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사용하는 젖병은 PP, PPSU, PES, PA, 유리 소재가 주로 사용됩니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 엄마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것은 PP와 PPSU입니다. 지금부터 젖병 PP PPSU 소재의 장점과 단점을 상세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젖병 소재별 장단점 소개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젖병은 PP, PPSU, PES, PA, 유리, 실리콘, 트라이탄 등의 소재가 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PP와 PPSU가 흔히 사용되며, 취향에 따라 유리나 실리콘 등의 젖병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젖병 PP PPSU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아래에서 각 소재별 비교와 장단점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PES
젖병에 흔히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내열성이 높아서 열탕 소독이 가능하고, 충격에도 강해서 쉽게 깨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컬러가 반투명한 갈색이기 때문에 젖병 안에 들어있는 모유나 분유의 잔량을 확인하기 힘들고, 침전물 여부도 확인하기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리
유리는 환경호르몬이 방출되지 않고 흠집이 쉽게 생기지 않으며, 고온에 강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소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화성 유리를 사용하더라도 강한 충격을 받으면 깨질 가능성이 있고, 무게가 무거워서 아기 혼자 들고 사용하기에는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P
고온에서 열탕 소독을 해도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 않고 가볍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흠집이 쉽게 생기고 미세 플라스틱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P 소재 젖병을 세척할 때는 부드러운 스펀지 솔로 닦는 것이 좋습니다.
PPSU
의료기구 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소재로, 열탕 소독을 해도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고 가볍고 내구성과 내열성도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A
나일론 계열의 소재로 환경호르몬이 방출되지 안고, PES 소재의 단점을 보완한 소재입니다. 내구성이 강하고 가볍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리콘
젖꼭지와 젖병 몸통까지 실리콘 소재로 만든 젖병입니다. 인체에 무해한 실리콘을 사용해서 안전하고, 엄마 가슴과 촉감이 비슷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찢어질 가능성이 있고 불투명해서 내부가 잘 보이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트라이탄
미국에서 개발한 신소재로, 내열성이 강하고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컬러로 제작이 가능해서 예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젖병 PP PPSU 상세 비교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전세계에서 젖병 소재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PP와 PPSU입니다. 내구성, 가격, 안전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젖병 PP PPSU 소재를 상세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PP와 PPSU의 차이
PP는 Polypropylene의 줄임말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젖병 소재입니다. PPSU는 Polyphenylsulfone의 줄임말로, PP보다 더 고급 소재의 플라스틱입니다.
PPSU는 PP보다 높은 내구성과 내열성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PP보다 모양이 덜 변하고, 쉽게 찌그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PP의 장점과 단점
PP 소재의 가장 큰 장점은 PPSU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내열성이 강해서 고온에서 잘 견디기 때문에, 환경 호르몬에 대한 걱정없이 열탕 소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PP는 사용 과정에서 긁힘이나 찌그러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젖병에 변색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PSU의 장점과 단점
PPSU 소재의 가장 큰 장점은 내열성과 내구성입니다. PP 소재와 달리 사용 과정에서 긁힘이나 찌그러짐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열탕 소독을 해도 환경 호르몬이 방출되지 않고 변색에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PP 소재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진실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PPSU 젖병을 UV 소독기에 넣을 경우 환경호르몬이 방출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젖병 구매 시 주의사항
앞에서 젖병 PP PPSU 소재를 비교했으니, 지금부터 젖병 구매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아기 젖병을 구매할 때는 재질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젖병을 구매할 때 소재 이외에도 BPA를 함유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BPA는 비스페몰A를 뜻하는 용어이며, BPA는 아기의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반드시 젖병에 BPA FREE라는 문구가 적혀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아기의 성장 발달에 따라 젖병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합니다. 신생아일수록 작은 젖병을 사용해야 하며, 아기가 자라면서 젖병 크기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기의 취향에 따라서 잘 무는 젖병이 있고, 잘 물지 않는 젖병도 있습니다. 아기가 잘 물지 않는 젖병은 억지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잘 무는 젖병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아기 젖병을 사용 기한이 있습니다. 소재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6개월 마다 교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왜냐하면 사용 과정에서 흠집이나 스크래치가 발생하면서 미세플라스틱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젖병에 스크래치나 깨짐 등이 생겼을 경우에도 더이상 사용하지 말고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Q&A
젖병은 반드시 UV 소독을 해야 하나요?
UV 소독은 유해 세균을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열탕 소독만으로도 유해균을 충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젖병 크기는 어떻게 결정해야 하나요?
신생아는 150ml 이하의 소형 젖병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유식을 시작할 나이가 되면 240ml 정도의 중형 젖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 세척 시 주의할 점은?
젖병을 씻을 때는 젖병전용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부드러운 솔을 사용해야 하며, 모든 부품을 분리하여 구석구석 틈새까지 씻어내야 합니다. 그리고 물기가 없도록 완전히 건조시킨 후 사용해야 합니다.
젖병 PP PPSU 뭐가 더 좋나요?
젖병 PP PPSU 소재 중 더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것은 PPSU입니다. PP보다 내구성이 강해서 긁힘과 변색이 쉽게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PP 소재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약
지금까지 젖병 PP PPSU 소재의 차이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는 PP 보다는 PPSU 소재를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PP 소재가 나쁘다는 것은 결코 아니기 때문에 엄마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써치의 설명에 따르면 PPSU 젖병을 UV 소독할 때 환경호르몬이 나온다는 의견은 진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실제로 더블하트 젖병의 상세 설명을 읽어보면 PPSU 소재 젖병도 UV 소독이 가능하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안심이 되지 않는다면 열탕 소독만 해도 충분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P | PPSU | |
---|---|---|
장점 | 내열성이 강하다. 열탕 소독이 가능하다. 환경호르몬이 방출되지 않는다. | 내열성이 강하다. 내구성이 강하다. 열탕 소독이 가능하다. 환경호르몬이 방출되지 않는다. 변색이 쉽게 생기지 않는다. |
단점 | 긁힘이 생길 수 있다. 변색이 생길 수 있다. | 가격이 비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