화 시키는 것입니다. 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서 전반적인 간 건강을 계산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아보카도는 심혈관 건강 계산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적인 대상과 정상 범위 이상인 대상에게 아보카도를 포함한 식단을 제공한 결과 건강한 성인의 경우 섭취를 한지 일주일 정도가 지난 후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10% 이상 감소 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보다 높은 사람에게 더 큰 효과가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으로 알려진 트리글리세라이드가 20% 정도가 감소되었고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 알라딘 HDL 콜레스테롤은 10% 이상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영양소
아보카도 100g에는 몸에 좋은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로리는 160칼로리 정도 밖에 나가지 않고 몸에 좋은 지방산이 100g당 15g으로 아주 풍부합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 엽산, 칼슘, 마그네슘, 구리, 망간, 아연 등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만 상단에서 안내해드린 아보카도 먹는법을 잘 지켜야 영양소의 파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부작용
앞서 아보카도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보카도는 아주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식품이지만 라텍스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에게서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섭취를 하시기 전에는 소량만 드셔 보시고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는지 확인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잘못된 아보카도 보관법은 금새 과일을 상하게 만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에게 아보카도 효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고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도 맞지만 칼로리도 다른 과일에 비교했을 때 아주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많으면 1/2 ~1/5 조각 정도만 드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또 탄닌이라는 성분이 많은데이 성분은 특정 미네랄의 체내 흡수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적정량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을 조금만 찾아봐도 아보카도 후숙, 아보카도 하루 섭취량, 아보카도 먹는 시기 등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사실 어떤 방식어딘지 처음 드실 때는 간단 조리법을 따라하셔서 드셔보시다가 입맛에 따라 다양한 손질과 조리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 감량, 콜레스테롤 감소 등은 아보카도 효능을 이야기할 때 절대로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보카도 먹는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뛰어난 효능을 제대로 얻어낼 수 없습니다. 건강이 목적이시라면 아보카도 오일 먹는법에 따라 귀찮은 손질이나 조리 과정이 없이 오일만 드시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