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차 효능 6가지, 어디에 좋을까?

아시아에서 차를 가장 많이 마시는 국가는 중국입니다. 그리고 중국내에서도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인정받는 것이 흑차입니다. 흑차는 발효 과정이 나중에 나타나는 후발효차의 일종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흑차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흑차란?

중국인들은 찻잎의 특성에 따라 차를 6종류로 구분하며, 이를 6대 차류라고 부릅니다. 6대 차류에는 녹차, 백차, 황차, 청차, 홍차, 흑차가 있습니다. 여기에 기본차를 재가공하여 마시는 가공차를 추가하면 7대 차류라고 부릅니다.

이중에서 흑차는 발효 과정이 나중에 등장하는 후발효차에 속합니다. 흑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악퇴라는 것으로, 찻잎을 쌓아두고 열과 습기를 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할 뿐만 아니라 맛과 향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고도의 악퇴 기술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흑차는 중국 운남성에서 생산되는 보이차가 대표적입니다. 이외에도 광서, 사천, 호남 등에서도 흑차가 생산된다고 합니다. 운남성의 보이차를 제외하면, 광서(廣西)성의 육보차가 중국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흑차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차 효능 상세정보

중국의 고대 서적인 운남성지와 백화경에서는 흑차가 몸속 기름기를 제거하고, 장을 깨끗하게 씻어내며, 술을 깨게 하고, 소화를 도우며, 목의 통증을 다스린다고 기록했다고 합니다. 또 생강과 함께 쓰면 감기를 치료하고, 출혈을 멎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흑차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체중 관리 효과

중국인들의 비만률이 낮은 이유는 차를 마시기 때문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흑차 효능에는 소화를 돕고, 장을 깨끗하게 씻어내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기름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강하여 기름진 음식을 먹어도 체중이 쉽게 증가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흑차에는 플라본외드라고 부르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흑차에는 면역력 향상에 좋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유해한 세균, 바이러스, 박테리아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소화 촉진

흑차에 함유된 탄닌이라는 성분은 식사 후 소화를 촉진하여 더부룩함과 소화불량을 예방합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서 변비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방지

흑차에 함유된 테아닌이라는 성분은 불안과 긴장 상태를 이완시키며, 각성된 두뇌를 진정시키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두뇌 신경 세포를 보호하며,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6. 신진대사 촉진

마지막 흑차 효능은 신진대사 촉진 효과입니다. 흑차는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량의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높여서 에너지를 생성하며, 두뇌를 각성시켜서 졸음을 방지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낮시간 동안 흑차를 마시면 생산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 추출물 효능 10가지는?

흑차 부작용

흑차는 건강에 아주 이로운 차입니다. 하지만 다른 식품과 마찬가지로 필요 이상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흑차 부작용에는 카페인 과다섭취, 위장장애, 철분흡수 방해, 탈수 등이 있습니다.

  1. 흑차는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며, 과다 섭취 시 두통, 불면, 심박수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흑차를 다량 섭취할 경우 위장에 자극이 되어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흑차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탄닌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흑차는 이뇨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흑차를 다량 섭취할 경우 탈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Q&A

흑차의 맛은?

흑차를 처음 마실 때는 곰팡이 냄새 때문에 약한 역겨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참고 마시면 다른 차에서는 느낄 수 없는 깊고 부드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처음 마실 때는 곰팡이 냄새로 인해 약간 역겨움을 느끼기도 하지만 몇 번 마시다 보면 독특한 풍미와 부드러운 차 맛을 느낄 수 있다. 중국에서는 잎차류보다 차를 압착하여 덩어리로 만든 고형차가 주로 생산되며 저장기간이 오래 될수록 고급차로 간주된다.

좋은 흑차 고르는 방법은?

흑차는 중국 운남성에서 생산되는 보이차가 맛과 효능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는 광서성 육보차, 대만 보이차, 일본 도야마현 흑차가 유명합니다.

흑차 종류는?

중국 흑차는 보이차, 보이긴압차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일본 도야마현의 바타바타차에 사용되는 흑차도 있습니다.

진달래꽃차 효능 6가지와 부작용은?

요약

지금까지 흑차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흑차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많이 알려진 차는 아닙니다. 하지만 차를 즐기는 사람들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흑차에 대한 관심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흑차는 우리가 흔히 먹는 녹차처럼 쉽게 구입하기 어려우며, 가격도 녹차보다 더 비쌉니다. 일부 흑차는 품질이 매우 나쁘거나, 변질되거나, 가품일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흑차를 구입하실 때는 믿을 수 있는 판매처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후기가 많고 평점이 좋은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내용
흑차 효능체중 관리, 심혈관 질환 방지, 면역력 향상, 소화력 개선, 스트레스 방지, 신진대사 활성화
흑차 부작용과다 섭취 시 두통, 불면, 위장장애

Leave a Comment

error: